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5, 2012년, pp.496 - 504
이승은 (광주여자대학교 어린이영어교육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guide efficient ways to teach cultural aspects in Korean elementary English education through analyzing many studies on elementary English culture education. In global era, English education must be performed based on understanding of other various cultures for authe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국제화 시대 의사소통을 위한 국제어로서 무슨 언어가 강조되고 있는가? | 국제화 시대 의사소통을 위한 국제어로서 영어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이는 다양한 문화의 교육환경에서 의사소통을 위한 다 문화 화자 간의 영어 능력이 필수적임을 의미하고 있다. | |
영어로 원어민간 의사소통 외에 어떤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가? | 이는 다양한 문화의 교육환경에서 의사소통을 위한 다 문화 화자 간의 영어 능력이 필수적임을 의미하고 있다. 오늘날 영어는 원어민간(between native speakers) 의사소통 외에 비 원어민간(between non-native speakers) 또는 비 원어민과 원어민의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29]. 국제화시대의 진정한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영어 교육이 언어의 기능적인 면과 더불어 상대 문화의 이해를 바탕으로 이루어 져야 함을 의미한다. | |
비 원어민간 의사소통이 많아지고 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오늘날 영어는 원어민간(between native speakers) 의사소통 외에 비 원어민간(between non-native speakers) 또는 비 원어민과 원어민의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29]. 국제화시대의 진정한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영어 교육이 언어의 기능적인 면과 더불어 상대 문화의 이해를 바탕으로 이루어 져야 함을 의미한다. |
고현숙, 초등학교 영어과 다문화 지도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김귀석, 이수경, "초등영어 문화교육의 현황과 개선 방향", 언어학, 제2권, 제11호, pp.61-90, 2003.
김용완, 영어교육의 문화적 주제들과 과정 설계, 동국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김익환 "문화적 요소가 영어교육에 미치는 영향", 영어교육연구, 제32호, pp.7-24, 2006.
김종헌, 초등학교 영어교과서 분석을 통한 비언어적 지도요소의 추출 및 효율적 지도 방안, 춘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김진석, "초등영어교육과정에서의 문화 관련 성취기준 및 소재목록 설정 방안 연구", 한국초등영어교육, 제21권, 제1호, pp.191-208, 2010.
김진철, "초등영어 교육과정상의 문화요소지도에 관한 연구(I)",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논총 24집, pp.49-72, 2004.
김진철, 초등영어교수법, 서울: 학문사, 1998.
김희중, 초등영어 학습에 있어서의 문화지도 방안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김혜련, "초등영어에 있어 문화지도", 초등영어교육, 제2호, pp.210-228, 1996.
노승희, 상호문화적인 교육을 위한 중학교 영어 교과서 연구, 전남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박옥희, "국제어로서의 영어 문화 교육", 미국학논집, 제40권 제2호, 2008.
박용규, 박주경, "초등영어 지도교사의 문화가치관과 문화교육에 관한 인식", 영어영문학 21, 제24권, 제2호, pp.139-159, 2011.
박상옥, 영어교수기법, 서울: 신아사, 2000.
박상옥, 교사를 위한 영어교수법, 서울: 신아사, 2010.
박약우, 초등영어교재연구, 서울: 경문사, 2010.
박원, "문화와 영어교육", 영어교육연구, 제20호, pp.1-21, 2000.
양현정, 영어와 문화 통합교육을 위한 학습 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영어교육과, 석사학위논문, 2007.
이상용, 초등영어교육에서의 효율적 영미 문화지도, 인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이영희, "영어의 세계화와 초등 영어 문화 교육", 한국초등교육, 제16호, 제1권, pp.399-430, 2005.
이완기, 차경환, "초등영어 문화교육의 내용과 지도방법 연구", 영어교육, 제54호, 제1권, pp.327-372, 1999.
B. H. Douglas, Principles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5th Ed.), New York: Longman, 2006.
S. Cook, "College students' perspectives on culture learning in required French course," The American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NY., 1996.
Fries, Charles C. "Teaching and Learning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Ann Arbor: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1945
D. Hymes, "Language in culture and society," New York: Harper and Row, 1964.
J. S. Kim, "Special issues on culture & education cont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7, No.3, 2009.
C. Kramsch, Language and Culture, Oxford : Oxford University Press, 1998.
D. Lavine, J. Baxter, and P. McNulty, The culture puzzle. New York: Prentice Hall, 1987.
S. McKay, Teaching English as an international language, Oxford University Press, 2002.
R. M. Paige, H. Jorstad, F. Klein, and J. Colby, "Culture learning in language education: CARLA Working Paper" 15. Minneapolis, MN: University of Minnesota, CARLA, 1999.
H. Seelye, Teaching culture: Strategies for intercultural communication, Lincolnwood IL.: National Textbook Company, 1984.
M. G. Taylor, "Songs as a linguistic and cultural resource in the intermediate Italian class," Foreign Language Annals, Vol.6, pp.465-469, 198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