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업의 효율성과 관련된 연구접근은 해상운송과 컨테이너 항만에 치우쳐 있어 선박관리업과 관련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주요 선박관리업 회사의 효율성을 비교 분석하여 효율성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DEA를 통해 효율성 분석을 실시했다. 분석대상은 2011년 외국적선, 국적선으로 분류한 뒤 상위 매출액 10개 기업을 선정했다. 효율성 분석을 위해 관리선박 척수를 투입변수로 선정했으며, 선원 수, 매출액을 산출변수로 선정했다. 분석 결과, 외국적선의 해영선박 국적선의 범진상운, 대한해운, 에스티엑스마린서비스, 우림선박이 효율성 1.00으로 높게 분석되었으며 또한 BDI지수와 How Robinson Container Index의 3년간 연평균(2009~2011년)과 동기간 효율성과 매출액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효율성 보다는 매출액이 해상운임지수에 탄력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해운업의 효율성과 관련된 연구접근은 해상운송과 컨테이너 항만에 치우쳐 있어 선박관리업과 관련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주요 선박관리업 회사의 효율성을 비교 분석하여 효율성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DEA를 통해 효율성 분석을 실시했다. 분석대상은 2011년 외국적선, 국적선으로 분류한 뒤 상위 매출액 10개 기업을 선정했다. 효율성 분석을 위해 관리선박 척수를 투입변수로 선정했으며, 선원 수, 매출액을 산출변수로 선정했다. 분석 결과, 외국적선의 해영선박 국적선의 범진상운, 대한해운, 에스티엑스마린서비스, 우림선박이 효율성 1.00으로 높게 분석되었으며 또한 BDI지수와 How Robinson Container Index의 3년간 연평균(2009~2011년)과 동기간 효율성과 매출액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효율성 보다는 매출액이 해상운임지수에 탄력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There is scant of research regarding the efficiency measurement of the ship management business. This paper aims to analyze the relative efficiency within the Korean Major Ship management corporations, to select the relatively low effective companies, and to suggest the improvement strategies for th...
There is scant of research regarding the efficiency measurement of the ship management business. This paper aims to analyze the relative efficiency within the Korean Major Ship management corporations, to select the relatively low effective companies, and to suggest the improvement strategies for those. As a research methodology, Data Envelopment Analysis (DEA) applied to the top 20 corporations among Korean and Foreign Shipping Liners in Korea. To draw out the efficiency of targeted terminals, the number of ship managed is used as an input variables while, the number of crews and the total sales are utilized as an output variables. As a result. Haeyoung Maritime services is the most efficient corporations in Foreign Shipping Liners. Among Korean Shipping Liners, Panstar Shipping, Korea Lines, STX marine and Woolim Shipping are relatively efficient corporations which are scored BCC 1.
There is scant of research regarding the efficiency measurement of the ship management business. This paper aims to analyze the relative efficiency within the Korean Major Ship management corporations, to select the relatively low effective companies, and to suggest the improvement strategies for those. As a research methodology, Data Envelopment Analysis (DEA) applied to the top 20 corporations among Korean and Foreign Shipping Liners in Korea. To draw out the efficiency of targeted terminals, the number of ship managed is used as an input variables while, the number of crews and the total sales are utilized as an output variables. As a result. Haeyoung Maritime services is the most efficient corporations in Foreign Shipping Liners. Among Korean Shipping Liners, Panstar Shipping, Korea Lines, STX marine and Woolim Shipping are relatively efficient corporations which are scored BCC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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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BDI지수와 How Robinson Container Index의 3년간 연평균(2009∼2011년)과 동기간 효율성과 매출액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효율성 보다는 매출액이 해상운임지수에 탄력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해운업의 분업화, 전문화를 가능하게 하는 선박관리기업의 효율성 분석을 처음으로 시도하고 해운경기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하지만 선박관리기업의 영세성 및 데이터 확보의 어려움으로 기인한 투입변수 선정의 협소함은 다양한 시사점 도출에 제한사항으로 작용하였다.
항만·해운산업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직접투자를 유발하는 효과를 가져와 지역발전에 선순환의 영향을 미치는 국가적 산업이다. 본 연구는 해운업의 종류로 구분된 국내 선박관리업을 대상으로 하여 효율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외국적선의 경우 해영선박이 효율성이 1.
본 절에서는 해운경기 변동과 선박관리기업 효율성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BDI 지수와 How Robinsion Container Index의 2009년부터 2011년까지의 연평균 자료와 19개 DMU의 3년간 효율성 평균을 분석하고자 한다.
선행연구를 종합해보면 선박관리 기업의 효율성을 분석한 연구는 제한적인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선박관리기업의 효율성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통해 국내 선박관리업의 경쟁력 제고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투입변수로 관리 선박 척수를, 선원 수와 매출액을 산출 변수로 선정하였다. 기업의 효율성 분석을 위하여 임대료, 인건비, 노동인력 등을 사용하는 것이 보편적이나 본 연구에서는 해당 자료를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관리 선박의 척 수가 많을수록 관리에 투입되는 비용과 노동력이 많을 것이므로 관리 선박 척 수를 투입변수로 선정하였다. 또한 해운선사, 물류기업의 효율성을 분석하기 위해 방희석 외(2011), 박홍균(2010), 이형석 외(2006) 등의 연구에서 기업의 매출액을 산출변수로 사용하여 본 연구에서도 관리기업의 매출액과 관리 선원 수를 산출변수로 사용하였다.
(2006)은 DEA 변수 선정 시, 연구목적에 부합하는 변수를 선정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본 연구에서 투입변수로 관리 선박 척수를, 선원 수와 매출액을 산출 변수로 선정하였다. 기업의 효율성 분석을 위하여 임대료, 인건비, 노동인력 등을 사용하는 것이 보편적이나 본 연구에서는 해당 자료를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관리 선박의 척 수가 많을수록 관리에 투입되는 비용과 노동력이 많을 것이므로 관리 선박 척 수를 투입변수로 선정하였다.
본 절에서는 해운경기 변동과 선박관리기업 효율성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BDI 지수와 How Robinsion Container Index의 2009년부터 2011년까지의 연평균 자료와 19개 DMU의 3년간 효율성 평균을 분석하고자 한다. 아래 <그림 3>처럼 컨테이너 운임지수는 3년 연속 상승한 반면, BDI 지수는 2010년까지 상승하고 2011년까지 하락하였다.
대상 데이터
(1997)의 연구에서 제시한 해운·항만산업은 규모의 경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효율성 분석 시 BCC 모형이 적합하다고 주장한 근거에 따랐다. 본 논문에서 적용한 자료는 선박관리업 협회의 통계를 활용하였다. 효율성 분석 대상인 DMU는 2011년 외국적선과 국적선으로 분류한 뒤 상위매출액 10개 기업을 각각 선정 했다.
자료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우리나라 해운산업의 신성장동력 확보방안 연구」, 2009년 12월 참조.
본 논문에서 적용한 자료는 선박관리업 협회의 통계를 활용하였다. 효율성 분석 대상인 DMU는 2011년 외국적선과 국적선으로 분류한 뒤 상위매출액 10개 기업을 각각 선정 했다. 이는 Coeli et al.
이론/모형
(1998)과 Nunamaker et al.(1985)의 연구에서 제시한 DMU가 투입과 산출 변수에 비해 너무 많거나 적으면 효율성 분석의 정확성에 영향을 미치며 DMU는 최소 투입과 산출변수의 3배 이상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 근거에 따랐다. 2011년 범진상운과 에스티엑스 경우에는 외국국적선 매출액 10위, 11위를 기록했지만 국적선의 매출액이 외국적선보다 높아 국적선으로 분류 하였다.
(1997)의 연구에서 제시한 해운·항만산업은 규모의 경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효율성 분석 시 BCC 모형이 적합하다고 주장한 근거에 따랐다.
DEA 모델은 CCR모형과 BCC모형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DEA-BCC모델을 채택하였다. 이는 Cullinane(2002)과 Jara-Diaz et al.
효율성 분석에는 DEA 소프트웨어 DEA-SOLVER를 사용하였다. <표 9> 변수의 평균적인 기술통계를 살펴보면 관리 선박 척수 35척, 선원수 199명, 매출액 34,357,395,344원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이엠에스코리아는 선원 수 442명, 매출액 48,779,142,288원, 우일상운은 선원 수 377명, 매출액을 64,599,327,425, 경일상운은 선원 수 215명, 매출액을 73,560,997,578원, 조광해운은 선원 수 120명, 매출액 41,777,894,648원으로 향상시켜야 효율성이 개선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국적선의 경우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에스씨마린은 선원 수 101명, 매출액을 68,714,652,597원, 디엘쉬핑은 선원 수 219명, 매출액 39,897,867,173원, 한진 에스엠은 선원 수 323명, 매출액 73,431,001,406원으로 올려야 효율성이 개선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상지해운은 평균적으로 선원 수 75명, 매출액 38,639,977,203원, 새한선관은 선원 수 130명, 매출액 33,106,099,811원, 대보 에스엠은 선원 수 112명, 매출액 34,950,725,608원으로 향상 시키면 효율성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선박관리기업의 효율성은 BDI와는 반대되는 V자 형태로 나타났다. 두 그래프를 교차하여 분석한 결과 효율성은 컨테이너운임지수보다는 건화물운임지수에 탄력적인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시황이 좋을 때 선복 투입량이 많고 그만큼 관리 선박도 많아진다.
국적선 비효율적 DMU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에스씨마린은 현 수준에서 선원 수 101명, 매출액을 68,714,652,597 원으로 올려야 효율성이 개선된다. 디엘쉬핑은 현재보다 선원 수 219명, 매출액 39,897,867,173 원, 한진 에스엠은 선원 수 323명, 매출액을 73,431,001,406명으로 올려야 효율성이 개선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상지해운은 평균적으로 선원 수 75명, 매출액 38,639,977,203원, 새한선관은 선원 수 130명, 매출액 33,106,099,811, 대보 에스엠은 선원 수 112명, 매출액 34,950,725,608원으로 향상 시키면 효율성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래 <그림 3>처럼 컨테이너 운임지수는 3년 연속 상승한 반면, BDI 지수는 2010년까지 상승하고 2011년까지 하락하였다. 또한 선박관리기업의 효율성은 BDI와는 반대되는 V자 형태로 나타났다. 두 그래프를 교차하여 분석한 결과 효율성은 컨테이너운임지수보다는 건화물운임지수에 탄력적인 것으로 보인다.
시도상선은 선원 수 110명, 매출액 78,089,789,077원, 세진상운은 선원 수 110명, 매출액을 78,089,789,077원 으로 올려야 효율성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이엠에스코리아는 선원 수 442명, 매출액 48,779,142,288원, 우일상운은 선원 수 377명, 매출액을 64,599,327,425, 경일상운은 선원 수 215명, 매출액을 73,560,997,578원, 조광해운은 선원 수 120명, 매출액 41,777,894,648원으로 향상시켜야 효율성이 개선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국적선의 경우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에스씨마린은 선원 수 101명, 매출액을 68,714,652,597원, 디엘쉬핑은 선원 수 219명, 매출액 39,897,867,173원, 한진 에스엠은 선원 수 323명, 매출액 73,431,001,406원으로 올려야 효율성이 개선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시도상선은 선원 수 110명, 매출액 78,089,789,077원, 세진상운은 선원 수 110명, 매출액을 78,089,789,077원으로 올려야 효율성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이엠에스코리아는 선원 수 442명, 매출액 48,779,142,288원, 우일상운은 선원 수 377명, 매출액을 64,599,327,425, 경일상운은 선원수 215명, 매출액을 73,560,997,578, 조광해운은 선원 수 120명, 매출액 41,777,894,648원으로 향상시켜야 효율성이 개선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국적선 비효율적 DMU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에스씨마린은 현 수준에서 선원 수 101명, 매출액을 68,714,652,597 원으로 올려야 효율성이 개선된다.
394로 분석되었다. 또한 외국적선과 국적선 효율성 평균을 비교해보면 각각 0.532, 0.815로 국적선을 관리하는 선박관리업체들의 효율성이 좋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외국적선과 국적선을 평균적으로 비교해보면 외국적선의 효율성은 0.532이며 선원 수 250명, 매출액 67,483,859,186원을 향상 시켜야 하며 국적선의 효율성은 0.815이며 선원 수 300명, 매출액 43,751,166,198 원으로 향상시켜야 효율성이 개선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BDI지수와 How Robinson Container Index의 3년간 연평균(2009∼2011년)과 동기간 효율성과 매출액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효율성 보다는 매출액이 해상운임지수에 탄력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시황이 좋을 때 선복 투입량이 많고 그만큼 관리 선박도 많아진다. 본 연구에서는 관리 선박을 투입변수로 사용하였기 때문에 효율은 오히려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엘쉬핑은 현재보다 선원 수 219명, 매출액 39,897,867,173 원, 한진 에스엠은 선원 수 323명, 매출액을 73,431,001,406명으로 올려야 효율성이 개선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상지해운은 평균적으로 선원 수 75명, 매출액 38,639,977,203원, 새한선관은 선원 수 130명, 매출액 33,106,099,811, 대보 에스엠은 선원 수 112명, 매출액 34,950,725,608원으로 향상 시키면 효율성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적선의 경우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에스씨마린은 선원 수 101명, 매출액을 68,714,652,597원, 디엘쉬핑은 선원 수 219명, 매출액 39,897,867,173원, 한진 에스엠은 선원 수 323명, 매출액 73,431,001,406원으로 올려야 효율성이 개선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상지해운은 평균적으로 선원 수 75명, 매출액 38,639,977,203원, 새한선관은 선원 수 130명, 매출액 33,106,099,811원, 대보 에스엠은 선원 수 112명, 매출액 34,950,725,608원으로 향상 시키면 효율성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적선과 국적선을 평균적으로 비교해보면 외국적선의 효율성은 0.
외국적선의 비효율적 DMU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동진상운은 현재보다, 선원 수 434명, 매출액 71,027,028,724원으로, 동국상선은 선원 수 328명, 매출액을 73,340,974,779 원으로 올려야 효율성이 개선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시도상선은 선원 수 110명, 매출액 78,089,789,077원, 세진상운은 선원 수 110명, 매출액을 78,089,789,077원으로 올려야 효율성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이엠에스코리아는 선원 수 442명, 매출액 48,779,142,288원, 우일상운은 선원 수 377명, 매출액을 64,599,327,425, 경일상운은 선원수 215명, 매출액을 73,560,997,578, 조광해운은 선원 수 120명, 매출액 41,777,894,648원으로 향상시켜야 효율성이 개선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외국적선의 비효율적 DMU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동진상운은 현재보다, 선원 수 434명, 매출액 71,027,028,724원으로, 동국상선은 선원 수 328명, 매출액을 73,340,974,779 원으로 올려야 효율성이 개선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시도상선은 선원 수 110명, 매출액 78,089,789,077원, 세진상운은 선원 수 110명, 매출액을 78,089,789,077원으로 올려야 효율성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이엠에스코리아는 선원 수 442명, 매출액 48,779,142,288원, 우일상운은 선원 수 377명, 매출액을 64,599,327,425, 경일상운은 선원수 215명, 매출액을 73,560,997,578, 조광해운은 선원 수 120명, 매출액 41,777,894,648원으로 향상시켜야 효율성이 개선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외국적선과 국적선을 평균적으로 비교해보면 외국적선의 효율성은 0.532이며 선원 수 250명, 매출액 67,483,859,186원을 향상 시켜야 하며 국적선의 효율성은 0.815이며 선원 수 300명, 매출액 43,751,166,198 원으로 향상시켜야 효율성이 개선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해운업의 종류로 구분된 국내 선박관리업을 대상으로 하여 효율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외국적선의 경우 해영선박이 효율성이 1.00으로 분석되었고 국적선의 경우 범진상운, 대한해운, 에스티엑스 마린서비스, 우림선박의 효율성이 1.00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외국적선과 국적선의 효율성 평균을 살펴보면 외국적선 0.549, 국적선 0.815로 분석되었다. 효율성을 개선하기위해 외국 적선의 경우 케이엘씨에스엠은 선원 수 110명, 매출액 78,089,789,077원, 동진 상운은 선원 수 434명, 매출액 71,027,028,724원, 동국산선은 선원 수 328명, 매출액 73,340,974,779원으로 올려야 효율성이 개선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외국적선의 비효율적 DMU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동진상운은 현재보다, 선원 수 434명, 매출액 71,027,028,724원으로, 동국상선은 선원 수 328명, 매출액을 73,340,974,779 원으로 올려야 효율성이 개선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시도상선은 선원 수 110명, 매출액 78,089,789,077원, 세진상운은 선원 수 110명, 매출액을 78,089,789,077원으로 올려야 효율성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선박관리 회사는 선박관리 척수 기준으로 330∼1000척, 선원 수 측면에서 7,800∼24,000명, 지점 수에서는 22∼70개를 운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815로 분석되었다. 효율성을 개선하기위해 외국 적선의 경우 케이엘씨에스엠은 선원 수 110명, 매출액 78,089,789,077원, 동진 상운은 선원 수 434명, 매출액 71,027,028,724원, 동국산선은 선원 수 328명, 매출액 73,340,974,779원으로 올려야 효율성이 개선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시도상선은 선원 수 110명, 매출액 78,089,789,077원, 세진상운은 선원 수 110명, 매출액을 78,089,789,077원 으로 올려야 효율성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의 주요 선박관리업체의 현황은 어떠한가?
먼저 세계의 주요 선박관리업체 현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국토해양부, 2010)2009년의 현황을 보면 V. SHIPS사가 1위를 차지했으며, Berhard Schulte(Germany), Anglo Eastern(HongKong), Wallem(HongKong), Columbia Ship Management(Cyprus)가 그 뒤를 이었다. V. SHIPS사는 1,000척의 선박, 24,000명의 선원,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 70개의 지점이 분포되어 있어 글로벌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선박관리 회사는 선박관리 척수 기준으로 330∼1000척, 선원 수 측면에서 7,800∼24,000명, 지점 수에서는 22∼70개를 운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만·해운산업은 어떤 산업인가?
항만·해운산업은 수출입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국가적 산업이다(정분도, 2011). 해운법 상의 해운업의 종류는 해상운송사업, 선박대여사업, 선박 관리사업, 해운중개업, 해상운송주선업, 해운대리점업 등으로 나누어진다(이철영 외, 2005).
해운법 상의 해운업의 종류로는 무엇이 있는가?
항만·해운산업은 수출입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국가적 산업이다(정분도, 2011). 해운법 상의 해운업의 종류는 해상운송사업, 선박대여사업, 선박 관리사업, 해운중개업, 해상운송주선업, 해운대리점업 등으로 나누어진다(이철영 외, 2005). 이 중 선박관리업은 해운산업의 분업화와 전문화를 가능하게 하고, 중소 선사에게 경쟁능력을 부여하며, 효율적인 선박운항을 위한 기술을 제공함으로써 해운산업의 성장을 위한 토대를 제공하고 있다(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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