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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는 21세기 가장 크게 기여할 10대 기술 중의 하나로 평가되고 있으며, 전산업 분야에 걸쳐 적용 및 활용 가능한 유망기술이다. 각국은 RFID 기술개발 및 산업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RFID를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선정하여 지원정책을 적극 추진 중에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RFID 실행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함으로써 RFID 수요를 촉진하고 활성화하는데 필요한 시사점들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대상으로 RFID 실행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사용자 요인, 기술적 요인, 조직적 요인, 외부적 요인들로 분류하여 탐색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개념적 연구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RFID를 도입하여 실행하고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구조 방정식모형 분석기법에 의해 연구모형 및 가설을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실증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RFID 수요를 촉진하고 산업을 활성화하는데 필요한 시사점들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is regarded as one of the greatest contributing 10 technologies of the 21st century, and is a promising technology available to all industries. Each country has tried to develop RFID technology and foster its industry, and Korea has also chosen it as one of new 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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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넷째, 본 연구의 모델 및 가설검증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RFID 실행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결론 및 시사점에서는 본 연구 내용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RFID 실행 성공을 위해서 필요한 시사점들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RFID 도입을 촉진하고 활성화하는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은 RFID 실행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분석해 봄으로써 RFID를 도입하려는 기관들에게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였을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RFID 수요를 촉진하고 활성화하는데 필요한 시사점들도 도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하지만 향후의 연구에서는 RFID 도입성과를 직접 측정해봄으로써 RFID의 현재성과를 진단하고 어떤 영역을 개선해야하는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는 연구도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 본 연구는 RFID 실행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실증연구를 통해 분석해봄으로써 RFID 수요를 촉진하고 산업을 활성화하는데 기여하고자 하였으며,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 들을 도출할 수 있다. 첫째, RFID 실행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된 사용자 요인은 사용자 참여와 RFID 교육 및 훈련이다.
  • 둘째,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에서는 국내외 문헌조사를 기반으로 연구모델 및 가설을 설정하였다. 셋째, 본 연구의 모델 및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방법과 측정방법들에 대해 설명하였다. 넷째, 본 연구의 모델 및 가설검증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RFID 실행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RFID 실행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밝힘으로써 일반 수요처들의 RFID 도입을 촉진하고 수요를 확산하는데 필요한 시사점들을 실증연구를 통해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 ERP 시스템의 성공을 측정하는데 Bradford & Florin[15]의 연구는 사용자만족과 조직 성과를 사용하였으며, Zhang 등[7]의 연구는 사용자 만족, 개인영향, 조직영향으로 측정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RFID 실행 성공을 기존의 표 2와 같은 선행연구들을 기반으로 RFID 사용자만족, 개인성과, 조직성과로 분류하여 측정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8 컨설턴트 효과는 사용자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RFID 벤더 지원은 사용자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0. 개인성과는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사용자 참여와 RFID 교육 및 훈련의 사용자 요인, RFID 적합성과 표준화의 기술적 요인, 목표의 명확성과 효과적인 프로젝트 관리의 조직적 요인, RFID 벤더지원 및 컨설턴트의 효과와 같은 외부적 요인이 RFID 사용자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RFID 사용자만족은 개인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개인성과는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다.
  • H1. 사용자 참여는 사용자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기반으로 그림 2와 같은 개념적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사용자 참여와 RFID 교육 및 훈련의 사용자 요인, RFID 적합성과 표준화의 기술적 요인, 목표의 명확성과 효과적인 프로젝트 관리의 조직적 요인, RFID 벤더지원 및 컨설턴트의 효과와 같은 외부적 요인이 RFID 사용자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RFID 사용자만족은 개인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개인성과는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다.
  • H9. 사용자만족은 개인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Rai 등[24]의 연구에서도 사용자만족과 개인 영향간에 인과관계가 존재함을 실증연구를 통해 밝히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RFID 사용자만족이 개인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개인성과가 조직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 H9와 H10을 설정하였다.
  • Tong & Yap[17]의 연구와 Thong 등[18]의 연구에서는 정보시스템 사용자만족에 벤더의 지원과 컨설턴트의 효과성이 영향을 미침을 밝히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기반으로 RFID 사용자만족에 RFID 벤더지원 및 컨설턴트의 효과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 H7과 H8을 설정하였다.
  • 또한 Bradford & Florin[15]의 연구에서는 ERP 시스템 사용자만족에 훈련이 영향을 미침을 실증연구를 통해 밝히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기반으로 RFID 사용자만족에 사용자 참여와 RFID 교육 및 훈련이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 H1과 H2를 설정하였다.
  • 의 연구에서는 RFID 시스템을 채택하여 실행하는데 있어서 기술적합성과 상호 표준화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기반으로 RFID 적합성과 표준화가 사용자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 H3과 H4를 설정하였다.
  • Bradford & Florin[15]의 연구에서는 ERP 시스템 사용자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조직의 분명한 목적을 제시하고 있으며, Zhang 등[7]의 연구는 ERP 시스템 사용자만족에 효과적인 프로젝트관리가 중요한 영향을 미침을 밝히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기반으로 목표의 명확성과 효과적인 프로젝트 관리가 RFID 사용자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여 가설 H5와 H6을 설정하였다.
  • H6. 효과적인 프로젝트관리는 사용자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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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FID 기술은 무엇인가?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는 21세기 가장 크게 기여할 10대 기술 중의 하나로 평가되고 있으며[1], 유통/물류를 비롯하여 제조, 운송, 국방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 및 활용되고 있는 유망기술이다. RFID란 각 주파수 대역별 RF 신호를 사용하고 객체를 식별하는 비접촉식 인식기술로서 칩과 안테나가 통합된 태그와 저장정보를 송신하고 처리하기 위한 리더로 이루어져 있다[2]. RFID의 세계시장은 2010년 약 56억불 수준에서 2021년에는 241억불 정도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특히 중국시장의 성장에 힘입어 동아시아 시장이 가장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3].
RFID는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는 21세기 가장 크게 기여할 10대 기술 중의 하나로 평가되고 있으며[1], 유통/물류를 비롯하여 제조, 운송, 국방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 및 활용되고 있는 유망기술이다. RFID란 각 주파수 대역별 RF 신호를 사용하고 객체를 식별하는 비접촉식 인식기술로서 칩과 안테나가 통합된 태그와 저장정보를 송신하고 처리하기 위한 리더로 이루어져 있다[2]. RFID의 세계시장은 2010년 약 56억불 수준에서 2021년에는 241억불 정도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특히 중국시장의 성장에 힘입어 동아시아 시장이 가장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3].
RFID 실행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사용자 요인의 종류로는 무엇이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RFID 실행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사용자 요인, 기술적 요인, 조직적 요인, 외부적 요인으로 표 1과 같이 분류하여 고찰하였다. 사용자 요인으로는 사용자 참여와 RFID 교육 및 훈련이 있다. 사용자 참여는 사용자 그룹의 대표로서 시스템 개발과 실행에 참여하는 것을 말한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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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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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C. Fornell, D.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e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pp. 39-50,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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