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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대역 탐촉자를 이용한 자동차용 CNG 탱크의 음향방출 신호 분석
Analysis of Acoustic Emission Signal for Vehicle CNG Tank Using Wideband Transducer 원문보기

비파괴검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Nondestructive Testing, v.32 no.1 = no.129, 2012년, pp.1 - 6  

지현섭 (재료연구소 원자력 공인검사단) ,  이종오 (재료연구소 원자력 공인검사단) ,  주노회 (재료연구소 원자력 공인검사단) ,  소철호 (동신대학교) ,  이종규 (부경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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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광대역(100 kHz - 1 MHz) 탐촉자를 사용하여 자동차용 CNG연료탱크의 파열시험시 발생하는 음향방출신호의 분석을 통해 압력용기의 손상정도를 평가하였다. 압력이 420 bar까지 올라가기 전의 각 단계에서는 Kaiser 효과가 나타나고 creep 효과가 거의 나타나지 않으나, 420 bar 이상 상승시 creep 효과가 현저히 나타남으로써 용기가 손상을 입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480 bar 압력 상승 단계에서는 Kaiser 효과가 없어졌다. 540 bar의 압력 단계에서 공진형 탐촉자의 경우에서는 480 bar의 압력단계에 비하여 energy나 count 같은 activity가 감소하였으나 광대역 탐촉자의 경우 계속적으로 증가하였다. 또한 rise time이나 주파수 분석을 통해서 복합재료 압력용기의 손상 메카니즘을 관찰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금속압력용기에서 많이 사용되는 공진형 탐촉자(150 kHz)보다 광대역 탐촉자가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damage evaluation for CNG fuel tank during the burst test through the analysis of acoustic emission signals. Kaiser effect until the pressure 420 bar appears, but More than 420 bar by the creep effect appears significantly damaged vessels, and 480 bar pressure, the Kaiser effect of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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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용 CNG 가스압력용기에서 파열 시험 시 광대역(100 kHz - 1 MHz) 및 공진형(150 kHz) 탐촉자를 이용하여 음향방출 신호를 획득하고 이들 신호에 대한 음향방출 변수의 분석을 통해 압력용기의 손상평가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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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CNG 자동차에 어떠한 가스연료탱크가 사용되는가? 일반적으로 CNG 자동차는 사용압력의 증가와 경량화를 위하여 금속 라이너 위에 후프(hoop)방향으로 섬유강화 복합재료를 감은(wrapping) Type II 용기가 사용된다. 1984년 이래 미국에서 80건 이상의 자동차용 가스연료탱크 사고를 경험하였고[1] 국내에서도 8번의 CNG탱크 폭발사고가 보고되고 있어 고압가스용기의 검사기술 개발이 요구된다.
복합재료 압력용기의 손상메커니즘 관찰은 어느 대역 탐촉자가 효과적이며, 그 방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3) 복합재료 압력용기의 손상메커니즘 관찰을 위해서는 공진형(150 kHz) 탐촉자보다 광대역(100 kHz-1 MHz) 탐촉자가 효과적임을 알 수 있으며, 특히 주파수 분석에서 공진형 탐촉자로서는 구분이 되지 않는 초기 matrix 균열 등의 손상메커니즘을 광대역 탐촉자로 구분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음향방출(acoustic emission)이 차량용 검사기술로 섬유강화 복합재료로 제작된 가스압력용기의 손상의 정도를 정량적으로 해석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섬유강화 복합재료로 제작된 가스압력용기는 금속재료만의 압력용기와 달리 손상이 증가하면 음향발생 활성도가 증가하나 손상의 정도가 더욱 심해지면 음향방출 활성도가 도리어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5,6] 손상의 정도를 정량적으로 해석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이 때문에 음향방출 변수(AE parameter)의 분석 및 데이터베이스의 확보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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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H. E. Seiff, "Some Things to be Learned from the Other Compressed Gas Fuel System," CNG & Hydrogen Cylinders Critical Issues Workshop in Brussels, Belgium (2008) 

  2. H. D. Beeson, D. D. Davis, W. L. Ross and Sr. Ralph M. Tapphorn, "Composite Over-Wrapped Pressure Vessels," NASA, TP-2002-210769 (2002) 

  3. M. Toughiry, "Examination of the Nondestructive Evaluation of Composite Gas Cylinders," United State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NTIAC/A7621-18:CRC-CD8.1 (2002) 

  4. General Motors Corporation, "Development of Inspection Technology for NGV Fuel Tanks," FaAA-SF-R-97-05-04 (1997) 

  5. J. O. Lee, J. S. Lee, U. H. Yoon and S. H. Lee, "Evaluation of adhesive bonding quality by acoustic emission," Journal of the KSNT, Vol. 16, No. 2 (1996) 

  6. A. Akhtar, D. Kung and D. R. Westrook, "Acoustic emission from FRP damaged hoop wrapped cylinders," Materials Evaluation, Vol. 58, No. 3, pp. 462-469 (2000) 

  7. H. S. Jee, J. O. Lee, N. H. Ju and J. K. Lee, "Acoustic emission testing for high pressure vehicle fuel tank," Annual Spring Conference of KSNT Proceedings, pp. 264-268 (2010) 

  8. H. S. Jee, J. O. Lee, N. H. Ju and J. K. Lee, "Study of acoustic emission parameters during a burst test for CNG vehicle fuel tank," KSME Annual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 313-318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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