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primary students' science-related attitudes through the literature review. Ninety-four papers published in domestic science education journals, since 1990, were collected and were followed by content analysis. In this study, science-related attitude was conceptualized...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primary students' science-related attitudes through the literature review. Ninety-four papers published in domestic science education journals, since 1990, were collected and were followed by content analysis. In this study, science-related attitude was conceptualized as attitude toward science, scientist, science-related occupations, and school science, which is composed of cognitive, affective and behavioral domains. Based on the conceptualization, the instruments used for measuring students' attitudes were analyzed. The analysis of definition of science-related attitude in the articles showed different foci on cognitive, affective and behavioral domains. To suggest the effective instruction for enhancing students' science-related attitudes, this study identified students' attitude with gender, grade, residence and achievement level. The result showed that male, urban, higher-grade and better performed students had more positive attitude than female, rural, lower-grade and less performed students. As for the factors in science-related attitude, I categorized the factors into personal, environmental and pedagogical aspects, and found that psychological elements in all domains were most influential to students' change of science-related attitudes. It is interesting to note that students showed dichotomous views about experiment and that task-oriented instruction failed to enhance students' attitude. Based on the research findings, this study suggests effective instruction for improving students' attitudes and future research for science education.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primary students' science-related attitudes through the literature review. Ninety-four papers published in domestic science education journals, since 1990, were collected and were followed by content analysis. In this study, science-related attitude was conceptualized as attitude toward science, scientist, science-related occupations, and school science, which is composed of cognitive, affective and behavioral domains. Based on the conceptualization, the instruments used for measuring students' attitudes were analyzed. The analysis of definition of science-related attitude in the articles showed different foci on cognitive, affective and behavioral domains. To suggest the effective instruction for enhancing students' science-related attitudes, this study identified students' attitude with gender, grade, residence and achievement level. The result showed that male, urban, higher-grade and better performed students had more positive attitude than female, rural, lower-grade and less performed students. As for the factors in science-related attitude, I categorized the factors into personal, environmental and pedagogical aspects, and found that psychological elements in all domains were most influential to students' change of science-related attitudes. It is interesting to note that students showed dichotomous views about experiment and that task-oriented instruction failed to enhance students' attitude. Based on the research findings, this study suggests effective instruction for improving students' attitudes and future research for science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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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특히 최근 개정된 국내 과학 교육과정에서는 자연 현상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 과학적인 문제 해결 태도를 달성해야 할 목표로 명시적으로 기술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특히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은 실험과 관찰 등 조작적인 활동을 통해 과학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를 높이고 이를 통해 적절한 탐구 능력을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과학에 대한 흥미나 과학과 수학, 기술, 예술 등과의 융합이 강조되면서 인지적, 정의적 영역으로서의 과학 관련 태도가 주목 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과학 관련 태도에 대한 과학교육 연구 논문의 문헌 연구를 통해 과학 관련 태도 연구를 위한 적절한 방안과 시사점을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생들의 과학 관련 태도 향상을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최근까지 국내 학술지에 실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과학 관련 태도 연구를 조망하고 이를 통해 우리나라 과학 관련 태도 연구의 특징을 설명하고 후속 연구를 제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과학 관련 태도에 대한 과학교육 연구 논문의 문헌 연구를 통해 과학 관련 태도 연구를 위한 적절한 방안과 시사점을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생들의 과학 관련 태도 향상을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최근까지 국내 학술지에 실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과학 관련 태도 연구를 조망하고 이를 통해 우리나라 과학 관련 태도 연구의 특징을 설명하고 후속 연구를 제시하였다. 문헌 연구에 따른 질문은 다음과 같다.
수업 요인은 교사가 의도적으로 계획한 수업 모형이나 이론들을 수업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특히 수업 방법의 경우, 활동 형태와 지도 방법에 따라 태도의 하위 요소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넷째, 과학 관련 태도가 다른 학습 요인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해 과학 관련 태도의 효과를 다룬 논문을 중심으로 과학 관련 태도와 함께 다뤄진 요인들이 무엇인지 조사하였다.
이와 같이 과학 관련 태도에 대한 정의가 불분명하기 때문에, 각 논문에서 활용한 태도 검사지를 조사하여 이를 통해 태도의 정의가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논문에서 활용된 태도 검사 도구는 총 101건으로 면담이나 수업 관찰 등 질적 방법을 활용한 것은 2건에 불과하였고 나머지 99건은 설문지를 통한 양적 방법에 주로 의존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과학 관련 태도를 다룬 선행 연구들을 분석함으로써 과학 관련 태도 향상을 위한 교육적 방안과 이와 관련된 연구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선행 연구에서 논의된 과학 관련 태도는 과학에 대한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측면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가설 설정
첫째, 선행 연구에서 과학 관련 태도는 어떻게 정의되고 있는가?
제안 방법
또한 과학 관련 태도는 그 대상에 따라 차이가 나기도 하는데, Gardner(1975)는 과학적 태도와 과학에 대한 태도를 구분한 뒤, 과학적 태도는 과학 활동 중에 과학자가 나타내거나 나타내야 할 특징으로, 과학에 대한 태도는 학습자가 과학 활동과 과학 학습 상황, 과학 관련 직업 등에 대해 평가하는 학습된 소인으로 정의하였다. 즉, 태도에 대한 대상에 따라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적 태도를 구분하였다. 게다가 과학 관련 태도를 지칭하는 용어 역시 다양하여, 과학에 대한 태도, 과학적 태도 외에도 과학 태도, 과학에 대한 정의적 영역, 과학에 대한 흥미, 과학에 대한 인식 등 다양한 용어로 지칭되고 있다.
연구 방법은 내용 분석(Content analysis; Titscher et al., 2002)에 따라 최종 선정된 논문을 분석하였으며, 표 1과 같이 연구 대상, 연구 설계, 연구 방법, 수집 자료, 연구 목적, 개념 정의 등에 따라 범주화하여 코딩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5가지 질문에 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분석 과정을 거쳤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5가지 질문에 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분석 과정을 거쳤다. 첫째, 문헌 연구를 통해 과학 관련 태도의 개념적 의미를 다루기 위해 논문 내의 태도 정의와 관련된 문장을 추출하고, 각 논문에서 활용한 태도 검사 도구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둘째, 초등학생들의 과학 관련 태도가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하기 위해 논문의 연구 결과에서 성별, 지역별, 학년별, 성취 수준별 차이를 조사하여 이에 따라 과학 수업이 어떻게 이뤄져야 하는지 논의하였다.
첫째, 문헌 연구를 통해 과학 관련 태도의 개념적 의미를 다루기 위해 논문 내의 태도 정의와 관련된 문장을 추출하고, 각 논문에서 활용한 태도 검사 도구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둘째, 초등학생들의 과학 관련 태도가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하기 위해 논문의 연구 결과에서 성별, 지역별, 학년별, 성취 수준별 차이를 조사하여 이에 따라 과학 수업이 어떻게 이뤄져야 하는지 논의하였다. 셋째, 이러한 차이를 나타내는 요인으로서 학생들의 개인적 요인, 환경적 요인 및 수업에 따른 효과를 분석하였다.
둘째, 초등학생들의 과학 관련 태도가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하기 위해 논문의 연구 결과에서 성별, 지역별, 학년별, 성취 수준별 차이를 조사하여 이에 따라 과학 수업이 어떻게 이뤄져야 하는지 논의하였다. 셋째, 이러한 차이를 나타내는 요인으로서 학생들의 개인적 요인, 환경적 요인 및 수업에 따른 효과를 분석하였다. 개인적 요인은 개인의 과학 적성이나 과학 불안, 과학 공부 시간, 학부모의 지원 정도 등 개인의 능력이나 자질, 가정의 지원과 배경을 포함한 것을 지시하며, 환경적 요인은 과학 수업에 관계된 교우 관계, 교사의 교수 형태, 학급 분위기 등 학습 환경을 뜻한다.
특히 수업 방법의 경우, 활동 형태와 지도 방법에 따라 태도의 하위 요소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넷째, 과학 관련 태도가 다른 학습 요인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해 과학 관련 태도의 효과를 다룬 논문을 중심으로 과학 관련 태도와 함께 다뤄진 요인들이 무엇인지 조사하였다.
학생들의 과학 관련 태도는 학생의 개인적 특성과 집단의 구성 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를 증진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이해하고, 이에 따라 적절한 교수 학습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선행 연구에서 이뤄진 과학 관련 태도 측정 결과를 성별, 지역별, 학년별, 학업 성취 수준별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전통적으로는 남학생들이 여학생에 비해 과학 관련 태도가 긍정적이라고 여겨지는데 선행 연구에서도 유사한 결과를 나타냈다(권치순과 박도영, 1990; 김효남 등, 1999; 임청환, 1995; 정병석 등, 1994; 허명, 1993).
학생들의 과학 관련 태도는 다른 학습 요인들이나 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가? 과학교육 연구에서는 과학 관련 태도가 학업 성취도나 탐구 능력, 자아 효능감 등 다양한 다른 학습 요인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기대되어 왔다(Germann, 1988; Koballa, 1988; Koballa & Crawley, 1985). 선행 연구들을 분석하여 이러한 학습 요인과의 관련성에 대해 어떻게 언급하는지 분석하였다. 그 결과 과학 관련 태도나 다른 요인들 간의 직접적인 인과 관계를 비교한 연구는 없었다.
인지적 측면은 과학및 과학자, 과학 활동과 과학의 사회적 의미를 뜻하며, 정의적 측면은 과학 및 과학자, 과학 직업과 과학교육에 대한 흥미를 의미하며 행동적 영역은 과학자로서 행동할 것으로 예상되는 정직성, 비판성, 창의성 등의 특징을 말한다. 이러한 구분에 따라 살펴본 결과, 태도 검사 도구별로 서로 다른 영역을 측정하였다. 또한 도구들이 리커트 방식의 자기 평가에 의존하기 때문에 관찰이나 보고서, 면담 등 다른 방법들을 활용해 보완할 필요가 있었다.
대상 데이터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RISS)를 통해 검색하였으며 이 때 활용된 키워드는 “과학”과 함께 태도, 정서, 흥미, 관심, 정의적, 인식 등이었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수행한 과학 관련 태도 연구 논문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대상은 1990년부터 2012년 3월까지 KCI 등재지 및 후보지에 게재된 논문을 중심으로 과학 관련 태도 연구 논문을 추출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수행한 과학 관련 태도 연구 논문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대상은 1990년부터 2012년 3월까지 KCI 등재지 및 후보지에 게재된 논문을 중심으로 과학 관련 태도 연구 논문을 추출하였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RISS)를 통해 검색하였으며 이 때 활용된 키워드는 “과학”과 함께 태도, 정서, 흥미, 관심, 정의적, 인식 등이었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RISS)를 통해 검색하였으며 이 때 활용된 키워드는 “과학”과 함께 태도, 정서, 흥미, 관심, 정의적, 인식 등이었다. 과학 관련 태도는 연구자마다 다른 용어로 기술되기 때문에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다양한 키워드를 통해 대상 논문을 선정하였다. 이를 통해 1차적으로 328건의 논문을 검색하였다.
과학 관련 태도는 연구자마다 다른 용어로 기술되기 때문에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다양한 키워드를 통해 대상 논문을 선정하였다. 이를 통해 1차적으로 328건의 논문을 검색하였다. 1차 검색된 논문을 숙독하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과학관련 태도를 다룬 논문을 선별하여 94건의 논문을 최종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를 통해 1차적으로 328건의 논문을 검색하였다. 1차 검색된 논문을 숙독하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과학관련 태도를 다룬 논문을 선별하여 94건의 논문을 최종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게다가 과학 관련 태도를 지칭하는 용어 역시 다양하여, 과학에 대한 태도, 과학적 태도 외에도 과학 태도, 과학에 대한 정의적 영역, 과학에 대한 흥미, 과학에 대한 인식 등 다양한 용어로 지칭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과학 관련 태도 연구를 선정하기 위해 제목 및 초록에 앞서 언급한 다양한 용어들을 포함하는 논문들을 모두 1차 분석 대상으로 분류한 뒤,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과학 관련 태도 연구를 최종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활용된 94건의 논문은 1990년부터 2011년까지 다양한 연도로 분포되어 있으며 연도별 출판 논문의 수는 표 2와 같다. 논문은 1990년을 1건을 시작으로 2000년 이후 평균 6.
데이터처리
나아가 과학 관련 태도의 변화를 측정한 방법에 대해 검토해 보아야 한다. 과학 관련 태도를 측정하는 대부분의 연구들은 비교-실험 집단으로 구분한뒤,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 그 차이가 유의미한지 검증하는 T-Test나 ANOVA, ANCOVA의 통계적 방법을 사용하였다(총 94건의 논문 중 88건). 이러한 통계적 방법은 주어진 요인 간의 유의미한 상관 등은 설명하지만 인과적 관계는 설명하지 못한다.
성능/효과
이와 같이 과학 관련 태도에 대한 정의가 불분명하기 때문에, 각 논문에서 활용한 태도 검사지를 조사하여 이를 통해 태도의 정의가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논문에서 활용된 태도 검사 도구는 총 101건으로 면담이나 수업 관찰 등 질적 방법을 활용한 것은 2건에 불과하였고 나머지 99건은 설문지를 통한 양적 방법에 주로 의존하였다. 활용 빈도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Fraser(1981)가 개발한 TOSRA(Test of Science Related Attitudes)가 24건으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이 김효남 등(1998)이 개발한 도구가 22건, 이운환 등(1995)의 도구가 15건, 한국교육개발원에서 개발한 김주훈과 이양락(1986)의 도구가 9건, 정 완호 등(1994)이 개발한 도구가 6건이었고 1건에서만 활용된 기타 도구들이 25건이었다.
과학 관련 태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들의 개인적 요인을 살펴 본 연구들에 따르면 과학 관련 태도는 개인의 적성이나 능력은 무관하였다. 양민과 김효남(1996)의 연구에 따르면 과학 기초 적성의 수준과 과학 관련 태도 사이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존재하지 않았다.
반면, 자아 효능감이 높은 학생들은 과학 관련 태도가 더 긍정적이었다(김경순 등, 2009; 이세정과 임 청환, 2011). 즉, 자신의 과학 활동에 대한 기대와 만족 수준이 높을수록 과학 관련 태도에서도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자신감이나 기대, 불안 등이 과학 관련 태도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초등학생의 과학 관련 태도는 학부모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았다. 학부모의 과학 관련 태도와 학생의 과학 관련 태도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존재하였고, 학부모의 과학 활동에 대한 지원 수준이 높을수록 학생들의 과학 관련 태도 역시 보다 긍정적이었다(이수진 등, 2008a, 2008b).
포트폴리오 적용, 다중지능, MBL, HASA, 과학 글쓰기 등을 적용한 연구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발견하지 못하였다(김찬종과 김혜정, 1999; 박상용 등, 2006; 박종호 등, 2001; 이영아와 임채성, 2001; 장명덕, 2007; 홍준의 등, 2006). 이상의 연구에서는 주로 글쓰기나 보고서 제출과 관련된 활동들을 위주로 하였는데, 과제의 종류나 성격에 따라 학생들의 과학 관련 태도에 영향을 주지 못하거나 부정적인 효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보인다. 남학생들의 경우 글쓰기를 싫어하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가 두드러졌을 것으로 추측된다(여상인 등, 2009).
대부분의 연구는 과학 관련 태도와 과학 성취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거나, 특정 수업 방법이나 처치가 여러 학습 요인들에 미치는 영향을 과학 관련 태도와 독립적으로 살펴보았다. 94건의 논문 중 66건의 논문이 태도와 함께 다른 요인들을 살펴보았으며, 검토한 요인들은 학업 성취도(30건), 탐구 능력(24건), 흥미(8건), 자아 효능감(4건), 학습 동기(2건), 자아 존중감(2건), 과학 불안(1건), 성격(1건)이었다. 가장 많이 언급된 것이 과학에서의 학업 성취도와 탐구 능력이었는데, 성취도와 태도 간의 관계는 약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김주영 등, 2010; 이미경과 김경희, 2004).
또한 도구들이 리커트 방식의 자기 평가에 의존하기 때문에 관찰이나 보고서, 면담 등 다른 방법들을 활용해 보완할 필요가 있었다. 이어서 과학 관련 태도의 향상을 위해 학생들 간의 태도 차이를 살펴본 결과,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도시 지역이 농촌 지역에 비해, 저학년이 고학년보다, 학업 성취 수준이 높은 학생이 낮은 학생보다 대체로 긍정적인 과학 관련 태도를 보이지만 이러한 차이가 보편적이거나 절대적으로 볼 수 없으며, 개인적이고 환경적인 요인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그러한 차이를 유발하는 개인적인 요인은 과학 불안이었으며, 환경적 요인은 과학과 관련된 경험, 교사의 교수 특성 및 학생 간 상호작용이었다.
이어서 과학 관련 태도의 향상을 위해 학생들 간의 태도 차이를 살펴본 결과,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도시 지역이 농촌 지역에 비해, 저학년이 고학년보다, 학업 성취 수준이 높은 학생이 낮은 학생보다 대체로 긍정적인 과학 관련 태도를 보이지만 이러한 차이가 보편적이거나 절대적으로 볼 수 없으며, 개인적이고 환경적인 요인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그러한 차이를 유발하는 개인적인 요인은 과학 불안이었으며, 환경적 요인은 과학과 관련된 경험, 교사의 교수 특성 및 학생 간 상호작용이었다. 과학 관련 태도 향상을 위해서는 과제에만 집중하거나 지나치게 개방 적인 과제나 활동을 피해야 하며, 학생의 탐구 능력과 성취 수준에 맞는 과제를 제공하는 것이 과학 관련 태도 증진에 효과적이었다.
그러한 차이를 유발하는 개인적인 요인은 과학 불안이었으며, 환경적 요인은 과학과 관련된 경험, 교사의 교수 특성 및 학생 간 상호작용이었다. 과학 관련 태도 향상을 위해서는 과제에만 집중하거나 지나치게 개방 적인 과제나 활동을 피해야 하며, 학생의 탐구 능력과 성취 수준에 맞는 과제를 제공하는 것이 과학 관련 태도 증진에 효과적이었다. 또한 과학 관련 태도가 다른 학습 요인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본 결과, 태도가 성취도와 약한 상관관계에 놓여 있었으며 다른 요인들과의 관계가 세밀하게 파악되지 않았다.
과학 관련 경험이 적은 저소득층이나 농촌 지역에 거주하는 학생들에게는 새로운 현상이나 실험을 통해 경험을 제공하는 수업이 과학 관련 태도 향상에 도움이 되지만, 경험이 많은 학생들이나 도시 지역의 경우, 적절한 상호작용을 위주로 한 토의 형태의 수업이 적절해 보인다. 셋째, 어떤 수업 방법이나 모형보다도 중요한 것이 교사의 안내와 지도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같은 실험이나 과제 활동이라 하더라도, 교사의 자아 효능감, 자신감,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에 따라 수업에 따른 태도 변화의 정도가 크게 달라진다.
후속연구
또한 여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과학이 가지는 논리적 특성이나 합리성보다는 심미성, 과학자들의 생애, 인간관계 등의 정의적 특성들을 부각시키는 방법이 적절할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나아가, 초등학생들의 성차에 따른 태도 차이가 세부 영역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 지역별 차이나 개인적 특성에 따른 것인지 살펴보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학부모의 직업이나 경제적 수준, 과학에 대한 흥미 수준은 학생의 과학 관련 태도와는 관련이 없었다. 학생들의 가정 환경을 변화시킬 수는 없지만, 학부모의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학생들의 과학 관련 태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과학 체험 프로그램이나 과학 캠프, 축제 또는 과학관 등의 견학 등을 통해 학생들의 태도 향상에 기여할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구분에 따라 살펴본 결과, 태도 검사 도구별로 서로 다른 영역을 측정하였다. 또한 도구들이 리커트 방식의 자기 평가에 의존하기 때문에 관찰이나 보고서, 면담 등 다른 방법들을 활용해 보완할 필요가 있었다. 이어서 과학 관련 태도의 향상을 위해 학생들 간의 태도 차이를 살펴본 결과,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도시 지역이 농촌 지역에 비해, 저학년이 고학년보다, 학업 성취 수준이 높은 학생이 낮은 학생보다 대체로 긍정적인 과학 관련 태도를 보이지만 이러한 차이가 보편적이거나 절대적으로 볼 수 없으며, 개인적이고 환경적인 요인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들을 종합해 볼 때, 과학 관련 태도 향상을 위한 수업은 어떠해야 하는지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첫째, 향상시키고자 하는 과학 관련 태도가 무엇인지 분명하게 정하고, 이를 평가하기 위한 적절한 도구를 선별해야 한다.
사전-사후 비교에 따른 t-검정이나 분산 분석, 변량 분석 이외에도 구조방정식 모형이나 다중 회귀 분석 등 인과적 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분석 방법이 도입되어야 한다. 셋째, 학생의 과학 관련 태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 하다. 학생의 과학 불안, 성취 수준과 같은 개인적 특성 이외에도 부모의 과학 관련 태도나 지원 수준, 학교나 학급의 분위기 등 다양한 요소들이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측정하고 평가하는 연구가 보다 광범위하게 이뤄질 필요가 있다. 넷째, 과학관이나 과학 축제 등 학교 밖 맥락에서 일어나는 과학 활동이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해야 한다. 대부분의 연구가 학교 수업 내에서 일어나는 상황에서의 변화를 다루지만 학교 밖 맥락에 대한 연구가 매우 드물다.
특히 학생들의 태도나 사고는 가정이나 사회 공동체, 학교 밖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경험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러한 맥락에서의 활동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해야 한다. 다섯째, 과학 관련 태도가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 세밀하게 연구가 이뤄져야 한다. 여러 연구에서 과학 관련 태도가 학업 성취도나 탐구 능력, 과학에 대한 직업 선택 등 다양하게 영향을 미친다고 전제하고 있지만 이러한 결과를 구체적으로 뒷받침하는 연구가 드물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과학교육에서 과학 관련 태도가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과학 관련 태도는 특히 우리나라 과학교육에서더 주목 받고 있는데, 이는 과학 관련 국제 비교 연구에서 높은 과학 성취도에도 불구하고 과학 관련 태도에서는 낮은 점수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4, 2007; OECD, 2010). PISA 나 TIMSS 등을 살펴보면 우리나라는 세계 10위권 내의 과학 성적을 매번 거두고 있지만,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태도는 매우 낮은 점수를 보이고 있다.
과학 관련 태도는 어떻게 인식됐는가?
과학 관련 태도(science-related attitude)는 과학교육에서 달성해야 할 주요 목표 중 하나로 인식되어 왔다. 국제 과학교육 보고서에서도 학습자의 긍정적인 과학 관련 태도는 달성되어야 할 주요 목표로 제시되고 있으며(AAAS, 1993; Millar & Osborne, 1998; NRC, 1996),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과학 교수 학습에서 과학 관련 태도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왔다(Anderson, 2000; Bloom, 1956; Gardner, 1975; Klopfer, 1971).
과학 관련 태도 문헌 연구를 위해 검색에 사용된 키워드에 다양한 단어가 활용된 이유는?
문헌 연구를 위해 검색에 사용된 키워드는 태도 이외에도 정의적, 정서, 감정, 흥미, 관심 등 다양한 단어가 활용되었다. 이는 연구자마다 과학 관련 태도를 다르게 정의하고 다양한 용어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과학 관련 태도에 대해 권치순과 박도영(1990) 은 과학과 관련된 사물이나 현상에 대해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느낌이라고 정의한 반면, 명전옥(1996) 은 과학자, 사물, 현상 등에 대한 지속적인 학습된 감정으로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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