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상의학의 임상 응용과 저변 확대 - 원지상의 『동의사상신편』을 중심으로 -
Clinical Application of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and the Spread of Its Use : Focusing on Dongui sasang sinpyeon (東醫四象新編) 원문보기

한국의사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history, v.25 no.2, 2012년, pp.97 - 103  

안상우 (한국한의학연구원 동의보감기념사업단) ,  김현구 (한국한의학연구원 문헌연구그룹)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roduction :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SCM) is one of the most popular specialty in Korean traditional medicine. After Donguisusebowon (東醫壽世保元), the book initiated SCM at first, there have been several books related with SCM. Through this study on Donguisasangsinpyeon (東醫四象新編), we intend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는 李濟馬와 元持常의 업적을 유학의 발전에 비유하였는데, 李濟馬를 儒學의 바탕을 형성한 唐虞, 舜禹, 孔子, 孟子에 비유하고, 元持常의 이 책을 儒學의 捷徑을 만든周濂溪, 張橫渠, 程子의 업적에 비유하였다. 이 글은 李濟馬, 元持常 그리고 南大熙 등이 조선에 면면히 이어져 내려오던 儒醫의 전통을 잇고 있다는 사실을 잘 보여주고 있다.
  • 원지상이 남긴 글로 『동의사상신편』(1928)에 앞서 『觀瀾先生文集』(1927)이 있다. 이 책은 조선 전기 세조의 왕위 찬탈에 항의하여 관직을 버리고 초야에 묻혀 살았던 生六臣 가운데 한 사람인 元昊의 유적과 사적을 기록한 책이다. 원호는 원지상의 선조가 되기에 1927년에 세월 속에 흩어진 사적을 정리하여 새로 간행하였는데, 『觀瀾遺稿』 혹은 『觀瀾先生遺稿』라고 부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元持常의 젊었을 때의 업적은? 그는 젊어서는 조선조 성리학의 계보 가운데 화서학파의학통을 받아 위정척사파의 학자들로부터 가르침을 받았으나 일제의 탄압이 거세지자 고향을 떠나 다른 일에 종사하다가 뒤늦게 사상의학을 접하고 심취하게 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특히 그는 환갑 이후 노년에 이르러 시골로 낙향하여 서당을 열고 한문을 가르치다가 한국전쟁 이후로는 사랑채에 약방을 열고 사망 전까지 10여년을 본격적으로 환자 진료에 열중한 것으로 전해진다1).
東醫四象新編은 무엇인가? 『東醫四象新編』은 근현대 한의학자인 원지상이 1928년에 펴낸 한의방서로 『동의수세보원』 이후 가장 먼저 나온 사상의학 임상전문서이다. 원지상은 제천 출신 한의학자로 사상의학의 창안자인 東武 李濟馬(1838∼1900)의 『동의수세보원』에 담긴 주요 이론과 처방들을 가려 뽑아 알기 쉽게 정리하고 자신의 임상경험과 새로운 처방들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이 책을 펴냈다.
원지상의 업적은? 『東醫四象新編』은 근현대 한의학자인 원지상이 1928년에 펴낸 한의방서로 『동의수세보원』 이후 가장 먼저 나온 사상의학 임상전문서이다. 원지상은 제천 출신 한의학자로 사상의학의 창안자인 東武 李濟馬(1838∼1900)의 『동의수세보원』에 담긴 주요 이론과 처방들을 가려 뽑아 알기 쉽게 정리하고 자신의 임상경험과 새로운 처방들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이 책을 펴냈다. 이 책은 일제강점기인 1929년 저자가 직접 운영한 경성 文友社에서 발행하여 경향 각지에 널리 유포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