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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버스전용차로구간의 버스사고 영향요인 분석 연구 (중앙전용차로 및 가로변전용차로 구분)
Analysis of Bus Accidents Influential Factors on Bus Exclusive Lane in Seoul (Bus Median Lane and Bus Curb Lane Defined)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2 = no.52, 2012년, pp.145 - 155  

임준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홍지연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장일준 (가천대학교 도시계획학과) ,  박준태 (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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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서울시는 대중교통 활성화 정책에 따라 버스전용차로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과거 가로변버스전용차로 설치를 시작으로 현재에는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구간도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 중앙버스전용차로와 가로변버스전용차로에서 버스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데 있다. 분석방법으로 교통사고가 확률적으로 극히 드물게 일어난다는 점을 생각하여 포아송 회귀모형음이항 회귀모형을 선택하였으며, 과산포 존재여부에 따라 음이항 회귀모형으로 최종모형을 정립하였다. 중앙버스전용차로구간은 버스노선수, 중앙차로 진출입 유형수, 중앙차로 정지선 후퇴유무, 중앙차로 정지선과 횡단보도 이격거리, 교통량, 가변차로 정류장 정차노선수 6개의 변수에서 버스사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로변버스전용 차로구간은 우회전 버스노선수, 상습 불법주정차 유무, 보행신호시간, 토지이용형태 4개의 변수에서 버스사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t present, Seoul City is putting the bus exclusive lane system into practice according to mass transit revitalization policy. Starting with the installation of roadside bus exclusive lane in the past, at present, even the road sections for central- lane bus exclusive lane system are on the increa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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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도시부도로 구간 중에서도 버스전용차로(가로변, 중앙)라는 특정 공간적 범위와 시간적 범위 (가로변버스전용차로의 경우 07시부터 21시까지)를 설정하여 버스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도로조건, 교통조건, 주변환경조건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고려한 버스 사고건수 예측을 실시하고자 한다. 교통사고 특성상 사고는 임의적이고 불규칙적으로 일어나는 것을 감안하였을 때 비선형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도시부도로이면서 버스전용차로 구간에서의 특성들이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원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 버스사고는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고, 시민들의 대중교통에 대한 인식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러므로본 연구의 목적은 버스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중앙버스전용차로구간과 가로변버스전용차로 구간을 구분하여 버스사고모형을 구축하고 모형구축 결과에 따라 버스사고를 줄일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의의이다.
  • 본 연구에서는 도시부도로 구간 중에서도 버스전용차로(가로변, 중앙)라는 특정 공간적 범위와 시간적 범위 (가로변버스전용차로의 경우 07시부터 21시까지)를 설정하여 버스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도로조건, 교통조건, 주변환경조건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고려한 버스 사고건수 예측을 실시하고자 한다. 교통사고 특성상 사고는 임의적이고 불규칙적으로 일어나는 것을 감안하였을 때 비선형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도시부도로이면서 버스전용차로 구간에서의 특성들이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원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요 교통정책 중 하나인 버스전용차로의 설치₩확대에 따른 전용차로의 버스사고 영향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에서 운영중인 버스전용차로 구간을 대상으로 중앙버스전용차로와 가로변버스전용차로의 사고자료, 교통₩시설자료를 수집 하여 버스사고의 특성변수를 도출하였다.
  • 버스전용차로의 유형 및 장단점은 표 1과 같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역류버스전용차로가 운영되고 있지 않으며, 본 연구에서 가로변버스전용차로와 중앙버스전용차로 구간에서의 버스사고모형을 구축할 것이므로 해당 2가지에 대해서 고찰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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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울시의 승용차등록대수는 어떠한가? 서울시는 승용차등록대수가 2001년 약 250만대에서 2008년 약 290만대로 연평균 2.55%씩 꾸준히 증가하는 반면 도로연장은 연평균 0.23% 증가율을 보이며 물리적 한계에 도달했다.
서울시의 교통체증 문제 해결을 위해 하는 노력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로써 매일 출퇴근시간 서울시내 주요간선도로망들은 만성 교통체증에 시달리고 있다. 교통체증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이 막대해지자 서울시는 지하철, 버스 등의 대중교통 이용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계획하고 진행해 오고있다. 1990년대 가로변버스전용차로제를 시행하였고, 2004년 7월 중앙버스전용차로제를 시행하였다.
대중교통 이용활성화를 위한 노력의 결과는 어떠한가? 1990년대 가로변버스전용차로제를 시행하였고, 2004년 7월 중앙버스전용차로제를 시행하였다. 그 결과 버스의 속도가 평균 40%정도 증가하였고 승용차 속도도 소폭 상승하여 소통측면에서 확실한 개선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버스 이용승객은 노선별로 6.8%~23.0%까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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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박규영, "도로안전시설물의 사고감소효과 평가 및 사고감소 계수 추정모형 구축", 서울시립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2. 이기영, "고속도로 사고모형의 개발과 적용", 대한교통학회 제 36회 학술발표회논문집, 1999 

  3. 이수범, "도로등급 및 특성에 따른 교통사고 예측모형 개발",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3권 제4호, 2003, pp495-504 

  4. 임삼진, "서울 대중교통체계 개편 전후의 버스사고 비교", 서울도시연구, 제7권 제2호, 2006, pp1-12 

  5. 장태연, "과산포 검정을 통한 택시교통사고 모형설정", 대한토목학회지, 제23권 제1D호, 2003, pp27-34 

  6. 한상진, "도로안전진단을 통한 중앙버스전용차로 안전도 향상방안", 한국교통개발연구원 교통정책브리프, 2006 

  7. Hasan Ziari et al, "Analysis characteristics and provide a prediction model of public bus accidents in Tehran", Journal of Applied Science, Vol.6-2, 2006 

  8. Joshua, S C and Garber, N, "Estimating truck accident rate and involvements using linear and poisson regression models", Transportation Planning and Technology, Vol.15-6, 1990 

  9. Mohammad A., "Analysis of commercial mini-bus accident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30-5, 1998 

  10. Zegeer, "Commercial bus accident characteristics and roadway treatment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Issue No.1467,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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