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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도 결합 플라즈마 스퍼터 승화법을 이용한 고속증착 시스템
High Rate Deposition System by Inductively Coupled Plasma Assisted Sputter-sublimation 원문보기

한국표면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surface engineering, v.45 no.2, 2012년, pp.75 - 80  

최지성 (군산대학교 공과대학 신소재공학과, 플라즈마 소재 응용 센터) ,  주정훈 (군산대학교 공과대학 신소재공학과, 플라즈마 소재 응용 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putter-sublimation source was tested for high rate deposition of protective coating of PEMFC(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with high electrical conductivity and anti-corrosion capability by DC biasing of a metal rod immersed in inductively coupled plasma. A SUS(stainless steel) tube, r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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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료전지 분리판을 sputtering으로 진행할 경우, 2011년 기준 국내 자동차 총 생산량인 465만 대의 엔진에 공급할 수준의 대량생산에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Cr을 증착하는 부분에 있어서 sputtering과 thermal evaporation을 동시에 사용하되, thermal evaporation에 중점을 둔 코팅 공정을 개발하여 연료전지 분리판의 생산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Cr target의 evaporation 가능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2.
  • Plasma 공정을 진단하는 방법 중에서 널리 알려진 방법의 하나로 방출분광법(optical emission spectrometer, OES)이 있다. 본 실험에서는 Ar 이온이 target과 충돌에 의해 운동에너지를 열에너지로의 변환을 확인하기 위하여, OES를 이용하여 RPS 로 방전시킨 고밀도 ICP를 측정하였고, ICP+DC bias로 SUS rod를 가열하는 공정에서의 plasma를 측정하였다. 이를 토대로 ICP를 측정한 결과와 ICP 가 방전된 상태에서 DC bias로 SUS rod를 가열하고 있는 공정 중의 plasma를 측정한 결과를 비교하였다.
  • 본 연구는 CrN 코팅을 진행하게 되면, 고전도 내부식성 박막을 얻을 수 있고, 공정 중 증발속도가 저하되지 않으면서 고속 증착이 가능하고, 증착 층의 성질을 고밀도 플라즈마로 조절이 가능하며, 이와 같은 장점을 모두 갖춘 system을 설계하고자 하였다. 연료전지 분리판을 sputtering으로 진행할 경우, 2011년 기준 국내 자동차 총 생산량인 465만 대의 엔진에 공급할 수준의 대량생산에 한계가 있다.
  • 4 MHz, inductively coupled plasma (ICP)를 방전하여 Ar gas 분위기에서 고밀도의 Ar+ ion을 발생시켰고, ICP 내부 중심에 금속 target을 위치하였으며 DC bias를 인가하여 target에 ion bombardment에 의한 가열을 진행하였다4).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Cr 보다 열전도율이 높은 Cu target 과 낮은 SUS304 target을 이용하여 실험을 진행하여 Cr target 사용 시 결과를 예측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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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rN 증착이란? 스테인리스강의 내식성을 유지하면서 접촉저항을 낮출 수 있는 공정으로 CrN을 코팅하는 방법이 있는데 주로 Cr target을 sputtering하는 동시에 plasma 의 높은 에너지를 이용하여 질소를 Cr 박막 층에 침투, 확산시키는 방법이 CrN 증착이다. 질화 공정은 대량 생산에 유리하기 때문에 자동차 업계와 미국 에너지성에서는 분리판 보호를 위한 최선의 방법 중 하나로 지목하고 있다.
연료전지 분리판의 경우 CrN을 코팅하는 방법의 장점으로 예상되는 것은? 본 연구는 CrN 코팅을 진행하게 되면, 고전도 내부식성 박막을 얻을 수 있고, 공정 중 증발속도가 저하되지 않으면서 고속 증착이 가능하고, 증착 층의 성질을 고밀도 플라즈마로 조절이 가능하며, 이와 같은 장점을 모두 갖춘 system을 설계하고자 하였다. 연료전지 분리판을 sputtering으로 진행할 경우, 2011년 기준 국내 자동차 총 생산량인 465만 대의 엔진에 공급할 수준의 대량생산에 한계가 있다.
흑연을 연료전지 분리판으로 이용할 시 단점은? 현 시점에서 고효율, 무공해, 무소음 등의 장점으로 인하여 연료전지는 친환경적 에너지원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1). 종래에는 연료전지 분리판으로 고밀도 흑연 (graphite)을 가공하여 제작하였는데, 흑연은 깨지기 쉽고 가공이 어려우며 비용이 크게 들 뿐만 아니라, 대량생산이 어렵고 얇은 두께의 판 제작에 한계가 있다. 위의 문제점을 보완하면서 기존 연료전지 분리판의 요구 특성인 낮은 가격 외에도 우수한 가공성, 기계적 강도, 높은 전기전도도, 낮은 밀도, 화학적 안정성 및 내식성 등이 연료전지 분리판 제조의 핵심 요소를 만족시키기 위한 재료로 스테인리스강을 위주로 한 금속 분리판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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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M. A. Green, K. Emery, Y. Isikawa et al., Prog. Photovolt. 15, 425 (2007) 

  2. D. P. Davies, P. L. Adcock, M. Turpin, and S. J. Rowen, J. Appl. Electrochemistry, 30 (2000). 

  3. J. R. Selman, "Fuel Cells ; Trends in Teasearch and Application", Electric Power Research Institute, Calif. (1986). 

  4. M. Kondo, So1. Energy Mat. & So1. Cells 78, 543 (2003). 

  5. H. Sugai, Interuniversity Plasma Electronics. Ohmsha, Ltd.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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