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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주요 선박관리기업의 효율성 분석에 관한 연구
Efficiency Analysis of Korean Major Ship Management Corporation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8 no.4, 2012년, pp.79 - 98  

전준우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이태휘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여기태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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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업의 효율성과 관련된 연구접근은 해상운송과 컨테이너 항만에 치우쳐 있어 선박관리업과 관련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주요 선박관리업 회사의 효율성을 비교 분석하여 효율성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DEA를 통해 효율성 분석을 실시했다. 분석대상은 2011년 외국적선, 국적선으로 분류한 뒤 상위 매출액 10개 기업을 선정했다. 효율성 분석을 위해 관리선박 척수를 투입변수로 선정했으며, 선원 수, 매출액을 산출변수로 선정했다. 분석 결과, 외국적선의 해영선박 국적선의 범진상운, 대한해운, 에스티엑스마린서비스, 우림선박이 효율성 1.00으로 높게 분석되었으며 또한 BDI지수와 How Robinson Container Index의 3년간 연평균(2009~2011년)과 동기간 효율성과 매출액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효율성 보다는 매출액이 해상운임지수에 탄력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is scant of research regarding the efficiency measurement of the ship management business. This paper aims to analyze the relative efficiency within the Korean Major Ship management corporations, to select the relatively low effective companies, and to suggest the improvement strategies for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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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BDI지수와 How Robinson Container Index의 3년간 연평균(2009∼2011년)과 동기간 효율성과 매출액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효율성 보다는 매출액이 해상운임지수에 탄력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해운업의 분업화, 전문화를 가능하게 하는 선박관리기업의 효율성 분석을 처음으로 시도하고 해운경기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하지만 선박관리기업의 영세성 및 데이터 확보의 어려움으로 기인한 투입변수 선정의 협소함은 다양한 시사점 도출에 제한사항으로 작용하였다.
  • 항만·해운산업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직접투자를 유발하는 효과를 가져와 지역발전에 선순환의 영향을 미치는 국가적 산업이다. 본 연구는 해운업의 종류로 구분된 국내 선박관리업을 대상으로 하여 효율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외국적선의 경우 해영선박이 효율성이 1.
  • 본 절에서는 해운경기 변동과 선박관리기업 효율성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BDI 지수와 How Robinsion Container Index의 2009년부터 2011년까지의 연평균 자료와 19개 DMU의 3년간 효율성 평균을 분석하고자 한다.
  • 선행연구를 종합해보면 선박관리 기업의 효율성을 분석한 연구는 제한적인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선박관리기업의 효율성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통해 국내 선박관리업의 경쟁력 제고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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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의 주요 선박관리업체의 현황은 어떠한가? 먼저 세계의 주요 선박관리업체 현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국토해양부, 2010)2009년의 현황을 보면 V. SHIPS사가 1위를 차지했으며, Berhard Schulte(Germany), Anglo Eastern(HongKong), Wallem(HongKong), Columbia Ship Management(Cyprus)가 그 뒤를 이었다. V. SHIPS사는 1,000척의 선박, 24,000명의 선원,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 70개의 지점이 분포되어 있어 글로벌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선박관리 회사는 선박관리 척수 기준으로 330∼1000척, 선원 수 측면에서 7,800∼24,000명, 지점 수에서는 22∼70개를 운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만·해운산업은 어떤 산업인가? 항만·해운산업은 수출입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국가적 산업이다(정분도, 2011). 해운법 상의 해운업의 종류는 해상운송사업, 선박대여사업, 선박 관리사업, 해운중개업, 해상운송주선업, 해운대리점업 등으로 나누어진다(이철영 외, 2005).
해운법 상의 해운업의 종류로는 무엇이 있는가? 항만·해운산업은 수출입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국가적 산업이다(정분도, 2011). 해운법 상의 해운업의 종류는 해상운송사업, 선박대여사업, 선박 관리사업, 해운중개업, 해상운송주선업, 해운대리점업 등으로 나누어진다(이철영 외, 2005). 이 중 선박관리업은 해운산업의 분업화와 전문화를 가능하게 하고, 중소 선사에게 경쟁능력을 부여하며, 효율적인 선박운항을 위한 기술을 제공함으로써 해운산업의 성장을 위한 토대를 제공하고 있다(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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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류동근.김종태.신용존, "우리나라 선박관리업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제32권 제10호, 2008, 821-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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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이창호.류동근.손보라.서영준, "AHP를 이용한 우리나라 선박관리기업의 경쟁력 요인 우선순위 도출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제34권 제3호, 2010, 243-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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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박홍균, "글로벌물류기업의 효율성 분석",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제 26집 제2호, 2010, 19-35. 

  7. 진호현.이윤철, "선박관리산업 발전법안의 분석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해양환경안전학회지 , 제17권 제3호, 2011, 245-255. 

  8. 정분도.심재희, "해운.항만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 27권 제 3호, 2011, 311-329. 

  9. 송성규.신한원.김성국, "SERVQUAL-IPA를 이용한 우리나라 선박관리업의 경쟁력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해양비즈니스 , 제 13호, 2009, 93-125. 

  10. 국토해양부, "선박관리업 선진화 및 글로벌화를 위한 연구", 2010. 

  11.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우리나라 해운산업의 신성장 동력 확보방안 연구", 2009.12. 

  12. 공정거래위원회, "3단계 진입규제 개성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교통.해운분야)", 2010. 

  13. 류동근, 해상운송의 이해 , 효성문화사, 2005. 

  14. 이원철, 해운물류연구입론 , 해운물류학회,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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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Celik, M., Kahraman, C., Cebi, S., and Er, I. D., "Fuzzy axiomatic design-based performance evaluation model for docking facilities in shipbuilding industry :The case of Turkish shipyards,"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 36, 2009, 599-615. 

  18. Cheon, S. H., Dowall, D. E. and Song, D. W., "Evaluating impacts of institutional reforms on port efficiency changes: Ownership, corporate structure, and total factor productivity changes of world container port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Vol.46, 2010, 546-561. 

  19. Christa Sys.. "Is the container liner shipping industry an oligopoly?," Transport Policy, Vol.16, 2009, 259-270. 

  20. Coelli, T.J., Prasada Rao, D.S., and Battese, G.E., "An Introduction to Efficiency and Productivity Analysis", Kluwer Academic Publishers, Boston, 1998 

  21. Mitroussi. K.,"The role of organisational characteristics of ship owning firms in the use of thirdparty ship management," Marine Policy, Vol 28, 2004, 325-333. 

  22. Nunamaker, Thomas R, "Us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to measure the efficiency of non-profit organizations: A critical evaluation," Managerial and Decision Economics, Vol.6. 1985, 50-58. 

  23. Wu, Y. C. J. and Goh, M., "Container port efficiency in emerging and more advanced market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Vol.46, 2010, 1030-1042. 

  24. 선박관리업 협회(http://www.kosma2020.or.kr/). 

  25. 통계쳥(http://www.kport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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