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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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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V기반 멀티센서 시스템을 통해 취득된 영상의 지오레퍼런싱 정확도는 사용된 GPS/INS 시스템의 성능뿐만 아니라 카메라와 GPS/INS 시스템간의 상호관계를 나타내는 탑재변수의 정확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멀티센서 시스템 개발에 있어서 탑재변수의 정확한 추정은 필수적이다. 현재 우리는 재난/재해와 같은 긴급 상황에 대한 빠른 대응을 위해 실시간으로 대상지역을 감시할 수 있는 저고도 UAV기반의 실시간 공중자료획득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본 연구는 현재 개발 중인 시스템의 탑재변수 추정을 위한 시스템 캘리브레이션 방법론을 제안한다. 또한 실제 시스템의 제원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데이터를 이용하여 정확하고 효율적인 캘리브레이션을 위한 효과적인 비행경로 및 지상기준점의 필요 개수를 도출하였다. 실험 결과, 총 6개의 스트립으로 구성된 비행경로를 따라 획득된 데이터와 5점 이상의 지상기준점 정보를 이용하면 제안된 방법론을 통해 정확한 탑재변수의 추정이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에는 제안된 방법론을 이용하여 개발된 시스템의 탑재변수를 추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획득된 센서 데이터의 지오레퍼런싱 정확도 평가를 수행할 예정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eo-referencing accuracy of the images acquired by a UAV based multi-sensor system is affected by the accuracy of the mounting parameters involving the relationship between a camera and a GPS/INS system as well as the performance of a GPS/INS system. Therefore, the estimation of the accurate mo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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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시스템과 같은 UAV 기반의 멀티센서 시스템은 기존의 항공측량 시스템과 달리 개별 센서들이 좁은 영역 안에 결합되어 있어 탑재변수가 크지 않고 UAV의 비행 특성상 자세의 변화가 심하기 때문에 이에 적합한 방법론이 요구된다. 따라서 개발된 항공부문 시스템의 제원을 통해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실제 시스템을 운용하였을 때 획득 가능한 센서 데이터를 생성하고 이를 이용하여 정확하고 효율적인 시스템 캘리브레이션을 위한 방법론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항공부문 시스템에 대한 효율적이고 정확한 시스템 캘리브레이션 방법을 도출하기 위하여 3 종류의 비행경로에 따른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으며 지상기준점의 개수에 따라 추정되는 탑재변수와 지상점 좌표의 정확도를 분석하였다.
  • 시스템 캘리브레이션 시 최소로 요구되는 비행경로 및 지상기준점의 구성은 lever-arm offsets 중 △X, △Y와 bore-sight angles 중 roll, pitch angle을 결정하기 위한 100% 중첩을 두고 획득된 서로 반대 방향으로의 두 개의 스트립, bore-sight angles 중 yaw angle을 결정하기 위하여 두 개의 스트립 중 50%의 side lap을 갖으면서 평행을 이루는 스트립, 그리고 △Z를 결정하기 위한 하나의 지상기준점이다(Habib, 2010a). 본 연구에서는 정확하고 효율적인 시스템 캘리브레이션을 수행할 수 있는 최적의 비행경로 및 지상기준점의 개수를 도출하기 위하여 다양한 비행경로와 지상기준점의 분포를 시뮬레이션하고 제안된 수학적 모델에 기반한 캘리브레이션을 통해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 시스템 캘리브레이션은 UAV기반 멀티센서 시스템에 탑재되는 카메라와 GPS/IMU 사이의 기하학적 관계인 탑재변수를 결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탑재변수의 추정 정확도 및 경제성을 고려하여 캘리브레이션 방법론을 적용하고자 한다. 따라서 기존의 시스템 캘리브레이션을 위한 두 가지 방법론 중 높은 정확도로 탑재변수의 추정이 가능하고 소수의 지상기준점을 이용하는 한 단계 방법론을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개발 중인 UAV기반 실시간 공중자료획득 시스템 중 항공부문 시스템의 탑재변수를 추정하기 위한 선행연구로서 멀티센서 시스템에 대한 캘리브레이션 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시스템과 같은 UAV 기반의 멀티센서 시스템은 기존의 항공측량 시스템과 달리 개별 센서들이 좁은 영역 안에 결합되어 있어 탑재변수가 크지 않고 UAV의 비행 특성상 자세의 변화가 심하기 때문에 이에 적합한 방법론이 요구된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개발 중인 실시간 공중자료획득 시스템의 항공부문 시스템에 대한 탑재변수를 정확하게 추정하기 위하여 시스템 캘리브레이션 방법론을 수립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정확하고 효율적인 시스템 캘리브레이션을 위한 최적의 비행경로와 지상기준점의 필요 개수를 확인해보았다. 제안된 시스템 캘리브레이션 방법론에 따라 시뮬레이션을 수행한 결과 스트립간 중복도를 100%로 하는 서로 반대 방향으로의 2개 스트립과 스트립간 중복도를 50%로 하여 중복되는 스트립과 동일한 방향으로의 1개 스트립, 그리고 또 다른 비행고도에서 위와 같은 3개의 스트립을 추가로 구성하여 데이터를 획득하고 5점 이상의 지상기준점 정보를 획득하면 정확한 탑재변수의 추정이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시스템 캘리브레이션은 UAV기반 멀티센서 시스템에 탑재되는 카메라와 GPS/IMU 사이의 기하학적 관계인 탑재변수를 결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탑재변수의 추정 정확도 및 경제성을 고려하여 캘리브레이션 방법론을 적용하고자 한다.
  • 실험은 효율적이고 정확한 시스템 캘리브레이션 방법을 도출하기 위하여 3 종류의 비행경로에 따른 시뮬레이션 데이터에 제안된 방법론을 적용함에 있어서 제약조건으로 입력하는 지상기준점의 개수를 변경해가며 수행하였다. 이때, 먼저 지상기준점을 제약조건으로 입력하지 않을 경우 어느 정도의 오차가 발생하는지 실험해 보았다. 실험결과, 비행경로 1에 대한 실험에서 추정된 지상점의 X, Y, Z 좌표에 대한 RMSE는 각각 0.

가설 설정

  • 06°의 표준편차를 갖도록 생성하였다. 센서 제원상의 RTK 모드일 때 정확도는 이보다 높지만, 본 연구에서는 실제 데이터를 획득하였을 때를 가정하여 센서 정확도를 약 2배 정도 낮게 설정하였다. 지상점의 측정오차는 0.
  • 식 (1)은 공선조건식에 탑재변수를 추가한 그림 4에 대한 수학적 모델이며 이를 이용하여 광속조정법 기반의 항공삼각측량을 수행하게 된다. 이때, 카메라의 내부표정요소는 별도의 카메라 캘리브레이션을 통해 정확하게 알고 있다고 가정하였다.
  • 이때, 동-서 방향으로의 스트립(L1, L2, L3)은 고도 150m로 설정하여 스트립 당 8장의 영상을 획득하고, 남-북 방향으로의 스트립(L4, L5, L6)은 고도 200m로 설정하여 스트립 당 4장의 영상을 획득하도록 하였다. 항공 시스템은 정해진 경로를 따라 60km/h의 속도로 비행하고 초당 1개의 영상을 획득하는 시나리오를 가정하였다. 이때 영상 간 중복도는 150m의 비행고도에서 85%, 200m의 고도에서 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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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사진측량은 무엇을 위해 이용되는가? 항공사진측량은 수치지도, 정사영상, DEM 등과 같은 공간정보를 생성하기 위하여 이용되고 있다. 공간정보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영상으로부터 지상 객체의 3차원 좌표를 정확하게 획득해야하고 이를 위해 영상의 외부표정 요소를 정확하게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멀티센서 시스템 개발에서 탑재변수의 정확한 추정이 필수적인 이유는? UAV기반 멀티센서 시스템을 통해 취득된 영상의 지오레퍼런싱 정확도는 사용된 GPS/INS 시스템의 성능뿐만 아니라 카메라와 GPS/INS 시스템간의 상호관계를 나타내는 탑재변수의 정확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멀티센서 시스템 개발에 있어서 탑재변수의 정확한 추정은 필수적이다.
공간정보 생성을 위해 영상으로부터 정확히 획득해야 하는 것은? 항공사진측량은 수치지도, 정사영상, DEM 등과 같은 공간정보를 생성하기 위하여 이용되고 있다. 공간정보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영상으로부터 지상 객체의 3차원 좌표를 정확하게 획득해야하고 이를 위해 영상의 외부표정 요소를 정확하게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존의 항공사진측량에서는 다수의 지상기준점을 이용하는 전통적인 항공삼각측량 기법으로 영상의 외부표정요소를 결정하였지만, GPS/INS 시스템의 개발 및 성능 향상으로 인해 이를 통해 획득된 위치/자세 데이터와 소수의 지상기준점을 이용하여 외부표정요소를 결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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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최경아, 이임평 (2009), UAV 기반 저가 멀티센서시스템을 위한 무기준점 AT를 이용한 영상 Georeferencing, 한국측량학회지, 한국측량학회, 제27권, 제2호, pp. 249-260. 

  2. 최경아, 이지훈, 이임평 (2011), 저고도 무인 항공기 기반의 근접 실시간 공중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한국공간정보학회지, 한국공간정보학회, 제19권, 제4호, pp. 21-31. 

  3. Cramer, M., and Stallmann, D. (2001), On the use of GPS/inertial exterior orientation parameters in airborne photogrammetry. International Archives of Photogrammetry and Remote Sensing XXXIII, pp. 198-205. 

  4. Habib, A., A. P. Kersting, C. Kim, and J. Chow (2010a), Impact of Camera and System Calibration on Photogrammetric Reconstruction using Medium Format Digital Camera, In: Proceedings of EuroCOW Workshop on" Integrated Systems for Sensor Georeferencing and Navigation", Working Group 1/5. 

  5. Habib, A., A. Kersting, and K. Bang, (2010b). Comparative Analysis of Different Approaches for the Incorporation of Position and Orientation Information in Integrated Sensor Orientation Procedures. In: Proceedings of Canadian Geomatics Conference 2010 and ISPRS COM I Symposium. 

  6. Honkavaara, E. (2003), Calibration field structures for GPS/IMU/camera-system calibration, The Photogrammetric Journal of Finland, 18(2): pp. 3-15. 

  7. Honkavaara, E. (2004), In-flight camera calibration for direct georeferencing. International Archives of Photogrammetry, Remote Sensing and Spatial Information Sciences, Vol XXXV, pp. 166-171. 

  8. Pinto, L., and G. Forlani (2002), A single step calibration procedure for IMU/GPS in aerial photogrammetry, In: International Archives of Photogrammetry and Remote Sensing, Vol. XXXIV, Part B3, pp. 2010-213. 

  9. Toth, C. (1998), Direct Platform Orientation of Multi-Sensor Data Acquisition System, Proceedings of ISPRS Congress Committee IV, pp. 629-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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