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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차량의 종류와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평탄성에 따른 동적하중 증가계수 산정
Estimation of Dynamic Load Amplification Factors under Various Roughness Indices and Vehicle Classe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2 = no.52, 2012년, pp.29 - 36  

최준성 (인덕대학교 토목환경설계과) ,  서주원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김종우 ((주)유디코.(주)ENB 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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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종류의 차량하중을 대상으로 도로의 평탄성과 차량의 속도가 도로에 작용하는 동적하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경인고속도로의 교통량자료 분석을 통하여 통과빈도가 높은 대표 중차량 개념의 2축, 3축, 4축 그리고 5축 차량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대표 중차량을 대상으로 도로의 평탄성과 주행차량의 속도에 따른 동적 축하중을 TruckSim 프로그램을 통하여 산정한 후, 각 대표 중차량을 대상으로 도로 평탄성 변화에 따른 동적하중에 대한 정적하중의 비인 동적하중 증가계수를 산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산정된 동적하중 증가계수로부터 예측한 동적하중은 3축 대표 중차량에서 IRI가 3.5이고 주행차량 속도가 100km/h일 때 정적하중에 비해 최대 36%에 해당하는 추가적인 동적하중이 가해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다양한 차종에 대한 동적하중 증가계수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 축간거리가 짧고 각 축에 가해지는 하중분담률이 높을수록 동적하중 증가계수가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frequently passing vehicles with two, three, four, and five axles were chosen through traffic volume analysis in Kyung-In Expressway in order to analyze how the road roughness and vehicle speed affect on the dynamic loads for roads in various vehicle classes. Dynamic loads according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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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전 세계적으로 채택하여 사용되고 있는 평탄성 지수인 국제 평탄성지수(International Roughness Index, IRI)와 주행차량 속도변화에 따라 아스팔트 콘크리트 도로표면에 직접 작용하는 동적하중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IRI만으로 차량의 동적하중을 예측할 수 있는 동적하중 증가계수를 산정하고자 한다. 또한 고속도로 통행빈도가 높은 중차량 종류별 동적하중 증가계수를 산정하고 차량변화에 따른 동적하중 증가계수의 특성을 비교₩분석하여 도로의 평탄성과 중차량 종류 및 주행 차량 속도에 따른 동적하중의 증가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사용된 대표차종은 미국 FHWA 코드 기준으로 차종 40(2축 대형트럭), 차종 50(3축 대형트럭), 차종 60(4축 대형트럭) 그리고 차종 70(5축 대형트럭)이다. 본 연구는 국내 아스팔트 콘크리트 고속도 로를 통과하는 중차량을 대상으로 표면 평탄성과 주행 속도 변화에 따른 동적하중을 산정하는 것이 목표이고, 또한 위에서 언급한 대표차종이 표 2에서 제시한 경인 고속도로 중차량 통행빈도가 비교적 높은 보통, 대형, 특수I 트럭에 해당하므로, 차종 40(2축 대형트럭), 차종 50(3축 대형트럭), 차종 60(4축 대형트럭) 그리고 차종 70(5축 대형트럭)을 본 연구의 대상 대표차종으로 사용 하고자 한다. 그림 1은 본 연구의 대상인 대표차종의 측면도를 나타내었고, 표 3은 각 대표차량의 공차 시 하중, 최대 적재량 그리고 만차 시 하중을 나타내었다.
  • 차량이 주행할 경우 도로포장 표면에 가해지는 동적 하중은 도로의 평탄성과 차량의 종류, 하중크기, 속도 등에 영향을 받는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아스팔트 콘크리트 고속도로를 통과하는 대표 중차량을 대상으로 도로의 평탄성과 주행차량의 속도변화에 따른 동적 축하 중을 산정하였다. 또한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으로 이루어진 고속국도의 유지보수 고려기준은 IRI 3.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구조체 유지관리에 사용되는 평탄성지수인 IRI의 변화와 차량 속도변화에 따라서 달라지는 동적하중과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동적하중과 정적하중의 비의 개념으로 동적하중 증가계수를 제안하였다. 동적하중 증가계수는 각 표준 중차량의 가장 큰 축하중이 임의의 IRI를 가지는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체 표면을 주행할 때 가해지는 하중을 정적하중으로 나누어, IRI 만으로 간편하게 동적하중을 산정할 수 있는 지수이다.
  •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동적하중 산정 시 크게 차량의 하중과 속도, 도로의 평탄성을 고려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 차량 하중은 차종 40(2축 대형트 럭), 차종 50(3축 대형트럭), 차종 60(4축 대형트럭) 그리고 차종 70(5축 대형트럭)으로 구성된 네가지 대표 중차량 모델이고, 만차일 경우 작용하는 동적하중을 고려하였다.
  • 50m라는 비교적 긴 구간에서의 종단평탄성을 하나의 IRI로 나타내게 되므로 동일한 IRI를 가지는 구간이라 할지라도 도로표면의 요철변화가 전반적으로 고른 구간이 있는 반면, 국부적으로 요철범위가 큰 구간이 존재 하므로, 비슷한 IRI를 가지는 구간에서 상이한 동적하중이 산정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종단평탄성의 변화가 동적하중에 미치는 영향의 전반적인 경향을 산정하는 것이므로, 동적하중 증가계수를 산정할 때 IRI 0.1 단위로 구간을 나누어 각 IRI 구간에서 산정된 동적하중 증가계수의 평균값을 도시하여 각각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표 4에 나타내었다. 표 4를 살펴보면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구조체 표면이 손상되어 복구가 요구되는 도로 (IRI 3.

가설 설정

  • 계산된 IRI별 동적하중을 일반화된 지수로 변환하기 위하여, IRI가 0이고 속도가 5km/h인 상태에서 발생하는 하중을 이상적으로 매끄러운 표면에 가해지는 정적하중 이라 가정하고, 이를 기준으로 동적하중을 무차원화하였다. 50m라는 비교적 긴 구간에서의 종단평탄성을 하나의 IRI로 나타내게 되므로 동일한 IRI를 가지는 구간이라 할지라도 도로표면의 요철변화가 전반적으로 고른 구간이 있는 반면, 국부적으로 요철범위가 큰 구간이 존재 하므로, 비슷한 IRI를 가지는 구간에서 상이한 동적하중이 산정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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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장체의 평탄성은 무엇에 의해 생기는가?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체를 주행하는 차량은 도로의 표면 평탄성변화에 의하여 진동을 하게 되며, 이러한 차량의 동적거동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타이어 압력은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구조체 표면에 동적하중으로 작용하게 된다. 포장체의 평탄성은 도로표면의 요철에 의하여 생기며 이는 도로를 주행하는 운전자가 가장 직접적으로 느끼는 포장의 성질이고 포장 표면에 전달되는 하중의 크기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체를 통과하는 중차량의 통행량, 형상 및 중량특성이 중요한 변수인 이유는?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체를 통과하는 다양한 차량을 대상으로 평탄성지수와 차량속도에 따른 동적하중을 산정하기 위하여 대표차량의 선정이 필요하다. 국내에 건설된 많은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구조체는 여러 가지 경제적, 사회적, 기술적 요인으로 인해 손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특히 중차량 하중의 크기 및 빈도의 증가가 주요한 원인이다. 따라서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체를 통과하는 중차량의 통행량, 형상 및 중량특성은 매우 중요한 변수이므로 분석대상 고속국도인 경인고속국도의 중차량 통행빈도에 따른 대표 중차량 선정을 실시하였다.
차량 주행시 도로포장 표면에 가해지는 동적 하중은 무엇에 영향을 받는가? 차량이 주행할 경우 도로포장 표면에 가해지는 동적 하중은 도로의 평탄성과 차량의 종류, 하중크기, 속도 등에 영향을 받는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아스팔트 콘크리트 고속도로를 통과하는 대표 중차량을 대상으로 도로의 평탄성과 주행차량의 속도변화에 따른 동적 축하 중을 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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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건설교통부 (2005), 2004 고속도로 교통량조사, 건설교통부 

  2. 건설교통부 (2005), 2004 도로교통량 통계연보, 건설교통부 

  3. 박민석 (2006), "BWIM 시스템을 이용한 고속도로 교량 차량하중 모형 개발",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6권, 제1A호, 대한토목학회, pp143-153. 

  4. 한국도로공사 (1992), 포장의 평탄성 특성 연구, 도로연구소. 

  5.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연구원 (2003), 포장 기능성 평가 기준 및 미끄럼 관리기준 설정 연구,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연구원 

  6. 황의승 (1999), "BWIM 시스템을 이용한 중차량의 통행특성 분석",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제11권, 제2호, 한국강구조학회, pp223-232. 

  7. UMTRI (2005), "LTPP Road Profile Data", University of Michigan Transportation Research Institute, Web site : http://www.umtri.umich.edu/divisionPage.php?pageID120 

  8. Yang, H.H. (1993), Pavement Analysis and Design, Prentice-H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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