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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풍력 전용항만 입지선정 평가항목에 관한 연구
The Analysis of Assessment Factors for Offshore Wind Port Site Evaluation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8 no.3, 2012년, pp.27 - 44  

고현정 (군산대학교 물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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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각국은 신재생 에너지 가운데 해상풍력 발전에 국가적 역량을 집중하면서 해상풍력 터빈의 용량을 대형화하고 있다. 특히 해상풍력 터빈은 부피와 중량이 큰 특징이 있어 육상운송에 어려움이 있어 해상풍력 전용항만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해상풍력 단지가 성공적으로 조성 및 운영될 수 있도록 최적의 전용항만 입지선정에 영향을 끼치는 평가항목을 분석하여 국가정책 의사결정에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Fuzzy-AHP 기법을 적용하여 평가항목 별 중요도를 도출하였다. 평가항목은 수준 I에서는 5가지, 즉 집적 요인, 지역 요인, 경제 요인, 입지 요인, 컨소시엄 요인이 선정되었다. 이 가운데 집적 요인 37.4%, 입지 요인 34.2%, 경제 요인 24.5%가 주요한 항목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수준 II에서는 각 요인에 3가지 항목이 선정되어 모두 15개 평가항목이 선정되었다. 분석 결과를 보면, 해상풍력 전용항만 입지 선정에 있어서 핵심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항목은 풍력산업의 집적도, 항만운영의 경제성을 확보하는 물동량 규모, 해상풍력 관련 산업의 발달 정도, 그리고 개발될 해상풍력 단지와의 근접성으로 나타났다. 즉 해상풍력 전용항만 건설은 항만건설 측면과 해상풍력 터빈 제조기업의 입지 선호지역을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정부가 해상풍력 전용항만을 건설함에 있어서 풍력터빈 제조기업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는 것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ffshore wind farm is increasingly attractive as one of future energy sources all over the world. In addition, the capacity of an offshore wind turbine gets larger and its physical characteristics are big and heavy. In this regard, a special port is necessary to assemble, store, and transport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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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넓은 부지를 필요로 하는 조선소 입지 특성 때문에 부지구입 요소가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해상풍력 전용항만 입지선정이라는 특수한 문제를 다룬다는 측면에서 타 연구와의 차별성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해상풍력 전용항만의 최적 입지선정을 위한 평가기준을 분석하여 국내 해상풍력 단지가 효율적으로 조성 및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해상풍력 전용항만은 해상운송을 위한 중량화물의 선적과 양하를 효율적으로 지원해야 하기 때문에 항만 접근성, 산업단지 인접성, 수출입 및 환적 용이성, 산업단지를 연계한 복합물류시설 이용성 등의 다양한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해상풍력 단지가 성공적으로 조성 및 운영될 수 있도록 최적의 전용항만 입지선정에 영향을 끼치는 평가항목을 분석하여 국가정책 의사결정에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Fuzzy-AHP 기법을 적용하여 평가항목별 중요도를 도출하였다.
  • 다음으로 Fuzzy-AHP기법에서 사용되는 쌍대비교를 활용하여 계층구조 항목들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를 산출한다. 마지막으로 계층별 상대적 중요도를 통해 세부 평가기준 항목들의 가중치를 구하여 입지선정에 영향을 끼치는 항목들을 파악하여 정책의사 결정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에 해상풍력 전용항만이 개발되지 않은 상황에서 정부의 전용항만 입지 선정에 정책방향을 결정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그리고 아직 국내에는 해상풍력 전용항만의 운영경험이 없는 상황이므로 관련 전문가의 설문결과를 검정하는 데는 한계점이 있다고 판단된다.
  • 한편, 수준 I의 평가항목에 대한 전문가 그룹별(제조기업, 물류업체, 공공기관)로 견해차가 존재하는지 비교해 보았다. 집적 요인에 대한 평가항목에서 물류전문가의 가중치가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물류기업의 경우 실제적으로 해상풍력 전용터미널을 운영하는 기업인 바, 산업 집적을 통한 물동량 확보가 터미널운영의 경제성을 확보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인 것으로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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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상풍력 설비 보급량의 전망은 어떠한가? 해상풍력 설비 보급량은 현재까지 유럽이 압도적으로 우세하나 향후 국가적 차원에서 해상풍력 발전단지 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미국이나 중국시장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러한 세계 해상풍력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자 우리나라도 정부 주도하에 세계 3대 해상풍력 강국으로 도약코자 2010년부터 2.
풍력발전의 에너지 소비량에 비율 변화는 어떠한가? 세계 각국은 글로벌 경제의 녹생성장 패러다임에 대처하는 일환으로 신재생에너지 개발에 국가적 역량을 집중하면서 신경제 시대에 대비한 국가경쟁력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신재생에너지 가운데 기술의 완성도 및 경제성이 높은 풍력발전에 많은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데, 풍력발전은 2010년 기준 세계 전기에너지 소비량 중 2.4%, 2020년 8.9%, 2030년 15.1%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1). 최근 세계적으로 육상풍력단지 조성에 따른 민원증가로 해상풍력단지 개발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육상풍력에서 해상풍력단지로 개발 변화가 이루어지는 이유는? 최근 세계적으로 육상풍력단지 조성에 따른 민원증가로 해상풍력단지 개발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는 육상풍력발전은 풍력발전기의 대형화에 따른 적절한 설치장소 및 운송이 어렵고, 소음 및 진동, 자연훼손, 시각적인 위협감 등으로 민원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해상풍력발전은 해상을 활용한 넓은 규모의 설치 공간 모색이 용이하고 소음이나 진동에 따른 민원문제를 극소화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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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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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Wheeler, J.O. and Muller, P.S., Economic Geography, Wiley & Sons, New York, 1981.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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