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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모델 특성이 구매의도와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f the Effect of Model Characteristics on Purchasing intentions and Brand Attitudes 원문보기

유통과학연구 =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10 no.4, 2012년, pp.47 - 53  

김성덕 (Dept. of Business, Korea Seven Ltd.) ,  윤명길 (Department of Medical IT & Marketing, Eulji University) ,  김기수 (Department of Business & Tourism, Kimpo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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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많은 기업은 경쟁사에 비해 자사기업의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증대시키기 위해 광고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고, 최근 들어 멀티미디어의 급속한 발달은 광고의 효용성을 크게 증대시켰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소비환경의 급속한 변화는 수많은 브랜드를 양산해내고 있다. 또한 보통 소비자들이 쉽게 접하고 기업의 이미지의 제고를 통하여 시장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광고기법을 많이 활용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현대 광고행태는 모델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을 더욱 커지게 만들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광고모델의 유형별 특성을 검토해 보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를 위한 자료는 20대 이상의 대학생 남녀 230명을 대상으로 2011년 10월 20일부터 11월 5일까지 수집되었다. 또한, 광고모델의 특성이 구매의도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의 요인을 조사하기 위하여 수집되었으며, 자료의 수집은 20대 대학생 230명을 대상으로 수행하고, 조사방법으로는 설문지조사법을 이용하여 조사요원들이 1부씩 배부하여 회수하는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40부씩 5가지 모델의 사진이 첨부된 설문지를 통하여 광고모델별의 중점적 특성에 대해 파악한다. 결과를 요악하여 보면 구매의도에 미치는 광고모델의 특성과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특성은 서로 비슷하지만 상이한 점을 찾아 볼 수 있다. 첫째,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신뢰성과 효율성이라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구매의사가 강하든 강하지 않든 고객들은 광고를 통한 구매의도의 영향을 받을 때 이 두 가지 특성을 가장 많이 고려한다는 결과이다. 광고를 통한 제품의 신용적인 면과 광고내용의 전달력을 위주로 판단하는 경향으로 드러났다. 둘째,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외향적 특성, 신뢰성, 효율성이라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브랜드 태도는 소비자나 고객이 그 기업에 대해 갖는 태도라고 할 수 있다. 이렇듯 구매 후에도 생성이 되고 소멸이 되는 이 브랜드 태도는 기업이 가장 강구하는 부분이다. 브랜드를 대신하여 광고를 하는 광고모델에 따라 브랜드 태도는 달라진다. 이 점을 유의하여 보았을 때, 광고모델의 외향적인 특성 또한 중요시 된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따라서, 광고모델의 특성이 구매의도와 브랜드태도의 미치는 영향 중에서 브랜드 태도는 외향적 특성이 추가되어졌다. 이 도출의 결과는 브랜드 태도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광고모델의 이미지가 직관된다고 설명이 되어 진다. 이렇듯 고객은 광고를 통해 소비자를 유혹하며, 광고상품에 대해 구매를 끌어당길 수 있다. 하지만 기업의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광고모델의 외향적인 이미지 또한 중요하다. 예를 들어 박경림은 10년 전 쯤 화장품 광고를 찍은 적이 있었다. 화장품 모델로 활약하며 토크프로그램에서 화장품 광고와 밀접한 말실수를 통해 손해배상을 하게 된 적이 있다. 당시 그 화장품을 구매한 고객들은 고액에 해당되는 금액 환불을 요구하였다. 이렇듯 기업 즉 브랜드의 얼굴을 맡는 역할은 광고모델이라 할 정도로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 점이 가장 큰 한계점이라고 지적할 수 있다. 또한 설문지 수가 230부에 불과하다는 점이 다소 부족함을 느끼게 만드는 요인이다. 더 나아가서, 광범위한 분석이 아니라 세분화하여 구체적인 분석을 도출할 수 있어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usinesses make use of advertising strategy using models to give consumers efficient product information. Modern advertisements often make use of models for greater reminiscence to create messages and remind viewers of the produ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characteristics of ea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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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광고모델의 유형별 특성을 검토해 보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를 위한 자료는 20대 이상의 대학생 남녀 230명을 대상으로 2011년 10월 20일부터 11월 5일까지 수집되었다.
  • 본 연구는 구매의도와 브랜드태도에 지대하게 영향을 미치는 광고모델의 특성에 파악하는 것이다.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 사용되는 변수들은 광고모델유형의 특성에 따른 변수를 통해 구매의도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변수로는 광고모델의 특성이다.
  • 둘째, 구매의도의 영향을 미치는 광고모델의 특성파악이다. 상기 광고모델의 외향적 특성, 신뢰성, 효율성, 전문성이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해 연구 하였다.
  • 셋째, 브랜드태도의 영향을 미치는 광고모델의 특성파악이다. 상기 광고모델의 외향적 특성, 신뢰성, 효율성, 전문성이 브랜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해 연구 하였다.

가설 설정

  • 8가지 가설 모두 구매의도와 브랜드 태도에 각기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이론적 근거에서 가설을 설정하였다.
  • H1: 외향적 특성은 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외향적 특성은 브랜드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신뢰성은 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신뢰성은 브랜드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효율성은 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효율성은 브랜드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전문성은 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전문성은 브랜드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가설 3, 가설 5, 가설 7을 검증하기 위하여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이다. 광고모델의 특성을 독립변수로, 구매의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f값은 가설 1과 가설 7은 .
  • <그림 2>와 같이 가설 1-가설 8 중 가설 2, 가설 3, 가설 4, 가설 5, 가설 6이 채택되었다. 이 채택된 모든 가설은 .005보다 작은 유의확률이 검출되었으므로 다섯 가지의 가설을 채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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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매의도에 미치는 광고모델의 특성에 대한 연구 결과는? 결과를 요악하여 보면 구매의도에 미치는 광고모델의 특성과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특성은 서로 비슷하지만 상이한 점을 찾아 볼 수 있다. 첫째,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신뢰성과 효율성이라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구매의사가 강하든 강하지 않든 고객들은 광고를 통한 구매의도의 영향을 받을 때 이 두 가지 특성을 가장 많이 고려한다는 결과이다. 광고를 통한 제품의 신용적인 면과 광고내용의 전달력을 위주로 판단하는 경향으로 드러났다. 둘째,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외향적 특성, 신뢰성, 효율성이라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브랜드 태도는 소비자나 고객이 그 기업에 대해 갖는 태도라고 할 수 있다. 이렇듯 구매 후에도 생성이 되고 소멸이 되는 이 브랜드 태도는 기업이 가장 강구하는 부분이다. 브랜드를 대신하여 광고를 하는 광고모델에 따라 브랜드 태도는 달라진다. 이 점을 유의하여 보았을 때, 광고모델의 외향적인 특성 또한 중요시 된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따라서, 광고모델의 특성이 구매의도와 브랜드태도의 미치는 영향 중에서 브랜드 태도는 외향적 특성이 추가되어졌다.
광고모델이란? 광고모델은 한정된 시간적, 공간적 범위내에서 광고물의 내면 가치를 극대화하여 제품과 광고물과의 관계를 연상 하게 하여 기억을 자극하는 메시지 전달자의 역할을 한다. 안광호와 유창조(1999)는 광고모델이란 광고가 목적으로 한 의미나 이미 지를 전달하기 위해 광고에 등장시키는 사람이나 동물 혹은 기타 매개체를 의미하며 광고에서 실질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김춘곤과 유희경(2008)은 오늘날 마케팅활동의 효과를 광범 위하게 설명하면서, 소비자의 상품 선택에 있어 광고의 의존도 특히, 광고모델의 역할과 설득력에 따라 좌우된다고 주장했다.
광고란? 광고란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한 소비자들의 호의적인 반응을 통해 기업의 이윤을 추구하는 활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오늘날 광고는 기업과 소비자 상호간 상호신뢰의 바탕 위에서 이루어지는 설득적 커뮤니케이션으로 인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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