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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목재공학 = Journal of the Korean wood science and technology, v.40 no.3, 2012년, pp.186 - 193
이상준 (국립산림과학원 임산공학부 재료공학과) , 엄창득 (국립산림과학원 임산공학부 재료공학과) , 김광모 (국립산림과학원 임산공학부 재료공학과)
The wood-concrete composite can be effectively applied for bridge superstructure, and the concept of fully composite action between each member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consideration. Until now, related researches have been done mainly in North America and EU countries not enough to cover the f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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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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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목재-콘크리트 하이브리드 부재의 역학적 거동을 확인하기 위한 기초적인 연구로서 평가한 것은? | 본 연구에서는 목재-콘크리트 하이브리드 부재의 역학적 거동을 확인하기 위한 기초적인 연구로서 목재 내 철근의 정착길이에 따른 전단성능을 평가하였다. 시험에 앞서 EYM을 통해 철근의 정착 길이별 항복모드 및 기준허용전단내력의 산출을 통해 실제 시험체의 역학적인 거동을 예측하였다. | |
본 논문에서 철근의 전단시험 결과 초기강성과 항복하중은? | 초기강성과 항복하중은 각 1.63 ± 0.19 kN/mm, 7,360 ± 778 N의 값을 나타내었으며, 정착길이와는 특별한 경향이 확인되지 않았다(Fig. 10). | |
실제 전단시험은 IV모드가 나타날 것으로 예측된 정착길이 20 mm 이상의 시험체에 대해 수행한 이유는? | EYM을 통한 본 예측을 통해 측면부재 내 정착길이 15 mm에서 20 mm 사이에서 모드 변환이 이루어 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Is모드가 나타날 것으로 예측된 15 mm 이하의 정착길이를 갖는 시험체는 철근의 휨과는 무관하게 목재의 지압강도(Few) 및 측면부재 내 관입길이(ts)에 의해서만 전단강도가 좌우되고 또한 예비실험을 통해 확인해 본 결과 관입길이가 너무 짧아 항복점까지 하중이 재하되기 전에 철근이 빠져버리는 현상이 나타났다. 따라서 실제 전단시험은 IV모드가 나타날 것으로 예측된 정착길이 20 mm 이상의 시험체에 대해 수행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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