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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2 = no.52, 2012년, pp.19 - 28
이상염 (서울시청 도시안전본부 도로관리과) , 진정훈 (도화엔지니어링 연구소) , 문성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공학부) , 문학룡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기반시설연구본부 도로연구실)
A measuring technique for tire-pavement interaction noise that uses a proposed noble close proximity(NCPX) method, which has been proofed in terms of the reliability and consistency of interaction noise measurement through several researches, equipped with surface microphones has been adopted in 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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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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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X-method의 단점은? | CPX-method는 타이어 근접지점에서 소음을 계측하므로 전달감쇠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 따라서 포장노면과 타이어의 소음 발생특성을 정밀하게 계측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트레일러에 타이어를 장착하여 계측하므로 Pass-by 방법에서와 같은 엔진과 배기관 소음과 같은 차량 전체의 소음을 평가하기에 부적합할 뿐만 아니라 실제 차량 장착 시 타이어에 걸리는 부하 차이로 인한 소음도 차이를 평가하기도 곤란하다. | |
본 연구에서 소음측정에 사용된 측정방법은? | 소음측정에 사용된 측정방법은 CPX-method(Close Proximity Method)로서 일반적으로 그림 2와 같은 방법으로 측정되나 본 측정에 있어서는 새로운 방법인 Noble CPX-method(NCPX)으로 측정하였다. NCPX 방법은 여러 논문게제를 통해 검증을 받은 방법(Mun et al. | |
본 연구에서 CPX-method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사용한 방법은? | 또한 CPX-method의 경우 주행차량에 의해 발생되는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데이터에 대한 신뢰성을 얻기가 힘들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음의 NCPX 방법을 이용하여 타이어와 포장면의 마찰소음을 측정하여 포장종류에 따른 특성을 분석하였다. |
Mun, S., Cho, D-S., and Choi, T-M. (2007) "Influence of pavement surface noise: the Korea Highway Corporation test road". Canadian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 34. pp. 809-816.
Cho, D-S., and Mun, S. (2008a) "Determination of the sound power levels emitted by various vehicles using a novel testing method". Applied Acoustics, Vol. 69. pp. 185-195.
Cho, D-S., and Mun, S. (2008b) "Study to analyze the effects of vehicles and pavement surface types on noise". Applied Acoustics, Vol. 69. pp.833-843.
Cho, D-S., and Mun, S. (2008c) "Development of a highway traffic noise prediction model that considers various road surface types". Applied Acoustics, Vol. 69. pp. 1120-1128.
Mun, S., and Cho, D-S. (2009) "Noise measuring technique and field evaluation based on the effects of vehicles and pavement types". Canadian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 36. pp. 1816-1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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