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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함정의 선체 부식에 의한 수중 전자기 신호 예측에 관한 연구
A Study on Underwater Electro-magnetic Signature Prediction Due to Hull Corrosion of a Naval Ship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5 no.2, 2012년, pp.177 - 185  

정현주 (국방과학연구소) ,  양창섭 (국방과학연구소) ,  주혜선 (부산대학교) ,  전재진 (국방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rrosion currents flow through the seawater due to the different electrochemical potential between a hull and a propeller under the draft line of ship. Additionally, in order to protect the hull and other sensitive anodic parts of the ship from corrosion, the corrosion protection system, called i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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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선체의 부식 및 부식방지장치에 의해 수중에서 발생되는 전자기 신호의 발생원리 및 특성을 소개하였다. 그리고 신조 함정의 설계 단계에서 수중 전자기 신호 특성 해석 및 감소대책 연구의 목적으로 수행된 선체 부식 및 부식방지장치의 양극배치에 따른 선체 표면의 전위 분포, 임의 수심에서의 전기장 및 부식에 의한 자기장(CRM Field : Corrosion Related Magnetic Field) 분포 예측 방안과 그 결과들을 기술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선체의 부식 및 부식방지장치에 의해수중에서 발생되는 전자기 신호의 발생원리 및 특성을 소개하였다. 그리고 신조 함정의 설계 단계에서 수중전자기 신호 특성 해석 및 감소대책 연구의 목적으로 수행된 선체 부식 및 부식방지장치의 양극 배치에 따른 선체 표면의 전위 분포, 임의 수심에서의 전기장 및 부식에 의한 자기장 분포 예측 방안과 그 결과들을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선체의 부식 및 부식방지장치에 의해 수중에서 발생되는 전자기 신호의 발생원리 및 특성을 소개하였다. 그리고 신조 함정의 설계 단계에서 수중 전자기 신호 특성 해석 및 감소대책 연구의 목적으로 수행된 선체 부식 및 부식방지장치의 양극배치에 따른 선체 표면의 전위 분포, 임의 수심에서의 전기장 및 부식에 의한 자기장(CRM Field : Corrosion Related Magnetic Field) 분포 예측 방안과 그 결과들을 기술하고자 한다.
  • 반면, ICCP를 동작시켜 선체표면에 강제적으로 전류를 흘려줌으로서, 선체 표면의 전위가 -0.75 V 이하가 유지되도록 한 경우의 해석 결과를 살펴보자. Fig.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선체의 부식 및 부식방지장치에 의해 수중에서 발생되는 전자기 신호의 발생원리 및 특성을 소개하였다. 그리고 신조 함정의 설계 단계에서 수중 전자기 신호 특성 해석 및 감소대책 연구의 목적으로 수행된 선체 부식 및 부식방지장치의 양극배치에 따른 선체 표면의 전위 분포, 임의 수심에서의 전기장 및 부식에 의한 자기장(CRM Field : Corrosion Related Magnetic Field) 분포 예측 방안과 그 결과들을 기술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함정의 운항 중 선체의 도장 손실 범위는 수면 아래 선체 면적의 최대 15 % 정도가 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선체의 도장 손실을 선체 부식 및 전기장 측면에서 최악의 조건인 15 %로 가정하였으며, 프로펠러는 내 부식성 도료를 이용한 코팅이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도장 손실이 100 %인 bare 상태로 설정하였다. 또한, 해석의 중요한 변수중의 하나인 해수의 전도율은 진해만의 경우, 겨울에는 약 3.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선체의 도장 손실을 선체 부식 및 전기장 측면에서 최악의 조건인 15 %로 가정하였으며, 프로펠러는 내 부식성 도료를 이용한 코팅이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도장 손실이 100 %인 bare 상태로 설정하였다. 또한, 해석의 중요한 변수중의 하나인 해수의 전도율은 진해만의 경우, 겨울에는 약 3.5 S/m, 여름에는 약 4.5 S/m이므로 겨울과 여름의 평균치인 4S/m라고 가정하였으며, ICCP의 양극 배치는 Fig. 7과같이 2 pairs, 3 pairs 및 4 pairs로 배치한 세 가지 경우에 대해서 해석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해석은 수중 전자기 신호 전용 해석 도구인 영국 FNC사의 FNREMUS소프트웨어를 사용하였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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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새로운 신호원을 탐지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함정을 위협하는 수중 무기체계 및 수중 감시체계에 사용되는 전자기 신호원으로는 강자성 선체에 의한 정자기장(Static Magnetic Field)이 대표적이다. 그러나 함정 자기처리(Deperming) 및 소자(Degaussing)와 같은 함정의 정 자기장 신호에 대한 스텔스 능력이 지속적으로 향상되면서 새로운 신호원을 탐지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함정을 위협하는 수중 무기체계 및 수중 감시체계에 사용되는 전자기 신호원으로는 대표적으로 무엇이 있는가? 함정을 위협하는 수중 무기체계 및 수중 감시체계에 사용되는 전자기 신호원으로는 강자성 선체에 의한 정자기장(Static Magnetic Field)이 대표적이다. 그러나 함정 자기처리(Deperming) 및 소자(Degaussing)와 같은 함정의 정 자기장 신호에 대한 스텔스 능력이 지속적으로 향상되면서 새로운 신호원을 탐지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ICCP 양극배치를 최적화하면 ICCP 미 작동 시보다 부식 관련전자기 신호의 크기를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선체의 부식 및 부식방지장치에 의해수중에서 발생되는 전자기 신호의 발생원리 및 특성을 소개하였다. 그리고 신조 함정의 설계 단계에서 수중전자기 신호 특성 해석 및 감소대책 연구의 목적으로 수행된 선체 부식 및 부식방지장치의 양극 배치에 따른 선체 표면의 전위 분포, 임의 수심에서의 전기장 및 부식에 의한 자기장 분포 예측 방안과 그 결과들을 제시하였다. 해석 결과, 최대 전기장 세기는 4 pairs 양극 배치의 경우, ICCP 동작 시는 미 동작 시 대비 수평 종축 성분은 대략 거의 비슷하고, 수직 성분은 대략 23 % 감소하는 수준임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부식 관련 자기장의 최대 크기는 수평 횡축 성분 기준으로 22 %감소하는 수준임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ICCP 양극배치를 최적화하면 ICCP 미 작동 시보다 부식 관련전자기 신호의 크기를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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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Richard Holt, "The Source of Electric Fields in Seawater, and Their Measurement", Warship Cathodic Protection 2001, 21-23 August 2001. 

  2. H. Jones, "Development of a Low A Noise Electric Field Sensor for Measurement and Ranging Applications", MARELEC 2004, 17-18th March 2004. 

  3. P. M. Holtham, I. G. Jeffrey, "ELF Signature Control", UDT 96, July, pp. 486-489, 1996. 

  4. 양창섭 외, "함정 발생 수중 전자기장 신호의 특성 및 측정 기법",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지, 제9권 제2호, pp. 11-19, 2006. 

  5. Godwin Kakuba, "The Impressed Current Cathodic Protection System", Master's Thesis, Technische Universiteit of Eindhoven, 2005. 

  6. A J Keddie, FNREMUS Detailed Modeller User Guide, Issue 4, FNC Dorking Surrey,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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