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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체블록의 용접변형 해석에 대한 기술동향
Trends of Welding Deformation Analysis for Ship Structure 원문보기

大韓溶接·接合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Welding and Joining Society, v.30 no.2, 2012년, pp.43 - 46  

윤진오 (한진중공업(TMS) 기술연구소 산업기술연구팀) ,  오종인 (한진중공업(TMS) 기술연구소 산업기술연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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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용접변형을 효율적으로 제어하기 위해서 조선사들은 각 사의 실정에 맞게 기초적인 용접 시험편의 해석을 뛰어넘어 선체의 블록 단위의 해석을 수행할 수 있는 용접변형 예측 기법을 개발하여 설계 및 생산공정에 반영하고자 노력 하고 있다. 이에 본 보고에서는 조선산업에서의 용접변형과 관련된 연구들을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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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선산업에서는 용접변형을 최소화하기 위해 연구 하는 까닭은? 각각의 소조립 부재는 주판과 보강재의 용접으로 이루어지며 소조립 부재들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대조립 부재에서는 복합적인 용접변형이 발생한다. 이러한 용접에 의한 변형은 부재의 형상과 결합형태, 용접수행 순서 등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용접변형을 예측하는 일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조선산업에서는 용접변형을 최소화하기 위해 용접변형 제어기법을 확립하고자 꾸준히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열응력은 어떻게 발생하는가? 이러한 용접 공정은 금속의 접합을 위해 열을 이용하여 용융 상태까지 가열한다. 열에 의해 가열되는 용접부는 팽창하게 되고 열의 영향을 받지않는 모재가 팽창하고 있는 용접부를 구속하게 되어 열응력이 발생한다. 이때 생성된 열응력이 항복응력을 초과하게 되면 가열 부위는 수축 항복을 하게 된다.
용접변형을 예측하기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열탄소성 해석은 이와 같은 현상을 가장 정밀하게 반영해 주므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시편 단위가 아닌 선체 블록과 같은 대형 구조물에 이러한 방법을 적용하는 것은 효율적이지 못하여 국내 조선사에서는 이러한 용접변형을 예측하기 위한 방법으로 고유변형도법, 등가하중법과 같은 간소화된 해석법을 현장에서 적용하고 있다. 고유변형도법은 용접부의 고유변형도의 영역 및 고유변형률을 구하고 이를 하중으로 환산하여 탄성해석을 수행하는 방법이며, 등가하중법은 용접부의 변형량에 상당하는 하중을 산출하여 해석모델에 부여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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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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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D. J. Lee and S. B. Shin : Distortion Control of Curved Built-up T bar during Fabrication, Proceedings of the KWS conference, May, (2002), 152-154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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