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리산 문화경관의 세계유산적 가치와 구성
Value and Composition of Mt. Jiri's Cultural Landscape as a World Heritage 원문보기

한국지역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18 no.1, 2012년, pp.42 - 54  

최원석 (경상대학교 경남문화연구원 인문한국)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리산은 수많은 사람들이 살았던 오랜 생활문화의 터전으로서 많은 역사유적과 종교경관, 생활경관이 남아있다. 지리산의 문화경관은 산의 신령한 장소성과 사람의 생활문화터전이 통합된 새로운 지평의 산악문화경관의 개념을 제시한다. 지리산은 예부터 '신성한 어머니산'으로 여겨져 신성시 되고 많은 사람들이 거주하였다. 지리산에는 삼국시대의 산성과 가야 고분을 비롯한 각종 역사 유적이 남아 있고, 국가적인 산신제의가 행해진 곳으로 현재까지 '남악제'로 이어지고 있다. 불교 사찰에는 수많은 문화재가 있고, 현재까지 불교신앙이 성행하여 살아있는 문화전통을 유지한다. 그리고 다양한 풍수경관이나 다랑이 논 등의 생활경관도 함께 존재하면서 역사, 종교문화 등과 어울려 지리산 문화경관의 모자이크를 이루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people have set up their lives in the Jirisan(Mt. Jiri) for a long time, there are various historical remains and religious and livehood landscape left. Jirisan has been a sacred ground and the base of livelihood and culture, with both of which Jirisan provides a new concept of a mountainous 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리산의 가치성은? 지리산은 수많은 사람들이 살았던 오랜 생활문화의 터전으로서 많은 역사유적과 종교경관, 생활경관이 남아있다. 지리산의 문화경관은 산의 신령한 장소성과 사람의 생활문화터전이 통합된 새로운 지평의 산악문화경관의 개념을 제시한다.
지리산을 비롯한 한국의 산악 문화경관이 갖는 세계유산적 가치를 탐구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하게 된 배경은? 우리나라는 삼천리금수강산이라는 자부심이 무색하게, 정작 세계유산에 산의 공식명칭으로 등재한 것은 아직 하나도 없는 실정이다.1) 반면, 중국은 41개소의 세계유산 가운데 8개가 산의 명칭으로 등재되어 20%의 비율에 달한다.
세계유산이 갖는 미래지향적 가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나라는? 그러나 이에 대응하여 한국에서 세계유산을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시스템의 구축은 미비하기만 하다. 세계유산이 갖는 미래지향적 가치를 간파한 일본에서는 세계유산을 전문적으로 연구하기 위한 대학원 전공과정과 세계유산학이라는 분야도 생겨났고3) , 중국에서도 세계유산연구센터가 구성되어 활발하게 운영 중에 있다.4) 그렇지만 한국에서는 세계유산에 대한 학계의 종합적이고 분석적인 연구물도 아직까지 드문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