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aims at suggesting the applicability of color combination based upon the characteristics of environmental color perception and the nuance concept of Natural Color System(NCS). The results are summarized below: First, NCS is a scientific coloring system in consideration of the relevance be...
This study aims at suggesting the applicability of color combination based upon the characteristics of environmental color perception and the nuance concept of Natural Color System(NCS). The results are summarized below: First, NCS is a scientific coloring system in consideration of the relevance between people, light and environment, to be based on a phenomenological point of view. NCS can be called a psychometric model reflecting our natural color sense. Second, the color triangle established by NCS is one of the methods of expression based on the human visual mechanism, which is classified by two attributes of hue and nuance, not by the three color attributes of hue, lightness and saturation. The nuance concept of NCS implies the impression, atmosphere and tone that are perceived in colors, which are related to lightness and saturation. Accordingly, this paper suggests that the coloring arrangement emphasizing nuance and tone is more useful than hue in color planning. Third, aesthetic impression in environmental color perception is inclusive of instantly perceptive nuance, which is connected with affordance. The affordance is revealed by the different relation of similarity. In this regard, a strong relationship is noticed between color combination and the sense of pleasantness. The hypothesis regarding the complementation and similarity of contrasting nature is judged to provide observers with aesthetic order. Finally, this paper also suggests four harmonizing methods in the NCS color triangle based upon equal blackness, equal whiteness, equal chromaticness and same nuance. At the same time, opposition and a different concept of hue, lightness and lightness are combined complementarily with the nuance value to suggest patterns of color combination.
This study aims at suggesting the applicability of color combination based upon the characteristics of environmental color perception and the nuance concept of Natural Color System(NCS). The results are summarized below: First, NCS is a scientific coloring system in consideration of the relevance between people, light and environment, to be based on a phenomenological point of view. NCS can be called a psychometric model reflecting our natural color sense. Second, the color triangle established by NCS is one of the methods of expression based on the human visual mechanism, which is classified by two attributes of hue and nuance, not by the three color attributes of hue, lightness and saturation. The nuance concept of NCS implies the impression, atmosphere and tone that are perceived in colors, which are related to lightness and saturation. Accordingly, this paper suggests that the coloring arrangement emphasizing nuance and tone is more useful than hue in color planning. Third, aesthetic impression in environmental color perception is inclusive of instantly perceptive nuance, which is connected with affordance. The affordance is revealed by the different relation of similarity. In this regard, a strong relationship is noticed between color combination and the sense of pleasantness. The hypothesis regarding the complementation and similarity of contrasting nature is judged to provide observers with aesthetic order. Finally, this paper also suggests four harmonizing methods in the NCS color triangle based upon equal blackness, equal whiteness, equal chromaticness and same nuance. At the same time, opposition and a different concept of hue, lightness and lightness are combined complementarily with the nuance value to suggest patterns of color combin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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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자는 이러한 환경색채를 미학적 측면에서 검토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색채조화에 대한 연구는 색채 속성들, 색과 색의 결합방식 및 그 효과에 대한 내용으로 시지각에 대한 경험과학적인 접근이 기초가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환경색채지각의 생태학적, 현상학적 특성인 자연색체겨】 (NCS: Natural Color System)의 뉘앙스(Nuance)개념을 기반으로 구체적인 배색조화 방법들을 제안하는 것이 목적이다. 특히 NCS 색채표기값을 적용하여 결합가능성(combination possibilities), 배색유형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NCS 색채표기값을 적용하여 결합가능성(combination possibilities), 배색유형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뉘앙스개념은 2차원이나 물체의 색채지각과 달리 환경색채지각의 특성으로 본 연구에서는 이를 기초로 객관적인 배색조화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NCS와 뉘앙스의 이론적 기초를 검토하고자 한다. NCS 특성 및 장점, NCS에서의 뉘앙스 표기방식, 구조적 특성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NCS 특성 및 장점, NCS에서의 뉘앙스 표기방식, 구조적 특성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둘째, 뉘앙스개념이 색채조화의 주요변수가 되는 객관적 준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환경색채지각의 현상적, 생태학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뉘앙스 개념을 정의하고자 할 것이다.
셋째, 색채조화의 기본 가설과 주장을 검토하고 뉘앙스 개념을 중심으로 한 배색조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실질적인 적용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색채 표기값과 팔레트를 이용한 조화사례들을 제시하고 분석할 것이다.
실질적인 적용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색채 표기값과 팔레트를 이용한 조화사례들을 제시하고 분석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뉘앙스에 기초한 배색조화의 유형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환경색채지각의 특성 및 NCS 뉘앙스 개념에 기초한 배색조화의 적용가능성들을 제안하는 것이 목적이었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특히 NCS에서의 색상과 뉘앙스의 즉각적인 동일성은 지각적 항상성, 유사성과 관련되며 이러한 특성들은 미적 감각과 쾌감을 드러내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색채조화가 즐거움의 감정과 강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대조적 특질들의 상호보완성, 유사성과 같은 가설들은 관찰자에게 미적 질서를 제공하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가설 설정
경험되어진다, 13) 또한 색채는 물체와 표면들의 시각적 무게, 크기 그리고 물체와 표면 모티프들의 거리에 영향을 미친다. 즉 색상과 밝기의 차이는 배경으로부터 물체와 패턴을 분리시켜 주고, 물체를 공간 속에 위치시키기도 하며 그 물체의 특성 및 위치 인식을 가능하게 한다.
제안 방법
것이 목적이다. 특히 NCS 색채표기값을 적용하여 결합가능성(combination possibilities), 배색유형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뉘앙스개념은 2차원이나 물체의 색채지각과 달리 환경색채지각의 특성으로 본 연구에서는 이를 기초로 객관적인 배색조화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실질적인 적용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색채 표기값과 팔레트를 이용한 조화사례들을 제시하고 분석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뉘앙스에 기초한 배색조화의 유형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환경색채경험을 자기조직, 역학 시스템과 관련하여 볼 때, 두 대립적인 상호성의 특성들이 최종적으로 지각자의 생태적 균형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문과 스펜서는 색채들의 질서적 결합을 인식할 수 있는 색채조화 비율을 버크호프의 M=O/C 미도측정 (Birkhoff's quantitative esthetic measure) 기초해서제안하였다. O 는 질서 (order) 로 색채 동일성 (color identity: red 또는 green과 같은 기본적인 색채범주), 유사성과 같은 구성요소들에 의해 제시된다.
이상에서 뉘앙스와 색상의 동일과 대조, 유사와 차이 특성의 조화팔레트를 구현하기 위해 색채표기값을 적용하여 그 과정을 구체화하였다.<표 5>는 기본적인 7가지 조화유형을 적용한 종합적인 뉘앙스 배색조화 방법이다.
앞서 뉘앙스와 색상의 동일과 대조, 유사와 차이의 특성을 적용하여 조화팔레트를 제시하였다. <그림 30, 31>은 제시된 기본적인 7가지 뉘앙스 조화유형 중 동일유 채색도와 명도차이, 동일검정색도와 채도차이의 2가지 방법을 선택해서 배색조화 팔레트에 적용하였다.
<그림 30, 31>은 제시된 기본적인 7가지 뉘앙스 조화유형 중 동일유 채색도와 명도차이, 동일검정색도와 채도차이의 2가지 방법을 선택해서 배색조화 팔레트에 적용하였다. 동시에 이러한 팔레트를 공간의 표면 및 패턴에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모듈화하여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를 통해 NCS의 동일검정색도, 동일하양색도, 동일유채색도, 동일뉘앙스에 기초한 4가지 조화방안을 제시하였다. 동시에 이러한 방법에 색상, 명도, 채도의 반대와 차이개념을 상호보완적으로 결합하여 7가지의 배색조화의 기본적인 유형, 방법을 제시하였다.
제시하였다. 동시에 이러한 방법에 색상, 명도, 채도의 반대와 차이개념을 상호보완적으로 결합하여 7가지의 배색조화의 기본적인 유형,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를 기초로 사례분석 및 적용팔레트를 제시하였다.
동시에 이러한 방법에 색상, 명도, 채도의 반대와 차이개념을 상호보완적으로 결합하여 7가지의 배색조화의 기본적인 유형,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를 기초로 사례분석 및 적용팔레트를 제시하였다.
성능/효과
즉 색상과 밝기의 차이는 배경으로부터 물체와 패턴을 분리시켜 주고, 물체를 공간 속에 위치시키기도 하며 그 물체의 특성 및 위치 인식을 가능하게 한다.14) 이와 같이 색채는 복잡한 현상이며 색채의 복잡성은 상황, 장치, 구성방식 그리고 전체형상의 다양성 속에서 경험된다.15)
톤은 명도와 채도를 포함하는 복합개념으로 색상과는 관계하지 않는 색조이다. 따라서 색채 계획에 있어 뉘앙스개념은 배색조화를 위한 주요 변수가 되며 색상보다는 뉘앙스, 색조 중심의 배색이 더욱 유용하다는 점을 알 수 있다.
특히 색채조화는 변화 속에서도 공통적인 특성이 없으면 부조화, 무질서와 같은 의미를 갖는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분석과정을 통해 뉘앙스개념에 기초한 배색조화의 적용 가능성과 유용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NCS 색삼각형은 인간의 시각메커니즘에 기초한 표기 방식으로 색채의 3속성인 색상, 명도, 채도가 아니라 2속성인 색상과 뉘앙스로 구분된다. 뉘앙스는 어떤 색채 안에서 느껴지는 인상, 분위기, 색조를 의미하며 명도, 채도와 관련된다.
NCS의 뉘앙스개념에 기초한 색채조화는 색채의 색상과 뉘앙스 사이의 관계성에 기초해서 조절하고 분배하는 것이다. 따라서 색채계획에 있어 색상보다는 뉘앙스, 색조 중심의 배색이 더욱 유용하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셋째, 환경색채지각에 있어 미적 인상의 느낌은 즉각적으로 감지되는 뉘앙스를 포함하고 있다. 특히 NCS에서의 색상과 뉘앙스의 즉각적인 동일성은 지각적 항상성, 유사성과 관련되며 이러한 특성들은 미적 감각과 쾌감을 드러내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방법, 분석과정, 대안제시를 통해 뉘앙스개념에 기초한 배색조화의 적용가능성과 유용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연구자는 색채가 공간의 뉘앙스, 특별한 특징, 미적효과를 생성하기 위한 디자인의 강력한 변수임을 강조하였다.
확인할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연구자는 색채가 공간의 뉘앙스, 특별한 특징, 미적효과를 생성하기 위한 디자인의 강력한 변수임을 강조하였다.
후속연구
궁극적으로 본 연구에서 다루어지는 색채미학, 조화에 관한 여러 경험적 증거와 방법들은 지각자의 심리적, 행태적 적응과 미적 효과에 중요하게 작용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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