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방 스텔스 기술 동향 및 전망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지 = The magazine of KIICE, v.13 no.2, 2012년, pp.27 - 33  

최창묵 (해군사관학교 항해운용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글에서는 이러한 국방과학의 스텔스 기술을 분석하고, 세계적인 기술동향과 전망에 대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방 스텔스 기술이란? 국방 스텔스 기술이란 적의 탐지센서인 레이더나 적외선 탐지장비 등으로부터 아군의 생존을 보장하기 위해 신호의 크기를 차단 또는 축소하는 기술을 말한 다[2]. 스텔스 기술을 적용하면, 적에게 노출되지 않을뿐 아니라 일단 노출된 경우라도 탐지된 신호가 축소 또는 왜곡되어 적의 상황 판단을 어렵게 만들기 때문에 아군의 생존확률을 증대시킬 수 있다[3],[4].
첫 번째 스텔스 실용화의 예는 무엇인가? 많은 과학기술 개발이 그렇듯이 전파흡수체도 군사적 이용을 목적으로 급속히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제2차 세계대전 중 1945년 독일의 잠수함이 연합군의 레이더로부터 탐지 억제를 위해 그림 1처럼 잠수함의 잠망경과 환기장치에 전파흡수체를 사용한 것이 첫 번째 스텔스 실용화의 예로 잘 알려져 있다[2].
음향 스텔스 기술에서 수동탐지에 대비하기 위해 음향신호를 제어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나? 자함의 음향신호를 제어하는 방법은 각종 장비들의 소음 발생을 최소화하는 것으로 소음 발생이 큰 주 추진계통에 대해서 소음을 감소시키는 저소음 추진 기술이 적용되고 있으며, 각종 장비의 진동이나 소음들을 최대한 감소시키기 위해 진동차단 시스템이나 고무를 이용하여 음향을 차폐하여 소음을 제거하는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