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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적용 바형식 반사거울시스템의 채광성능 평가
Evaluation of daylighting performance of bar-type mirror reflector system in tunnel 원문보기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4 no.1, 2012년, pp.93 - 105  

이범석 (썬앤라이트 기술연구소) ,  주재성 (썬앤라이트 기술연구소) ,  정인영 (경희대학교) ,  김민성 (썬앤라이트 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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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터널 조명은 인공조명에 의존하고 있어 조명설비의 유지관리비 및 전력비를 절감하기 위해 자연채광을 적용한 기초연구가 선행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터널 조경 바형식 반사거울시스템의 채광성능(조도, 휘도)을 평가하였다. 수평면 조도를 측정한 결과, 전체 평균 1,170 lx로 미설치 대비 6.5배 이상 증가하여 채광유효구간에서 구간별 터널기준조도(KSA 3703)를 만족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터널 밖으로 나오는 반대편 차로 운전자의 휘도를 측정하여 분석한 결과, 전체 평균 3.01로 현휘 기준치인 10 이내로 평가되어 눈부심이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asic study was preceded for reducing maintenance and power cost of lighting fixture applying daylighting because most of the tunnel lighting depend on the artificial lighting. This study aims to evaluate the daylighting performance of daylighting performance of bar-type mirror reflector system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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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바형식(bar type) 반사거울시스템의 채광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기초연구로 터널내 채광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지속적인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충북 황간면에 위치한 폐터널에 바형식(bar type) 반사거울시스템을 제작・설치하여 터널 입구부의 자연광유입에 대한 시스템의 채광성능을 평가하고 문제점을 분석하여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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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부분의 터널 내 조명설비는 무엇에 의존하고 있는가? 터널 내 조명설비는 터널에 진입하는 운전자의 암순응 시간을 단축시켜 안전한 주행이 가능하도록 터널 내 안전성과 가시성을 향상시켜주는 필수적인 요소로 그 중요도가 매우 높다. 그러나 대부분의 터널 내 조명설비는 인공조명에 의존하고 있어 조명설비의 유지관리비 및 전력비를 절감하기 위하여 입구부의 집중 조명을 축소하는 시각순응시설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이은풍, 2006). 이에 본 연구의 기초연구로 터널 입구부에 자연채광을 유입하는 채광시스템인 반사거울시스템의 적용성 연구를 선행하였고, 시뮬레이션 분석 및 기둥형식의 반사거울시스템 적용 결과, 벽면에 반사된 빛을 바닥에 재반사하는 기둥형식(pole type) 반사거울시스템의 경우, 빛의 밝기가 현저히 저하하여 그 효과가 거의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각각의 차로의 바닥에 빛을 반사하는 바형식(bar type) 반사거울시스템의 경우, 터널입구로부터의 이격거리가 가까울수록 채광성능이 높은 것으로 측정되었다(이범석, 2011; 정명순, 2011).
터널 내 조명설비는 어떠한 기능을 하는 요소인가? 터널 내 조명설비는 터널에 진입하는 운전자의 암순응 시간을 단축시켜 안전한 주행이 가능하도록 터널 내 안전성과 가시성을 향상시켜주는 필수적인 요소로 그 중요도가 매우 높다. 그러나 대부분의 터널 내 조명설비는 인공조명에 의존하고 있어 조명설비의 유지관리비 및 전력비를 절감하기 위하여 입구부의 집중 조명을 축소하는 시각순응시설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이은풍, 2006).
바형식(bar type) 반사거울시스템의 채광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본 연구의 내용 및 방법은 무엇인가? ① 기존에 개발된 시스템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채광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2.1 m×2.1 m의 바형식(bar type) 반사거울시스템을 제작하였다. ② 반사된 빛의 유입각과 터널의 높이를 고려하여 반사거울시스템을 터널입구로부터 20 m 이격 시키고 바닥으로부터 5 m높이(고속도로 구조물의 최소 높이)에 설치하여 반사된 빛이 터널내 도로면의 타겟점을 비추도록 설치하였다. ③ 제작된 반사거울시스템은 충청북도 영동군 황간면에 위치한 2차로 160 m 터널의 입구부에 설치하였으며 2011년 10월 13일 청천공상태의 11시와 14시의 채광성능(수평면 조도, 휘도)을 측정・평가하였다. ④ 실험결과를 토대로 향상된 시스템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향후 진행해야할 연구과제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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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이범석 (2005), "태양광 채광시스템에 의한 실내공간의 빛환경 특성",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제5권, 제1호, pp. 109-116. 

  2. 이범석 (2011),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한 반사거울시스템의 터널 적용성 연구",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ol. 13, No. 5, pp. 371-383. 

  3. 이은풍 (2006), "터널조명시스템에서의 에너지절약을 위한 기법연구",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제8권, 제4호, pp. 85-98. 

  4. 정명순 (2011), "터널의 조명환경 개선을 위한 반사거울시스템의 위치 선정에 관한 기초연구",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ol. 13, No. 5, pp. 385-3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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