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발전설비 배관용접부에 대한 잔류응력측정 연구
The Study of Measurement of Residual Stress for Pipe Weldments of Power Plant 원문보기

大韓溶接·接合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Welding and Joining Society, v.30 no.2, 2012년, pp.16 - 21  

박상기 (전력연구원 기술전문센터) ,  안연식 (전력연구원 기술전문센터) ,  길두송 (전력연구원 기술전문센터)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현실적으로 현장에 적용하고 있는 모든 재료에 대하여 연구를 수행하여 잔류응력의 허용 정도를 평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잔류응력의 허용여부를 공학적 임계치 평가를 수행하기 보다는 항복응력의 초과여부를 기준으로 하여 평가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방법은 용접부의 소성변형이 발생하지 않기 위해서는 용접부 운전응력과 잔류응력의 합이 용접부의 항복응력을 초과하지 않아야 하는 것이 전제 조건이며, 안전성을 고려하여 항복응력의 70% 이하에서 허용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은 식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비파괴적 방법으로 잔류응력 측정이 가능한 압입시험법의 신뢰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 화력발전소 배관 용접부에 대해 용접후열처리 전, 후의 잔류응력을 측정하여 용접후열처리가 잔류응력 이완에 미치는 효과도 확인하고자 하였다.
  • 이를 위해서는 현장 용접부에 대해비파괴적인 방법으로 잔류응력을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비파괴적 방법으로 잔류응력 측정이 가능한 압입시험법의 신뢰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 화력발전소 배관 용접부에 대해 용접후열처리 전, 후의 잔류응력을 측정하여 용접후열처리가 잔류응력 이완에 미치는 효과도 확인하고자 하였다.
  • 용접부 잔류응력은 용접 손상의 주요원인으로 알려져 있었으나 실제 현장의 용접부에서는 잔류응력 측정법의 어려움으로 인해 잔류응력이 어느 정도 존재하고 있는 지를 확인할 수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화력발전소 주 증기관, 재열증기관 용접부에서 잔류응력을 측정하고 그 허용여부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잔류응력을 측정하기 위한 방법은? 잔류응력을 측정하기 위한 홀 드릴링, 톱 절단에 의한 기계적 방법(sectional)과 X-선 회절, 바크하우젠 노이즈, 초음파등을 이용한 물리적 방법, 금속의 탄, 소성특성을 이용한 압입시험에 의한 방법이 있으며, 각 방법별 특성은 Table 1과 같다2).
화력발전소 배관 용접부에 대해 용접후열처리 전, 후의 잔류응력을 측정한 연구 결과는? 1) 압입시험법과 톱절단법에 의한 잔류응력측정 비교 결과, 측정값의 추이에서 유사성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두 방법의 최대 차이는 16% 정도였다. 2) 주증기관 용접부에서 후열처리로 인하여 약 300 Mpa 정도의 잔류응력이 이완되었음을 확인하였다. 3) 측정된 용접 잔류응력의 허용여부를 결정하기 위하여 허용응력과 항복응력 값을 이용하여 잔류응력의 허용정도를 결정하는 방법을 시도하였으며, 주증기 배관 용접부에서는 85.6Mpa 정도가 허용되었다.
발전소 용접부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서 어떤 관리가 이루어져야 하는가? 발전소 용접부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용접으로 인한 결함을 방지하고, 용접 재질의 적절한 물성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용접부 결함은 비파괴검사를 실시하여 철저히 관리되고 있으나, 용접재질의 물성분야는 용접 후열처리에만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J. Lu, M. RJames and L. Mordfin : Handbook of Measurement of Residual Stresses, Society for Experimental Mechanics, Ch. 8, 1996 

  2. EPRI, Review and Evaluation of Nondestructive Method for Residual Stress Measurement, EPRI NP-1971 Project, 1395-1397 

  3. Oliver, W.C. and Pharr, G.M.: An Improved Technique for Determination Hardness and Elastic Modulus Using Load Displacement Sensing Indentation Experiments (1992), 1564-1583. 

  4. Yeol Choi, Jaeil Jang, Sang-Ki Park, Dongil Kwon : Nondestructive Evaluation of Welding Residual Stress in Power Plant, APCFS(2004) 

  5. Sang-Ki Park, Yean Shik Ahn, Yeong Sang Cho : Development of Residual Stress Measuring Technique for Pipe Weldments, KEPRI(2002), 30-37 (in Korean) 

  6. Sang-Ki Park, Yean Shik Ahn, Yeong Sang Cho : Development of Residual Stress Measuring Technique for Pipe Weldments, KEPRI(2002), 44-48 (in Korean)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