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는 21세기 가장 크게 기여할 10대 기술 중의 하나로 평가되고 있으며, 전산업 분야에 걸쳐 적용 및 활용 가능한 유망기술이다. 각국은 RFID 기술개발 및 산업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RFID를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선정하여 지원정책을 적극 추진 중에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RFID 실행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함으로써 RFID 수요를 촉진하고 활성화하는데 필요한 시사점들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대상으로 RFID 실행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사용자 요인, 기술적 요인, 조직적 요인, 외부적 요인들로 분류하여 탐색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개념적 연구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RFID를 도입하여 실행하고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구조 방정식모형 분석기법에 의해 연구모형 및 가설을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실증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RFID 수요를 촉진하고 산업을 활성화하는데 필요한 시사점들을 제시하였다.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는 21세기 가장 크게 기여할 10대 기술 중의 하나로 평가되고 있으며, 전산업 분야에 걸쳐 적용 및 활용 가능한 유망기술이다. 각국은 RFID 기술개발 및 산업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RFID를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선정하여 지원정책을 적극 추진 중에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RFID 실행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함으로써 RFID 수요를 촉진하고 활성화하는데 필요한 시사점들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대상으로 RFID 실행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사용자 요인, 기술적 요인, 조직적 요인, 외부적 요인들로 분류하여 탐색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개념적 연구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RFID를 도입하여 실행하고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구조 방정식모형 분석기법에 의해 연구모형 및 가설을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실증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RFID 수요를 촉진하고 산업을 활성화하는데 필요한 시사점들을 제시하였다.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is regarded as one of the greatest contributing 10 technologies of the 21st century, and is a promising technology available to all industries. Each country has tried to develop RFID technology and foster its industry, and Korea has also chosen it as one of new g...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is regarded as one of the greatest contributing 10 technologies of the 21st century, and is a promising technology available to all industries. Each country has tried to develop RFID technology and foster its industry, and Korea has also chosen it as one of new growth engine industries with active support policies. This study was presenting implications necessary to stimulate and expedite RFID demand by analyzing the factors affecting the success of RFID implementation. In order to achieve this purpose, we categorized the factors affecting successful RFID implementation into user factors, technical factors, organizational factors, and external factors, and probed them in the previous literatures. Based on this, conceptual research model and hypothesis were set. Data collection was performed through companies adopting and running RFID, and research model and hypothesis were tested with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Finally, implications necessary to stimulate RFID demand and foster its industry were presented founded on the result of empirical analysis.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is regarded as one of the greatest contributing 10 technologies of the 21st century, and is a promising technology available to all industries. Each country has tried to develop RFID technology and foster its industry, and Korea has also chosen it as one of new growth engine industries with active support policies. This study was presenting implications necessary to stimulate and expedite RFID demand by analyzing the factors affecting the success of RFID implementation. In order to achieve this purpose, we categorized the factors affecting successful RFID implementation into user factors, technical factors, organizational factors, and external factors, and probed them in the previous literatures. Based on this, conceptual research model and hypothesis were set. Data collection was performed through companies adopting and running RFID, and research model and hypothesis were tested with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Finally, implications necessary to stimulate RFID demand and foster its industry were presented founded on the result of empirical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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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넷째, 본 연구의 모델 및 가설검증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RFID 실행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결론 및 시사점에서는 본 연구 내용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RFID 실행 성공을 위해서 필요한 시사점들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RFID 도입을 촉진하고 활성화하는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은 RFID 실행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분석해 봄으로써 RFID를 도입하려는 기관들에게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였을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RFID 수요를 촉진하고 활성화하는데 필요한 시사점들도 도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하지만 향후의 연구에서는 RFID 도입성과를 직접 측정해봄으로써 RFID의 현재성과를 진단하고 어떤 영역을 개선해야하는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는 연구도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는 RFID 실행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실증연구를 통해 분석해봄으로써 RFID 수요를 촉진하고 산업을 활성화하는데 기여하고자 하였으며,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 들을 도출할 수 있다. 첫째, RFID 실행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된 사용자 요인은 사용자 참여와 RFID 교육 및 훈련이다.
둘째,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에서는 국내외 문헌조사를 기반으로 연구모델 및 가설을 설정하였다. 셋째, 본 연구의 모델 및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방법과 측정방법들에 대해 설명하였다. 넷째, 본 연구의 모델 및 가설검증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RFID 실행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제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RFID 실행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밝힘으로써 일반 수요처들의 RFID 도입을 촉진하고 수요를 확산하는데 필요한 시사점들을 실증연구를 통해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ERP 시스템의 성공을 측정하는데 Bradford & Florin[15]의 연구는 사용자만족과 조직 성과를 사용하였으며, Zhang 등[7]의 연구는 사용자 만족, 개인영향, 조직영향으로 측정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RFID 실행 성공을 기존의 표 2와 같은 선행연구들을 기반으로 RFID 사용자만족, 개인성과, 조직성과로 분류하여 측정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H8 컨설턴트 효과는 사용자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7. RFID 벤더 지원은 사용자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0. 개인성과는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사용자 참여와 RFID 교육 및 훈련의 사용자 요인, RFID 적합성과 표준화의 기술적 요인, 목표의 명확성과 효과적인 프로젝트 관리의 조직적 요인, RFID 벤더지원 및 컨설턴트의 효과와 같은 외부적 요인이 RFID 사용자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RFID 사용자만족은 개인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개인성과는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다.
H1. 사용자 참여는 사용자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기반으로 그림 2와 같은 개념적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사용자 참여와 RFID 교육 및 훈련의 사용자 요인, RFID 적합성과 표준화의 기술적 요인, 목표의 명확성과 효과적인 프로젝트 관리의 조직적 요인, RFID 벤더지원 및 컨설턴트의 효과와 같은 외부적 요인이 RFID 사용자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RFID 사용자만족은 개인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개인성과는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다.
H9. 사용자만족은 개인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Rai 등[24]의 연구에서도 사용자만족과 개인 영향간에 인과관계가 존재함을 실증연구를 통해 밝히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RFID 사용자만족이 개인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개인성과가 조직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 H9와 H10을 설정하였다.
Tong & Yap[17]의 연구와 Thong 등[18]의 연구에서는 정보시스템 사용자만족에 벤더의 지원과 컨설턴트의 효과성이 영향을 미침을 밝히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기반으로 RFID 사용자만족에 RFID 벤더지원 및 컨설턴트의 효과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 H7과 H8을 설정하였다.
또한 Bradford & Florin[15]의 연구에서는 ERP 시스템 사용자만족에 훈련이 영향을 미침을 실증연구를 통해 밝히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기반으로 RFID 사용자만족에 사용자 참여와 RFID 교육 및 훈련이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 H1과 H2를 설정하였다.
의 연구에서는 RFID 시스템을 채택하여 실행하는데 있어서 기술적합성과 상호 표준화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기반으로 RFID 적합성과 표준화가 사용자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 H3과 H4를 설정하였다.
Bradford & Florin[15]의 연구에서는 ERP 시스템 사용자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조직의 분명한 목적을 제시하고 있으며, Zhang 등[7]의 연구는 ERP 시스템 사용자만족에 효과적인 프로젝트관리가 중요한 영향을 미침을 밝히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기반으로 목표의 명확성과 효과적인 프로젝트 관리가 RFID 사용자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여 가설 H5와 H6을 설정하였다.
H6. 효과적인 프로젝트관리는 사용자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셋째, 본 연구의 모델 및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방법과 측정방법들에 대해 설명하였다. 넷째, 본 연구의 모델 및 가설검증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RFID 실행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결론 및 시사점에서는 본 연구 내용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RFID 실행 성공을 위해서 필요한 시사점들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RFID 도입을 촉진하고 활성화하는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첫째, 서론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및 논문의 구성에 대해 설명하였다. 둘째,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에서는 국내외 문헌조사를 기반으로 연구모델 및 가설을 설정하였다. 셋째, 본 연구의 모델 및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방법과 측정방법들에 대해 설명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기반으로 그림 2와 같은 개념적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사용자 참여와 RFID 교육 및 훈련의 사용자 요인, RFID 적합성과 표준화의 기술적 요인, 목표의 명확성과 효과적인 프로젝트 관리의 조직적 요인, RFID 벤더지원 및 컨설턴트의 효과와 같은 외부적 요인이 RFID 사용자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RFID 실행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사용자 요인, 기술적 요인, 조직적 요인, 외부적 요인으로 표 1과 같이 분류하여 고찰하였다. 사용자 요인으로는 사용자 참여와 RFID 교육 및 훈련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RFID 실행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선행연구들을 기반으로 RFID 상황에 적합하도록 표 3과 같이 측정항목들을 개발하였으며, 모든 측정항목은 7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RFID를 도입하여 실행하고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전화, 이메일, 직접 인터뷰 방식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RFID 실행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선행연구들을 기반으로 RFID 상황에 적합하도록 표 3과 같이 측정항목들을 개발하였으며, 모든 측정항목은 7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RFID를 도입하여 실행하고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전화, 이메일, 직접 인터뷰 방식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회수된 130부의 설문지 중에서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총 102부가 본 연구의 분석을 위해 사용되었다.
그리고 RFID를 도입하여 실행하고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전화, 이메일, 직접 인터뷰 방식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회수된 130부의 설문지 중에서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총 102부가 본 연구의 분석을 위해 사용되었다.
이론/모형
구조방정식모형 분석기법은 사회과학분야에서 구성요인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는데 흔히 사용되는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내생변수의 오차를 최소화하는 것으로 목적으로 하고 구성요인간의 인과관계에 대한 설명력을 추정해주는 PLS(Partial Least Squares) 기반의 구조방정식모형 분석기법을 사용하였다. PLS 분석도구에 의한 신뢰성 검증은 내적일관성 값을 나타내는 IC(Internal Consistency) 값(1)에 의해 결정되며, 보통 0.
제안한 연구모형 및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모형 분석기법을 사용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 분석기법은 사회과학분야에서 구성요인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는데 흔히 사용되는 방법이다.
성능/효과
마지막으로 RFID 벤더지원과 컨설턴트의 효과와 같은 외부적 요인이 RFID 사용자만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어 RFID 구축시 이들 요인들에 대한 고려가 요구된다. 그리고 RFID 사용자만족이 개인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개인성과는 궁극적으로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RFID 구축이 조직의 개인성과뿐만 아니라 조직의 성과에도 영향을 미침을 제시하고 있다.
7보다 높게 분석되어 구성요인들 모두가 신뢰성이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또한 구성요인들에 대한 집중타당성을 분석한 결과도 AVE 값이 기준치인 0.5보다 높게 나타나 모든 구성요인들이 집중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판별 타당성 분석결과는 표 7과 같이 대각선의 AVE 제곱근 값이 대각선 내부에 있는 요인들의 값보다 모두 크게 나타나 요인들간의 판별타당성도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요인들의 신뢰성을 분석한 결과, 표 6과 같이 모든 요인들의 내적일관성 값(IC)이 기준치인 0.7보다 높게 분석되어 구성요인들 모두가 신뢰성이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또한 구성요인들에 대한 집중타당성을 분석한 결과도 AVE 값이 기준치인 0.
본 연구에서 제안한 연구모형 및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한 결과, 그림 3과 같이 가설 H4와 H5를 제외한 모든 가설이 채택되었다. 즉, 사용자 요인으로는 사용자 참여와 RFID 교육 및 훈련이 RFID 사용자만족에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외부적 요인으로 RFID 벤더의 지원과 컨설턴트의 효과가 RFID 실행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됨에 따라 RFID 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조직에서는 RFID 관련 실무경험이 축적된 컨설턴트를 통해 자사에 적합한 RFID 구축을 상담 및 설계할 필요가 있다, 또한 RFID를 구축하는 동안과 구축이후의 유지보수 등 RFID 벤더의 기술적 지원이 매우 중요함으로 RFID 프로젝트 구축과 관련한 다양한 실적을 보유한 벤더의 선정도 요구된다. 이와 더불어 정부차원에서도 RFID 구축관련 상담, 정보제공 등과 같은 컨설팅 지원을 병행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반면에 RFID 표준화는 사용자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어 아직까지 표준화 정도가 RFID 사용자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해석된다. 조직적 요인으로는 효과적인 프로젝트관리가 RFID 사용자만족에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목표의 명확성은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효과적인 프로젝트 관리가 조직의 RFID 실행 성공을 좌우하는 중요한 변수임을 암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연구모형 및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한 결과, 그림 3과 같이 가설 H4와 H5를 제외한 모든 가설이 채택되었다. 즉, 사용자 요인으로는 사용자 참여와 RFID 교육 및 훈련이 RFID 사용자만족에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RFID를 도입하여 구축하는 과정에 사용자 참여가 매우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으며, RFID 관련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도 RFID 실행의 성공을 위해서는 필수적인 요소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RFID 실행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실증연구를 통해 분석해봄으로써 RFID 수요를 촉진하고 산업을 활성화하는데 기여하고자 하였으며,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 들을 도출할 수 있다. 첫째, RFID 실행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된 사용자 요인은 사용자 참여와 RFID 교육 및 훈련이다. 즉 RFID 실행의 성공을 위해서는 RFID 구축단계에서부터 사용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함을 알 수 있다.
5보다 높게 나타나 모든 구성요인들이 집중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판별 타당성 분석결과는 표 7과 같이 대각선의 AVE 제곱근 값이 대각선 내부에 있는 요인들의 값보다 모두 크게 나타나 요인들간의 판별타당성도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6%로 순으로 나타나 비교적 비슷한 분포를 표 4와 같이 보였다. 표본의 기관특성을 살펴보면, 공공기관이 35.3%, 제조업이 24.5%로 순으로 나타났으며, 종업원 규모는 1000명~5000명 미만이 35.3%로 가장 많았으며, 매출액은 1000억~5000억 미만이 22.4%로 표 5와 같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표본의 통계적 특성을 살펴보면, 남성이 82.4%로 대다수를 차지하였으며, 30대가 50%로 표본의 과반수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학졸업자가 65.
후속연구
하지만 향후의 연구에서는 RFID 도입성과를 직접 측정해봄으로써 RFID의 현재성과를 진단하고 어떤 영역을 개선해야하는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는 연구도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RFID 도입성과를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방법론을 통해 측정할 수 있다면 RFID 수요를 촉진하고 활성화하기 위해 필요한 영역이 무엇인지 밝힐 수 있을 것이다.
즉, 대다수의 연구가 RFID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는 연구[5,6]로서 RFID를 도입하여 이미 실행하고 있는 조직을 대상으로 그 성공요인이 무엇인지 탐색하는 연구는 아직까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RFID를 도입하여 실행한 이후 RFID를 통해 사용자만족이 높아짐으로써 개인의 성과가 향상되어 궁극적으로는 조직성과도 높아진다는 분석결과를 통해 RFID 도입을 촉진하고 활성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RFID 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기관에서는 RFID 구축 계획시 실제 사용자들을 참여시키는 방안을 적극 고려해야할 것이다. 그리고 RFID 구축시 사용자들이이 시스템과 친숙해질 수 있도록 체계화된 RFID 교육 및 훈련프로그램을 제공해야만 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정부차원에서도 RFID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들을 적극 지원함으로써 RFID 수요를 촉진하고 활성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RFID 실행성공의 기술적 요인으로는 RFID 적합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됨에 따라 RFID를 도입하려는 조직에서는 기존 시스템과의 적합성 또는 실무현장에서의 기술적합성이 고려되어 RFID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또한 조직적 요인으로 분석된 효과적인 프로젝트 관리가 RFID 실행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됨에 따라 RFID 구축 프로젝트의 단계마다 조직의 자원을 잘 활용한 스케쥴화된 관리가 필요하다.
그러나 목표의 명확성은 RFID 도입의 의사결정단계에서 조직 구성원들간에 목표에 대한 충분한 합의를 이루었기 때문에 RFID를 구축하여 실행하고 있는 단계에서는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풀이된다. 마지막으로 RFID 벤더지원과 컨설턴트의 효과와 같은 외부적 요인이 RFID 사용자만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어 RFID 구축시 이들 요인들에 대한 고려가 요구된다. 그리고 RFID 사용자만족이 개인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개인성과는 궁극적으로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RFID 구축시 사용자들이이 시스템과 친숙해질 수 있도록 체계화된 RFID 교육 및 훈련프로그램을 제공해야만 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정부차원에서도 RFID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들을 적극 지원함으로써 RFID 수요를 촉진하고 활성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은 RFID 실행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분석해 봄으로써 RFID를 도입하려는 기관들에게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였을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RFID 수요를 촉진하고 활성화하는데 필요한 시사점들도 도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하지만 향후의 연구에서는 RFID 도입성과를 직접 측정해봄으로써 RFID의 현재성과를 진단하고 어떤 영역을 개선해야하는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는 연구도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RFID 도입성과를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방법론을 통해 측정할 수 있다면 RFID 수요를 촉진하고 활성화하기 위해 필요한 영역이 무엇인지 밝힐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FID 기술은 무엇인가?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는 21세기 가장 크게 기여할 10대 기술 중의 하나로 평가되고 있으며[1], 유통/물류를 비롯하여 제조, 운송, 국방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 및 활용되고 있는 유망기술이다. RFID란 각 주파수 대역별 RF 신호를 사용하고 객체를 식별하는 비접촉식 인식기술로서 칩과 안테나가 통합된 태그와 저장정보를 송신하고 처리하기 위한 리더로 이루어져 있다[2]. RFID의 세계시장은 2010년 약 56억불 수준에서 2021년에는 241억불 정도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특히 중국시장의 성장에 힘입어 동아시아 시장이 가장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3].
RFID는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는 21세기 가장 크게 기여할 10대 기술 중의 하나로 평가되고 있으며[1], 유통/물류를 비롯하여 제조, 운송, 국방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 및 활용되고 있는 유망기술이다. RFID란 각 주파수 대역별 RF 신호를 사용하고 객체를 식별하는 비접촉식 인식기술로서 칩과 안테나가 통합된 태그와 저장정보를 송신하고 처리하기 위한 리더로 이루어져 있다[2]. RFID의 세계시장은 2010년 약 56억불 수준에서 2021년에는 241억불 정도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특히 중국시장의 성장에 힘입어 동아시아 시장이 가장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3].
RFID 실행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사용자 요인의 종류로는 무엇이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RFID 실행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사용자 요인, 기술적 요인, 조직적 요인, 외부적 요인으로 표 1과 같이 분류하여 고찰하였다. 사용자 요인으로는 사용자 참여와 RFID 교육 및 훈련이 있다. 사용자 참여는 사용자 그룹의 대표로서 시스템 개발과 실행에 참여하는 것을 말한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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