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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목재-콘크리트 하이브리드 부재의 전단성능 I - 목재 내 철근 정착 길이에 따른 전단성능 평가 -
Shear Performance of Wood-Concrete Composite I - Shear Performance with Different Anchorage Length of Steel Rebar in Wood - 원문보기

목재공학 = Journal of the Korean wood science and technology, v.40 no.3, 2012년, pp.186 - 193  

이상준 (국립산림과학원 임산공학부 재료공학과) ,  엄창득 (국립산림과학원 임산공학부 재료공학과) ,  김광모 (국립산림과학원 임산공학부 재료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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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재-콘크리트 하이브리드 부재는 특히 목조 거더교의 상부구조 등으로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으며, 이를 위한 핵심 사항은 상판으로 사용되는 콘크리트 및 거더로 사용되는 목재의 전단성능 부여에 따른 일체화 거동이다. 현재까지 북미 및 유럽 등을 중심으로 관련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나 대부분의 경우 시공성의 담보를 목적으로 한 것으로 목재와 콘크리트의 전단성능을 확보하기 위한 기초적인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목재-콘크리트 하이브리드 구조의 역학적인 거동을 평가하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사항 중 하나인 부재 간 전단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실제 시험에 앞서 EYM을 통해 목재 내 철근의 정착 길이별 항복모드 및 기준허용전단내력 값을 확인하였으며, 사용한 SD30A 철근에 대한 모드 전환이 이루어지는 철근의 정착 길이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단시험을 통해 초기강성항복하중 값은 정착길이 20 mm 이상인 경우 정착 길이에 무관하게 유사한 값을 나타냈으나, 최대하중의 경우에는 철근의 인발 저항과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정착 길이 60 mm 이상과 이하에서 다른 거동을 나타냈다. 시험 후 X선 직접촬영법의 적용을 통해 이를 검증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wood-concrete composite can be effectively applied for bridge superstructure, and the concept of fully composite action between each member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consideration. Until now, related researches have been done mainly in North America and EU countries not enough to cover the fu...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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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시공 상의 측면에서 철근을 이용한 전단 성능 부여와 관련한 실험적 연구들이 주로 북유럽을 중심으로 많이 수행되어 왔다(Mascia and Soriano, 2004; LeBorgne and Gutkowski, 2010). 그러나 이에 대한 이론적 고찰은 거의 이루어진 바가 없는 실정이며, 이에 본 연구는 목재-콘크리트 하이브리드 부재의 역학적 거동을 연구하기에 앞서 구조적 성능에 가장 핵심적으로 작용하는 목재와 콘크리트의 일체화 거동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계획되었다. 목재 및 콘크리트 내 철근의 정착 길이 및 각도에 따른 전단성능 평가와 하이브리드 부재에 대한 평가를 단계적으로 수행할 예정에 있으며, 본 연구는 이에 대한 기초 연구로서 목재만으로 주부재 및 측면부재를 구성한 1면전단접합부에서 목재 내 철근의 정착 길이에 따른 합성 부재의 전단성능을 평가하였다.
  • 그러나 이에 대한 이론적 고찰은 거의 이루어진 바가 없는 실정이며, 이에 본 연구는 목재-콘크리트 하이브리드 부재의 역학적 거동을 연구하기에 앞서 구조적 성능에 가장 핵심적으로 작용하는 목재와 콘크리트의 일체화 거동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계획되었다. 목재 및 콘크리트 내 철근의 정착 길이 및 각도에 따른 전단성능 평가와 하이브리드 부재에 대한 평가를 단계적으로 수행할 예정에 있으며, 본 연구는 이에 대한 기초 연구로서 목재만으로 주부재 및 측면부재를 구성한 1면전단접합부에서 목재 내 철근의 정착 길이에 따른 합성 부재의 전단성능을 평가하였다. 실험에 앞서 EYM (European Yield Model)을 이용하여 전단 성능을 예측하고 실험을 통해 이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목재-콘크리트 하이브리드 부재의 역학적 거동을 확인하기 위한 기초적인 연구로서 목재 내 철근의 정착길이에 따른 전단성능을 평가하였다. 시험에 앞서 EYM을 통해 철근의 정착 길이별 항복모드 및 기준허용전단내력의 산출을 통해 실제 시험체의 역학적인 거동을 예측하였다.

가설 설정

  • 6) 기준허용전단내력(Z)을 산출하였다. 철물 및 주부재․측면부재에 나타나는 네 가지의 항복모드에 따라 기존 EYM에서 제안된 식에 적용하여 항복하중을 계산하였으며, 이 중 최소값이 나타나는 모드 및 이때의 하중을 해당 시험체의 항복모드 및 기준허용전단내력으로 가정하였다. 투입되는 각 재료의 물성치는 목재의 장부촉지압내력(Few)은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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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는 목재-콘크리트 하이브리드 부재의 역학적 거동을 확인하기 위한 기초적인 연구로서 평가한 것은? 본 연구에서는 목재-콘크리트 하이브리드 부재의 역학적 거동을 확인하기 위한 기초적인 연구로서 목재 내 철근의 정착길이에 따른 전단성능을 평가하였다. 시험에 앞서 EYM을 통해 철근의 정착 길이별 항복모드 및 기준허용전단내력의 산출을 통해 실제 시험체의 역학적인 거동을 예측하였다.
본 논문에서 철근의 전단시험 결과 초기강성과 항복하중은? 초기강성과 항복하중은 각 1.63 ± 0.19 kN/mm, 7,360 ± 778 N의 값을 나타내었으며, 정착길이와는 특별한 경향이 확인되지 않았다(Fig. 10).
실제 전단시험은 IV모드가 나타날 것으로 예측된 정착길이 20 mm 이상의 시험체에 대해 수행한 이유는? EYM을 통한 본 예측을 통해 측면부재 내 정착길이 15 mm에서 20 mm 사이에서 모드 변환이 이루어 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Is모드가 나타날 것으로 예측된 15 mm 이하의 정착길이를 갖는 시험체는 철근의 휨과는 무관하게 목재의 지압강도(Few) 및 측면부재 내 관입길이(ts)에 의해서만 전단강도가 좌우되고 또한 예비실험을 통해 확인해 본 결과 관입길이가 너무 짧아 항복점까지 하중이 재하되기 전에 철근이 빠져버리는 현상이 나타났다. 따라서 실제 전단시험은 IV모드가 나타날 것으로 예측된 정착길이 20 mm 이상의 시험체에 대해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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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광모. 2011. 목조 차도교량 사례-노르웨이 에벤스타브리지. 산림. 2011년 5월호. pp. 86-89. 

  2. 박주생, 황권환. 2011. 기둥-보 뼈대구조를 위한 각부 접합부의 모멘트저항성능. 목재공학 39(1): 8-14. 

  3. 대한건축학회. 2008. 목조건축구조설계매뉴얼(KBC Wood Design Manual). 

  4. 한국표준협회. 2010. 철근콘크리트용 봉강. KS D 3504. 

  5. American Forest & Paper Association. 2005. National Design Specification. 

  6. Flach, M. and C. D. Frenette. 2004. Wood-Concrete- Composite-Technology in Bridge Con struction. Proceedings of 8th World Conference on Timaber Engineering (WCTE 2004), Lahti, Finland. 

  7. Jutila, A. and L. Salokangas. 2010. Wood-Concrete Composite Bridges - Finnish Speciality in the Nordic Countries.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imber Bridges, Lillehammer, Norway. pp. 383-392. 

  8. LeBorgne, M. R. and R. M. Gutkowski. 2010. Effects of various admixtures and shear keys in wood-concrete composite beams. Construction and Building Materials 24: 1730-1738. 

  9. Lim, J., H. Yeo, and J. J. Lee. 2011. Study on evaluation of performance for pitch pine round timbers as safety barrier beam members. J. Korean Wood Sci. & Tech. 39(5): 390-397. 

  10. Mascia, N. T. and J. Soriano. 2004. Benefits of timber-concrete composite action in rural bridges. Materials and Structures 37: 122-128. 

  11. Ritter, M. A. 1990. Timber bridge: design, construction, inspection, and maintenance. U. S. Department of Agriculture, U. S. Forest Service, EM 7700-8. 

  12. Yeoh, D., M. Fragiacomo, M. De Franceschi, and K. H. Boon. 2011. State of the art on timber-concrete composite structures: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137(10): 1085-10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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