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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6 no.6, 2012년, pp.707 - 712
조인식 ((주)엠브로지아텍) , 신충식 (삼성테크윈 소재개발그룹) , 김종엽 (삼성테크윈 소재개발그룹) , 전용호 (아주대학교 기계공학부)
Very high cycle fatigue (VHCF) behavior of aerospace components has emerged much attention due to their long service life. In this study, a piezoelectric ultrasonic fatigue testing (UFT) system has been developed by Mbrosiatec Co., Ltd. to study the high cycle fatigue (HCF) strength of Ti-6Al-4V 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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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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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화 되고 있는 고주기 내구성 피로 시험기에는 무엇이 있는가? | 이에 맞추어 선진 학계에서는 ASTM이나 TMS 산하 전문 학회(Very High Cycle Fatigue)를 통해 활발하게 많은 응용 연구를 진행하고 있을 뿐 아니라 기가 사이클 이상의 시험법을 표준으로 제안하고 있다.(5,6) 하지만 현재 실용화 되고 있는 고주기 내구성 피로 시험기로는 Rotary bending 방식과 Electroforce 방식으로 약 50~200㎐의 속도가 최고 속도이므로 수십억 cycle 시험을 하기에는 너무 장시간이 소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가속피로시험평가(Accelerated Fatigue Testing)기술로써, 새로운 공정, 새로운 재질의 응용 주기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수십 ㎑의 초음파 피로시험기술(Time Saving Method)이 그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다. | |
Ti-6Al-4V 합금에 대한 초고주기 피로시험 연구를 통하여 사이클에 따른 파단면을 관찰한 결과 확인할 수 있는 두 가지 타입은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는 Ti-6Al-4V 합금에 대한 초고주기 피로시험 연구를 통하여 사이클에 따른 파단면 관찰결과 2가지 타입으로 명확히 구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번째로 106사이클 범위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표면부에서 피로크랙 사이트가 시작된 전형적인 피로 파단면이다. 두번째는 107~109사이클에서는 확연히 다른 피로파단 양상으로, 표면으로부터 $500{\mu}m$ 내부에서 피로크랙 사이트가 시작되어 크게 박리되어 나간 형상으로, 크랙 사이트 주변을 관찰한 결과 미세한 마이크로 크랙들이 입계파괴 양상으로 형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에 내부 크랙 사이트 피로거동에 대한 연구결과와 본 시험에서 사용된 초음파피로시험기술의 이론 및 적용사례를 소개하고 현재 활발히 진행중인 연구동향을 밝히고자 한다. | |
Ti-6Al-4V시편의 기계적 특성 값은? | 본 실험에 사용된 Ti-6Al-4V시편의 기계적 특성 값을 분석하기 위하여 변위제어 0.01mm/sec로 인장 시험 결과 Table 1에서와 같이 최대인장강도 값은 1056.16MPa이었으며, 연신율은 6.8%로 확인되었다. 미세조직은 2ml HF + 2ml HNO3 + 96ml 증류수를 사용 식각하여 분석한 결과 basketweave 타입으로 확인되었다. |
Cho, I. S., Lee, C. S., Pyoun, Y. S., Park., I. G., 2010, "Ultrasonic Fatigue Testing of Al 6061-T6 Alloy on Gigacycle Fatigue" KSAE 2010 Annual conference, Vol. 486, pp. 2739-2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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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oun, Y. S. and Cho, I. S., 2007, "Application of Ultrasonic Nano Crystal Surface Modification Technology for Increasing the Fatigue Strength, Weight Reduction and Decreasing the Friction Loss"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pp. 929-938.
www.astm.org/A01symp1111.htm
www.vhcf5.de
www.mbrosiatec.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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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thias, C., Drouillac, L., Le Francois., P., 2001 "How and why the Fatigue S-N Curve does not Approach a Horizontal Asymptote"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Vol.23, pp. 143-151.
Amanov, A., Cho, I. S., Lee, J. Y., Lee, C. S., Pyoun, Y. S. and Park, I. G., 2011, "Effect of Ultrasonic Nanocrystalline Surface Modification on Very High Numbers of Cycles Fatigue of Al6061-T6 Alloy" Fif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Very High cycle fatigue, pp. 405-410.
Cho, I. S., Amanov, A., Kim, K. H., Lee, C. S., Pyoun, Y. S. and Park, I. G., 2011, "The Role of Spheroidal Cementite Particle on SAE 52100 Bearing Steel for Gigacycle Fatigue" Fif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Very High cycle fatigue, pp. 195-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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