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등학생들의 과학 관련 태도에 대한 문헌 연구
A Review of the Literature on Primary Students' Science-Related Attitude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1 no.4, 2012년, pp.436 - 449  

조헌국 (서울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primary students' science-related attitudes through the literature review. Ninety-four papers published in domestic science education journals, since 1990, were collected and were followed by content analysis. In this study, science-related attitude was conceptualized...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최근 개정된 국내 과학 교육과정에서는 자연 현상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 과학적인 문제 해결 태도를 달성해야 할 목표로 명시적으로 기술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특히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은 실험과 관찰 등 조작적인 활동을 통해 과학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를 높이고 이를 통해 적절한 탐구 능력을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과학에 대한 흥미나 과학과 수학, 기술, 예술 등과의 융합이 강조되면서 인지적, 정의적 영역으로서의 과학 관련 태도가 주목 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과학 관련 태도에 대한 과학교육 연구 논문의 문헌 연구를 통해 과학 관련 태도 연구를 위한 적절한 방안과 시사점을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생들의 과학 관련 태도 향상을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최근까지 국내 학술지에 실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과학 관련 태도 연구를 조망하고 이를 통해 우리나라 과학 관련 태도 연구의 특징을 설명하고 후속 연구를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과학 관련 태도에 대한 과학교육 연구 논문의 문헌 연구를 통해 과학 관련 태도 연구를 위한 적절한 방안과 시사점을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생들의 과학 관련 태도 향상을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최근까지 국내 학술지에 실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과학 관련 태도 연구를 조망하고 이를 통해 우리나라 과학 관련 태도 연구의 특징을 설명하고 후속 연구를 제시하였다. 문헌 연구에 따른 질문은 다음과 같다.
  • 수업 요인은 교사가 의도적으로 계획한 수업 모형이나 이론들을 수업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특히 수업 방법의 경우, 활동 형태와 지도 방법에 따라 태도의 하위 요소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넷째, 과학 관련 태도가 다른 학습 요인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해 과학 관련 태도의 효과를 다룬 논문을 중심으로 과학 관련 태도와 함께 다뤄진 요인들이 무엇인지 조사하였다.
  • 이와 같이 과학 관련 태도에 대한 정의가 불분명하기 때문에, 각 논문에서 활용한 태도 검사지를 조사하여 이를 통해 태도의 정의가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논문에서 활용된 태도 검사 도구는 총 101건으로 면담이나 수업 관찰 등 질적 방법을 활용한 것은 2건에 불과하였고 나머지 99건은 설문지를 통한 양적 방법에 주로 의존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과학 관련 태도를 다룬 선행 연구들을 분석함으로써 과학 관련 태도 향상을 위한 교육적 방안과 이와 관련된 연구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선행 연구에서 논의된 과학 관련 태도는 과학에 대한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측면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첫째, 선행 연구에서 과학 관련 태도는 어떻게 정의되고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과학교육에서 과학 관련 태도가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과학 관련 태도는 특히 우리나라 과학교육에서더 주목 받고 있는데, 이는 과학 관련 국제 비교 연구에서 높은 과학 성취도에도 불구하고 과학 관련 태도에서는 낮은 점수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4, 2007; OECD, 2010). PISA 나 TIMSS 등을 살펴보면 우리나라는 세계 10위권 내의 과학 성적을 매번 거두고 있지만,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태도는 매우 낮은 점수를 보이고 있다.
과학 관련 태도는 어떻게 인식됐는가? 과학 관련 태도(science-related attitude)는 과학교육에서 달성해야 할 주요 목표 중 하나로 인식되어 왔다. 국제 과학교육 보고서에서도 학습자의 긍정적인 과학 관련 태도는 달성되어야 할 주요 목표로 제시되고 있으며(AAAS, 1993; Millar & Osborne, 1998; NRC, 1996),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과학 교수 학습에서 과학 관련 태도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왔다(Anderson, 2000; Bloom, 1956; Gardner, 1975; Klopfer, 1971).
과학 관련 태도 문헌 연구를 위해 검색에 사용된 키워드에 다양한 단어가 활용된 이유는? 문헌 연구를 위해 검색에 사용된 키워드는 태도 이외에도 정의적, 정서, 감정, 흥미, 관심 등 다양한 단어가 활용되었다. 이는 연구자마다 과학 관련 태도를 다르게 정의하고 다양한 용어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과학 관련 태도에 대해 권치순과 박도영(1990) 은 과학과 관련된 사물이나 현상에 대해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느낌이라고 정의한 반면, 명전옥(1996) 은 과학자, 사물, 현상 등에 대한 지속적인 학습된 감정으로 설명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