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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수정 S-N곡선법을 이용한 용접연결부의 피로수명 추정
Modified S-N Curve Method to Estimate Fatigue life of Welded Joints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6 no.2 = no.105, 2012년, pp.26 - 32  

양박달치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  김미경 (현대중공업(주) 선박해양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effects of irregular bead shapes on fatigue life were investigated. A modified S-N curve method was used to estimate the fatigue life, which considered the inherent multiaxiality caused by the geometrical feature produced by the welding process. The point method of the critical 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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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 용접연결부 시편은 모두 두께가 10mm인 구조용 강판을 사용하여 제작하였다. 용접작업 환경에 따라서 용접 비드부의 형상이 국부적으로 다르게 생성되었으므로, 비드의 형상에 의한 다축응력의 차이가 피로수명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시편의 용접은 FCAW(Flux core arc welding)로 수행하였으며 비드는 1회 용접으로 생성하였다.

가설 설정

  • 편의상 특정 사이클 수 NA에서 대한 S-N곡선상의 전단응력범위 ΔτA 를 참조전단응력 범위로 하고, ΔτA와 ρw, k와 ρw의 관계를 식 (2), (3)과 같이 ρw를 변수로 하는 간단한 선형 함수의 형태로 가정한다.
  • 여기서, k와 ΔτA는 각각 S-N곡선의 역기울기와 참조전단응력범위를 나타내며, 이에 대한 참조 사이클 수, NA를 본 연구에서는 2×106 cycles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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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정 S-N곡선에 적용시켜 사용하기 위한 점응력법이란? 다축응력상태에 놓이는 용접연결부의 피로수명추정이 임계거리법을 적용하는 것은 점응력법이 적당하다(Yang and Song, 2011). 수정 S-N곡선에 적용시켜 사용하기 위한 점응력법은 최대응력지점 즉, 핫스팟 위치로부터 주응력과 수직인 방향으로 일정거리만큼 떨어진 점의 응력을 피로강도를 평가하는 기준응력으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용접 강구조물의 경우, Susmel(2008)은 식으로 결정되는 임계거리 대신에 기하학적 형상과는 관계없이 일정한 값인 새로운 임계거리 LM = 0.
용접구조의 피로강도해석 방법 중 가장 간단한 방법은? 선박 및 해양구조물의 높은 안전성을 가지는 설계에 대한 요구에 따라 최근 들어 용접구조의 피로강도해석에 새로운 방법들이 제시되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간단한 방법은 공칭응력의 사용에 기반을 두는 것으로 해석 대상구조의 세부 형상에 대응하는 표준 S-N곡선으로부터 피로수명를 산정하는 것이다(Maddox, 1991). 그러나 대부분의 선박 및 해양구조물의 대부분의 용접구조에 대해서는 공칭응력을 직접 산정할 수 없고 실제 용접부의 국부 형상에 대응하는 표준 S-N곡선을 적용하기 어렵다.
수정 S-N곡선법의 잇점은? 다축응력 상태에 대한 피로 강도해석법인 수정 S-N 곡선법 역시 선형응력해석 결과를 이용하는 후처리 기법의 하나로 균열 발생의 초기 거동이 최대 전단응력이 작용하는 임계 평면에서 발생한다는 가정에 근거하고 있다 (Brown and Miller, 1973). 또한 수정 S-N곡선법은 공칭응력법, 핫스팟 응력법, 임계 거리법 등과 결합되어 적용될 수 있는 잇점을 지니고 있으며, 이 방법들을 사용한 용접 연결부의 피로 강도 추정에 대한 기존의 연구에서는 이상화 된 비드부를 사용하였다. 하지만 피로 균열이 발생하는 실제 용접연결부에서 비드의 크기나 형상, 곡률반경 등은 용접 토우선을 따라 불규칙하게 변하므로 앞서 언급된 방법들의 응용은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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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rown, M.W. and Miller, K.J. (1973). "A Theory for Fatigue under Multiaxial Stress-strain Conditions",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Vol 187, pp 745- 755. 

  2. European Committe for Standardization (CEN) (2005). "Eurocode 3 : Design of Steel Structures, Part1-9: Fatigue (EN1993-1-9)", Brussels, CEN. 

  3. Kim, M.H., Kang, S.W., Kim, J.H., Kim, S.M., KIm, K.S., Kang, J.K. and Heo, J.H. (2008). "The Application of Structural Stress Method for the Fatigue Strength Assessment of Longi-web Connection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5, No 1, pp 81-86. 

  4. Maddox, S.J. (1991). "Fatigue Strength of Welded Structures", Second edition, Abington Publishing. Woodhead Publ. 

  5. Niemi, E., Fricke, W. and Maddox, S.J. (2006). "Fatigue Analysis of Welded Components", IIW-1430-00 Woodhead Publ. International Institute of Welding. 

  6. Susmel, L. and Lazzarin, P. (2002). "A Bi-parametric Wohler Curve for High Cycle Multiaxial Fatigue Assessment", Fatigue and Fracture of Engineering Materials and Structures, Vol 25, pp 63-78. 

  7. Susmel, L. and Tovo, R. (2004). "On the Use of Nominal Stresses to Predict the Fatigue Strength of Welded Joints under Biaxial Cyclic Loadings", Fatigue and Fracture of Engineering, Vol 27, pp 1005-1024. 

  8. Susmel, L. (2008). "Modified Wohler Curve Method, Theory of Critical Distances and EUROCODE 3: A Novel Engineering Procedure to Predict the Lifetime of Steel Welded Joints Subjected to Both Uniaxial and Multiaxial Fatigue Loadings",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Vol 30, pp 888-907. 

  9. Yang, P.D.C. and Park, C.M. (2009). "Notch Fatigue Analysis Based on the Actual Bead Shape of Welded Join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6, No 4, pp 417-423. 

  10. Yang, P.D.C. and Song, J.K. (2011). "Estimation Fatigue Life of Weldments by Notch Stress Approaches",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25, No 5, pp 4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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