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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배설과 전복: 권위와 가치에 대한 도전으로 보는 현대미술에서의 배설
Excrement and Subversion: Challenging the Authority and Values through Excrements in Contemporary Art 원문보기

미술이론과 현장 = the Journal of art theory & practice, v.13, 2012년, pp.133 - 156  

이지은 (명지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briefly charts the history of excrement as part of the late 20th-century art and explores ways in which excrement functions in the realms of 'High' art. From Piero Manzoni's to David Hammons' performance , excrement has taken a small yet distinctively important part in the development o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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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런데 실제로 많은 작업들은 이 두 가지 측면을 함께 가지고 있다. 본 논문은 20세기 후반 현대미술에 나타난 배설을 다루는 작품의 예를 살펴보고, 고급 미술의 위상과 모더니즘의 권위, 사회적 가치들의 전복을 꾀하는 이들 작품의 전략을 드러내고자 한다. 주로 다루는 배설은 가장 대표적인 소변과 대변으로 국한하여, 정액, 피, 생리혈, 침 등의 배설에 대한 논의는 본 논문에서는 다루지 않겠다.
  • 본 논문은 배설 혹은 배설행위를 작업에 끌어들인 작가들에 대한 현대미술사의 궤적을 살펴봄으로써 이 하찮고 부끄러운 소재와 행위가 어떤 파장을 불러왔는지를 추적해보았다. 배설이 인간의 기본적 생존을 위한 행위임에는 틀림없다.
  • 이렇듯 미술에서의 배설행위는 미술의 영역을 넘어 사회적 권위와 기성사회의 가치들에 대한 도전으로 확대되었다. 이제 본격적으로 사회적 정치적 물의를 일으킨 배설을 다루는작품들과 그 파장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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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배설을 두 가지로 나눴을 때 미술의 권위의식과 사회적 금기를 깨는 도구로 사용하는 것은 무엇을 기반으로 하는가? 배설을 미술의 권위의식과 사회적 금기를 깨는 도구로 사용하는 것과 배설 그 자체를 나르시시즘적 자아실현의 방편으로 즐기는 경우이다. 전자가 사회적 통념과 이를 전복하려는 의지에 기반하는 이성적 행위라면 후자는 리비도의 발현이다. 그런데 실제로 많은 작업들은 이 두 가지 측면을 함께 가지고 있다.
배설은 무엇인가? 배설은 인간의 행위 중 가장 동물적인 것으로 여겨지며 문명의 차원에서 수치와 혐오의 대상이었다. 이들 행위에 관한 노골적인 묘사나 공공장소에서의 실연은 문화권마다 차이가 있고 시대에 따라 변하기는 하지만 여전히 꺼리는 금기요, 심지어 처벌의 대상으로 억압되어져 왔다.
학자 이안 밀러의 이론에서 혐오란 어떻게 표현되는가? 혐오를 연구하는 학자 이안 밀러(Ian Miller)의 이론을 보면, 혐오는 프로이트 식의 욕망을 제어하려는 반동형성의 작용이거나 혹은 과잉에 의한 식상이라는 두 가지 형국인데, 이 둘은 모두 애초에 욕망의 끌림을 바탕으로 하는 것이다. 줄리아 크리스테바(Julia Kristeva)가 적절히 표현한대로 “불러놓고는 밀쳐내는”식의 감정의 소용돌이 속에서 결국 혐오는 호감과 이어져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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