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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증례를 통한 사암침법(舍巖鍼法)의 형상의학적(形象醫學的) 운용에 관한 고찰
A Study of Eight Cases According to Hyeongsang Diagnosis Applying Sa-am Acupuncture Therapy 원문보기

大韓鍼灸學會誌= The journal of Korean Acupuncture & Moxibustion Society, v.29 no.1, 2012년, pp.139 - 150  

최준영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침구학교실) ,  남상수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침구학교실) ,  김용석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침구학교실) ,  이재동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침구학교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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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형상의학(形象醫學)에서는 사람을 얼굴형태에 따라 정(精) 기(氣) 신(神) 혈(血)과로 이목구비(耳目口鼻)의 기능에 따라 어(魚) 조(鳥) 주(走) 갑류(甲類)로 분류하며, 이러한 분류에 따른 장부(臟腑)의 특성을 사암침(舍巖鍼) 운용에 활용하면 임상에서 활용도가 높다. 2. 어류(魚類)는 수(水)의 기운(氣運)이 많아 수체(水體)라고도 하며 신장(腎臟)이 발달하여 신장(腎臟)과 관련된 병이 오기 쉽다. 그 본치(本治)가 보정보기(補精補氣)이며 주로 신정격(腎正格)을 운용하고 신양허쇠(腎陽虛衰)인 경우 신열격(腎熱格), 신음허(腎陰虛)인 경우 신한격(腎寒格)을 쓰며 정혈(精血)의 휴손(虧損)이 심한 경우 간정격(肝正格)도 운용할 수 있다. 3. 조류(鳥類)는 화(火)의 기운(氣運)을 많이 받아 화체(火體)라고도 하며 심장(心臟)이 발달하여 심장병(心臟病) 신경성 질환이 잘 온다. 그 본치(本治)가 자음강화(滋陰降火)며 심장(心臟)의 음혈(陰血)을 보(補)하고 화(火)를 내리는 심한격(心寒格)을 위주로 하여, 심화(心火)를 사(瀉)하면서 음혈(陰血)을 보해주고 신지(神志)를 안정시키는 심승격(心勝格), 심기(心氣)가 부족한 경우 심정학(心正格), 심담(心膽)이 모두 허(虛)한 경우 담정격(膽正格)을 운용할 수 있다. 4. 주류(走類)의 목(木)의 기운(氣運)이 많아 목체(木體)라고도 하며 간(肝)이 발달(發達)하여 간(肝)과 관련된 병(病)이 잘 온다. 그 본치(本治)가 청열사습(靑熱瀉濕), 자혈양근(滋血養筋)이므로 간정격(肝正格)을 주로 운용하고, 간화(肝火)가 동(動)하거나 간실증(肝實證)이 나타난 경우 간한격(肝寒格)이나 간승격(肝勝格)을, 간기(肝氣)가 항진(亢進)으로 인해 비기(脾氣)가 허(虛)해져 있는 경우 비정격(脾正格)을, 습열이 너무 성(盛)한 경우 대장정격(大場正格)을 운용할 수 있다. 5. 갑류(甲類)는 금(金)의 기운(氣運)이 많아 금체(金體)라고도 하며 폐(肺)가 발달하여 폐(肺)와 관련된 병이 잘 온다. 그 본치(本治)가 해울소담(解鬱消痰)이므로 폐정격(肺正格)을 통해 보폐순기(補肺順氣)하며 울증(鬱症)이 심한 경우 폐승격(肺勝格)으로 통해 소담(消痰)시켜주고 기울방(氣鬱方)으로 해울(解鬱)하기도 한다. 6. 정과(精科)는 그 특성상 정(精)의 누설(漏泄)에 의한 증상 및 정부족(精不足), 양허증상(陽虛證狀)과 정(精)의 과도한 응집(凝集)에 의한 습열(濕熱)이 기본 병리이며 기본처방은 신기(腎氣)를 강화하는 신정격(腎正格)을 중심으로 하여, 신열격(腎熱格) 신한격(腎寒格) 등을 변증에 따라 운용하며 습열(濕熱)이 성한 경우 대장정격(大腸正格) 비승격(脾勝格) 등 습열(濕熱)을 다스리는 처방과 비정격(脾正格), 습담방(濕痰方) 등 습담(濕痰)을 다스리는 처방이 운용될 수 있다. 7. 기과(氣科)의 기본 병리(病理)는 기울(氣鬱), 기체(氣滯)에 의한 구기(九氣), 칠기(七氣), 중기(中氣), 매핵기(梅核氣), 불면증(不眠症) 등 신경성 질환이 많고 특히 여자의 경우 손발과 하복부가 차고 대소변이 안좋으며 징가(癥痂), 현벽(痃癖) 등의 질환이 많다. 또한 지나친 발산(發散)으로 인하여 기허증(氣虛證)이 나타나기도 한다. 따라서 기본처방은 기울방(氣鬱方), 담음방(痰飮方), 담현방(痰眩方), 기수방(氣嗽方), 폐승격(肺勝格), 삼초정격(三焦正格) 등이며, 기허증(氣虛證)이 나타나는 경우 폐정격(肺正格)을 사용할 수 있다. 8. 신과(神科)의 기본병리는 칠정울결(七情鬱結)이나 담화(痰火), 화성음허(火盛陰虛)이며 대표적인 증상은 경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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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ives : The puropse of this study was to report the availability of Hyeongsang diagnosis compensating for visceral pattern identification in applying Sa-am acupuncture therapy. Methods : Eight cases was presented to substantiate the above. Results :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 diagnostic m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舍巖鍼法이란? 舍巖鍼法은 井滎輸經合에 屬한 木火土金水의 五兪穴에 부속된 경혈을 선택하여 自經補瀉原則에 더하여 他經補瀉法을 응용한 것으로 조선시대의 舍巖道人에 의하여 창설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원리는 ‘虛則補其母’의 원칙에 다시 ‘抑其官’하고.
舍巖鍼法의 원리는? 舍巖鍼法은 井滎輸經合에 屬한 木火土金水의 五兪穴에 부속된 경혈을 선택하여 自經補瀉原則에 더하여 他經補瀉法을 응용한 것으로 조선시대의 舍巖道人에 의하여 창설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원리는 ‘虛則補其母’의 원칙에 다시 ‘抑其官’하고. ‘實則瀉其子’에 ‘補其讐’하는 방법을 응용하여, 自經에서 2혈, 他經에서 2혈을 補瀉하는 것인데, 五邪의 관점에서 相生 相克關係를 臟腑槪念에 연관시킨 것이 그 핵심이다1).
舍巖鍼法은 누구에 의하여 창설되었는가? 舍巖鍼法은 井滎輸經合에 屬한 木火土金水의 五兪穴에 부속된 경혈을 선택하여 自經補瀉原則에 더하여 他經補瀉法을 응용한 것으로 조선시대의 舍巖道人에 의하여 창설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원리는 ‘虛則補其母’의 원칙에 다시 ‘抑其官’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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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조세형. 舍岩針法의 體系的 硏究. 서울 : 성보사. 1987 : 27-30. 

  2. 대한형상의학회편. 芝山形象醫案. 초판. 서울 : 지산출판사. 2003 : 21, 27, 1440, 1466. 

  3. 김달호. 校勘舍巖道人針法. 초판. 부산 : 도서출판 소강. 2006 : 159, 253, 261, 269, 337, 1220, 1556. 

  4. 박인규. 八象論. 서울 : 대한형상의학회. 2005 ; 176. 

  5. 허준. 對譯東醫寶鑑. 초판. 경남 : 동의보감출판사 2005 : 29, 54, 1251-2. 

  6. 정호영. 舍巖鍼灸正傳. 대구 : 행림서원. 2011 : 38, 60, 101, 130. 

  7. 김관우. 舍岩鍼法病證論. 초락당. 2009 : 65-66, 97, 

  8. 李經緯. 中醫大辭典. 북경 : 인민위생출판사. 2004 : 1669. 

  9. 대한전통한의학회 편. 芝山先生臨床學特講 I. 초판. 서울 : 지산출판사. 1999 : 34, 209. 

  10. 대한전통한의학회 편. 芝山先生臨床學特講 III. 초판. 서울 : 지산출판사. 1999 : 403. 

  11. 백근기. 精氣神血科의 形象에 대한 硏究. 대한형상의학회지. 2005 : 259-60, 261-2, 263, 265. 

  12. 은종원. 兒童靑少年期 情緖障碍의 形象醫學的 原因 및 相談事例考察. 대한형상의학회지. 2011 ; 1 :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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