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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1인창조기업 육성을 위한 거시적 교육방향 탐색: 실용음악분야를 중심으로
Inquiry on Educating One-person Creative Enterprise by College Students: Based on the Field of Applied Music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5, 2012년, pp.125 - 133  

이승희 (동아방송예술대학 공통기초학부) ,  김건 (동아방송예술대학 영상음악계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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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1인창조기업은 내용전문성을 갖춘 청년이나 대학생이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아이디어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1인기업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전문인력양성이라는 교육적 책무성을 가진 대학에서 학생 1인창조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고자 수행되었다. 특히, 음악콘텐츠산업에 진출하는 예비 음악가들의 창업역량을 개발하는 관점에서 학생 1인창조기업의 교육적 가능성을 도출하였다. 구체적으로 음악콘텐츠산업의 최근동향과 창업역량, 창업교육 관련 선행연구와 문헌들을 토대로 실용음악분야의 거시적 교육방향을 다음과 같이 네 가지 관점에서 제안하였다: 인문학적 통찰력 함양, 창의적 기업가정신 배양, 뉴미디어 패러다임 수용, 인지적 음악도제 활용.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ocus of the study is to propose a long-term teaching and learning direction of one-person creative enterprise by college students in the field of the industry of Applied Music Contents. Critical review on literature and theories related to the recent trends of Applied Music industry and entrep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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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대학교육에서 학생 1인창조기업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구체적으로 실용음악분야에서의 창업의 개념을 살펴보고, 학생 1인창조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거시적 교육방향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 창조경제, 문화예술, 문화기술(Culture Technology), 음악콘텐츠산업 등 관련 참고문헌 및 기존 연구를 통해 실용음악의 최근동향과 뉴미디어 도입에 따른 사회경제적 변화를 살펴보았다. 또한 창업, 1인창조기업의 의미와 창업에 필요한 핵심역량인 기업가정신의 교육적 가능성을 규명하였다. 둘째, 실용음악 현장전문가 및 교육전문가와의 협의를 통해 실용음악교육의 방향을 재개념화하고 학생창업을 위한 교육적, 비교육적 지원방안에 대해 의견수렴하였다.
  • 본 연구는 실용음악교육분야에서의 학생 1인창조기업 육성의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토대로 학생창업과 대학에서의 창업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한 심층적 연구개발, 실험적 도전, 그리고 꾸준한 학문적 탐구가 수행되기를 기대한다.
  • 본 연구는 전문대학에서 학생 1인창조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기초연구의 형태로 수행되었다. 음악콘텐츠산업 동향, 소셜미디어의 등장, 대학에서의 창업교육 등을 통해 학생 1인창조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실용음악 교육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전문대학에서 학생 1인창조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기초연구의 형태로 수행되었다. 음악콘텐츠산업 동향, 소셜미디어의 등장, 대학에서의 창업교육 등을 통해 학생 1인창조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실용음악 교육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대학교육에서 학생 1인창조기업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구체적으로 실용음악분야에서의 창업의 개념을 살펴보고, 학생 1인창조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거시적 교육방향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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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 1인창조기업이란? 학생 1인창조기업은 내용전문성을 갖춘 청년이나 대학생이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아이디어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1인기업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전문인력양성이라는 교육적 책무성을 가진 대학에서 학생 1인창조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고자 수행되었다.
예술적 자아실현과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인재를 배출하는데 쉽지 않는 이유는? 그러나 대부분의 대학들이 창작 테크닉을 가르치는 기능대학 혹은 상업적 학원의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실용음악(대중음악)은 유행에 민감한 흥행산업으로 간주되어 예술적 자아실현과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인재를 배출하는데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창업 혹은 자기고용은 심각한 청년실업난의 대안 중의 하나로 사회경제적 변화를 적극 반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는 이유는? 창업 혹은 자기고용은 심각한 청년실업난의 대안 중의 하나로 사회경제적 변화를 적극 반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는 스마트 테크놀로지의 발달과 창조경제로의 전환, 기업 아웃소싱 증가, 소비자의 세분화와 다양한 수요, 개개인의 전문성 중시 등 소규모 청년창업이 활성화될 수 있는 환경적 기반이 조성되고 있기 때문이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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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최윤선, "시장중심 무용학과 교과과정 모형 개발 제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호, pp.254-264, 2012. 

  2. 김선진, "1인 창조기업 유형 분석 및 성공전략 연구: 디지털 콘텐츠 분야를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0권, 제1호, pp.69-77, 2010. 

  3. 두일철, 모바일 기반 콘텐츠산업의 이용자 중심구조 변화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4. 김재영, 고정민, 김미현, 김영덕, 백원근, 최세경, 홍유진, 디지털 융합에 따른 문화콘텐츠산업의 가치사슬 변화에 대한 연구, 문화체육관광부 연구보고서, 2007. 

  5. 강익희, 1인 창조기업 지원정책의 해외사례 분석과 시사점, 한국콘텐츠진흥원 포커스, 2009. 

  6. 박윤희, 성인 창업교육 프로그램 개발 모형 구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보고서, 2002. 

  7. 중소기업청, 1인창조기업 지원사업 관리규정, 2010. 

  8. 이장우, 구문모, 심상민, 이준호, 황종환, 1인창조 기업 육성전략, 문화체육관광부 연구보고서, 2008. 

  9. http://www.weforum.org/ 

  10. 배종태, 차민석, "기업가정신의 확장과 활성화", 중소기업연구, 제31권, 제1호, pp.109-128, 2009. 

  11. 박수홍, "Entrepreneurial Competence 강화를 위한 Blended Learning Service 모형개발", e-비즈니스연구, 제10권, 제4호, pp.277-297, 2009. 

  12. 이갑수, 일자리 창출의 틈새시장 : 1인기업, 삼성경제연구소 심포지움(고용경색 터널, 출구를 찾아서)자료집, 2009. 

  13. 양한수, "한국 대학 창업교육과정 설계모형에 관한 연구", 산업경영, 제34집, pp.63-86, 2003. 

  14. 박동, 김안국, 황규희, 이종선, 이봉주, 청년 지식 기술 창업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보고서, 2010. 

  15. 한길석, "창업교육 체계화 방안에 대한 연구", 경영교육논총, 제47집, pp.379-405, 2007. 

  16. 이공래, 청년실업 해소를 위한 대학의 1인창조기업 창업 촉진 방안,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2010. 

  17. 장원섭, 박윤희, 박홍석, 전문대학 창업교육 체계화 방안 연구, 교육부 연구보고서, 2000. 

  18. http://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104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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