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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이러닝 활용 다문화교육에 대한 결혼이민자의 수요 분석 및 지원 방안
Support plan and analysis of demand for multicultural education using e-learning by marriage immigran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6 no.1, 2012년, pp.131 - 142  

안성훈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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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학력이 낮은 결혼이민자들에게 이러닝을 통하여 학력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였다. 현재 한국은 남아 선호 사상에 따른 성비 불균형과 한국 여성들의 농.산.어촌 생활 기피로 외국인과 결혼하는 한국 남성들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한국 정부에서는 결혼이민자에게 한국어교육과 직업교육을 비롯한 다양한 사회 적응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나 결혼이민자의 대부분은 가정 및 직장 생활의 부담 때문에 제대로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결혼이민자들에게 이러닝을 통해 한국어교육과 직업교육을 실시하는 방안을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결혼이민자들의 이러닝을 통한 다문화교육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결혼이민자들은 대부분 이러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출신 국적과 거주지역에 따라 원하는 교육내용에 대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이러닝 교육과정을 국적별로 편성하고 지역의 실정에 맞게 운영할 수 있는 방안, 이러닝 교육내용을 한국어교육 중심으로 편성하는 방안, 결혼이민자들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직업교육 마련 방안 등의 결혼이민자에 대한 이러닝 지원 방안을 제안하였다. 이와 같은 본 연구의 결과는 결혼이민자들이 우리 사회의 소외계층으로 전락하지 않고 당당한 일원으로 정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support plan for marriage immigrants through e-learning was studied. Currently, the number of Korean men marrying foreign women is rapidly increasing due to the increase in the imbalance of gender ratios caused by preference for boys and shunning of rural areas by Korean women. To a...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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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결혼이민자들에게 출석하지 않고 이러닝을 통해 사회 정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문화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이러닝에 대한 결혼이민자들의 수요를 조사하고 이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이러닝 다문화교육 지원 방안을 마련하도록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결혼이민자들에게 출석하지 않고 이러닝을 통해 사회 정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문화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이러닝에 대한 결혼이민자들의 수요를 조사하고 이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이러닝 다문화교육 지원 방안을 마련하도록 한다. 또한 다문화교육은 전 세계의 단일 생활권화로 그 의미가 점점 주요해지는 상황에서 이러닝을 활용한 교육방법은 시기적으로 매우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 그리고 이 연구를 통해 다문화가족이 사회구성원으로서의 기본생활 유지를 위해서는 체계적인 한국어 교육지원, 사회통합과 고용촉진을 위한 다문화가족의 핵심 역량 육성 강화, 갈등해소와 이해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상호문화이해교육’의 활성화, 통합적 교육지원 체제구축을 위한 연계 협력망 강화 등의 네 가지 정책이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결혼이민자들에게 이러닝을 통하여 사회 적응에 도움이될 수 있는 다양한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이러닝 교육과정을 국적별로 편성하고 지역의 실정에 맞게 운영할 수 있는 방안, 이러닝 교육내용을 한국어교육 중심으로 편성하는 방안, 결혼이민자들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직업교육 마련 방안 등의 결혼이민자에 대한 이러닝 지원 방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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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결혼이민자들이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참여하는 비율이 현저히 낮은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현재 결혼이민자들을 위한 한국어교육과 직업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실태를 살펴보면 출석 수업을 받아야 하는 부담 때문에 참여율이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대부분의 결혼이민자들은 생계유지와 육아, 가사 등으로 출석수업에 참여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여성 결혼이민자들이 우리 사회에 적응하는 데 있어서 어려운 점은 어떻게 나타났는가? 9%, 일본이 3.2%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결혼이민자들이 우리 사회에 적응하는데 있어 가장 큰 어려움은 여성의 경우 언어문제가 22.5%, 경제 문제가 21.1%, 자녀문제가 14.2%로 나타났고, 남성의 경우는 경제문제가 29.5%, 언어문제가 13.6%, 편견 및 차별이 9.4%로 나타났다[5].
2009년 5월 기준으로 결혼이민자의 국적별 순위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2009년 5월 기준으로 결혼이민자는 167,090명이며, 이중 남성은 17,237명, 여성은 149,853명으로 나타나고 있다[6]. 국적별로는 조선족 중국인이 32.2%로 가장 많고 중국인이 29.2%, 베트남이 18.4%, 필리핀이 5.9%, 일본이 3.2%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결혼이민자들이 우리 사회에 적응하는데 있어 가장 큰 어려움은 여성의 경우 언어문제가 22.5%, 경제 문제가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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