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포장 디자인의 구성 요소가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한방 샴푸 중심으로)
Effects of Elements of Package Design On Consumer Response: Herbal Shampoo Product 원문보기

한국인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printing society, v.30 no.2, 2012년, pp.47 - 58  

이윤선 (성결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how various elements of package design affect on consumer response. Those consumers who is living at Sung-nam district and who is using or have used herbal shampoo were selected as respondents for this research. For testing hypotheses. frequency analysis, reli...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제품의 포장 디자인의 구성 요소가 소비자의 구매 의사 결정에 기반이 되는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 것인가를 조사 분석한다. 또한 본 연구의 목적은 포장 디자이너는 물론, 브랜드 관리자들로 하여금 그들이 원하는 소비자 반응을 도출해내는 근거를 제공함에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제품의 포장 디자인의 구성 요소가 소비자의 구매 의사 결정에 기반이 되는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 것인가를 조사 분석한다. 또한 본 연구의 목적은 포장 디자이너는 물론, 브랜드 관리자들로 하여금 그들이 원하는 소비자 반응을 도출해내는 근거를 제공함에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포장의 시각적 요소가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므로 포장 디자인의 구성 요소를 다음과 같이 분류하였다.
  • 일러스트레이션의 본질은 시각적 정보 전달이며 문자의 정보나 내용을 시각화 시켜 전달하고자 하는 아이디어를 보다 감각적으로 알리고자하는데 있다.4)
  • 본 연구에서는 포장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브랜드 태도와 구매 의도로 평가하기로 하였다. 브랜드 태도는 소비자가 마케팅 자극의 결과로 형성된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 감정으로 전통적인 브랜드 태도의 구성 요소는 인지적, 감성적, 행동적 요소로 구분하여 측정한다.
  • 본 설문지의 구성은 한방 샴푸를 사용한 적이 있는 경기도 성남지역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품 포장 디자인에서의 구성 요소가 소비자 반응인 브랜드 태도와 구매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기 위하여 구성하였다.

가설 설정

  • 11) 브랜드 로고는 시각적 요소를 통하여 소비자 들에게 제품 이미지를 인상 깊게 전달하고 연상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러므로 포장 디자인에서의 브랜드 로고는 브랜드 명과 심볼을 제시함으로써 높은 주목율과 기억의 용이성을 높이는데 활용될 수 있는 요소가 된다.
  • 가설 1 : 포장 디자인의 구성 요소는 브랜드 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1 : 브랜드 로고는 브랜드 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3 : 레이아웃은 브랜드 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포장 디자인의 구성 요소는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1 : 브랜드 로고는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타이포그래피 설계에 사용되는 것은? 2) 소비자가 제품을 발견하는 몇 초안에 제한된 포장 디자인의 여백에서 메시지를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이때 사용될 수 있는 것으로는 제품의 종류, 제품의 속성, 소비자가 제품에 대한 욕구를 자극할 수 있는 내용 등이다. 만약에 구매 시점에서 포장이 소비자의 관심을 끌지 못할 경우 소비자의 선택은 경쟁 브랜드가 될 것이다.
브랜드 로고의 정의는? 브랜드 로고는 브랜드 네임과 브랜드 심벌(symbol)이 합쳐진 것으로 기업명, 브랜드명 혹은 의장 등을 디자인 처리한 마크이다.11) 브랜드 로고는 시각적 요소를 통하여 소비자 들에게 제품 이미지를 인상 깊게 전달하고 연상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효울적 브랜드 로고의 요건은? 효율적 브랜드 로고의 요건은 가독성의 확보, 상품의 특성의 전달력, 기억 가능성, 매체나 자사의 동일 제품군에의 적용 가능성 등이다.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정계연, "패키지의 표현 유형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1(2005). 

  2. Meyers, Herbert M. & Lubliner, Murray J. "The Marketer's Guide to SuccessfulPackage Design", USA: NTC Business Books, 1998, pp. 1-17(1998). 

  3. 김정희, "POP 기능으로서의 패키지 디자인이 소비자 장면 연출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22(2002). 

  4. 류세나, "캔 맥주 포장 디자인의 이미지에 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15. 

  5. 한주영, "재구매 속성에 따른 전통 음청류 포장 디자인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8-10(2011). 

  6. 김광현, "한국 패키지 디자인의 개발 전략", 조형사. pp. 5(1996). 

  7. 김미연, "소비자 유형에 따라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가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9-12(2010). 

  8. 황해성, "홈베이킹 프리믹스 패키지 디자인의 AIDMA 법칙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50-56(2009). 

  9. 최동신 외 6인, "패키지 디자인", 안그라픽스, pp. 99(2006). 

  10. 이영신, "포장 디자인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차음료 중심으로", 세종대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43(2007). 

  11. 김재영, "브랜드와 브랜딩", 비엔엠북스, pp. 18(2007). 

  12. 김미경, "친환경 음료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에 대한 소비자 감성과 구매 행동 간의 상관관계",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12(2010). 

  13. 김유택, "시각디자인의 이해", 신지서원, pp. 40(2004). 

  14. 양윤 외 5인, "광고 심리학", 학지사, pp. 68-69(2011). 

  15. Keller, "Strategic Brand Management: Building, Measuring, and Managing Brand Equity", Upper Sassle River: New Jersey, Prentice-Hall, Inc(1998). 

  16. 이애리, "호텔 기업의 브랜드 개성, 자아 일치성, 신뢰, 브랜드 태도, 애호도간의 구조적 관계", 경희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2008). 

  17. 남효영, "가상현실 공간에서의 마케팅 활동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효과 : 세컨드 라이프를 중심으로", 한양대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