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커리어포트폴리오형 및 교사주도형 진로탐색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진로성숙도와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career exploration programs using career portfolio and teacher-directed on the career maturity and career identity in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4 no.1, 2012년, pp.85 - 104  

신임선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  장윤옥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학교 3학년 기술 가정 "산업과 진로" 단원의 수업에서 커리어포트폴리오형과 교사주도형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이들 각각의 진로탐색 프로그램이 진로성숙도와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효과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구광역시에 소재하는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커리어포트폴리오형에 60명, 교사주도형에 60명을 분류 배정한 후 각각 총 9차시의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또한 진로탐색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는 통제집단에도 60명을 배정하였다. 측정도구로는 진로태도 성숙도 검사(CAMI), 진로정체감 척도, 그리고 가정환경조사서로 구성된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자료분석으로는 공변량분석(ANCOVA)과 Scheff$\grave{e}$의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커리어포트폴리오형과 교사주도형 진로탐색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학생들이 진로탐색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중학생들보다 진로성숙도가 유의하게 더 많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커리어포트폴리오형 진로탐색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학생들이 교사주도형 진로탐색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학생들에 비해 확신성과 준비성의 진로성숙이 유의하게 더 많이 향상되었다. 둘째, 커리어포트폴리오형과 교사주도형 진로탐색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학생들이 진로탐색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중학생들보다 진로정체감이 유의하게 더 많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커리어포트폴리오형 진로탐색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학생들이 교사주도형 진로탐색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학생들에 비해 안정성, 목표지향성, 자기주장의 진로정체감이 유의하게 더 많이 향상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arry out the career portfolio and the teacher-directed career exploration program in the unit of 'Industry and Career' of Technology·Home Economics and to find out how much those programs affect on career maturity and career identity in middle school students. The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중학교 3학년 기술·가정 「산업과 진로」 단원의 수업에서 진로탐색 프로그램 중 커리어포트폴리오형과 교사주도형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이들 각각의 진로 탐색 프로그램이 진로성숙도와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효과에는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중학생의 진로교육에 보다 효율적인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파악하기 위해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술·가정 「산업과 진로」 단원의 수업을 커리어포트폴리오형 진로탐색 프로그램과 교사주도형 진로탐색 프로그램으로 실시한 후, 이들 각각의 진로탐색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진로성숙과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효과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커리어포트폴리오형 및 교사주도형 진로탐색 프로그램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에는 차이가 있는가?
  • 2) 커리어포트폴리오형 및 교사주도형 진로탐색 프로그램이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효과에는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정에서 진로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최근 진로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가적 차원에서 학교 교육을 통한 진로교육을 활성화하는 여러 정책을 제시하고 있지만 실제 학교에서의 진로교육은 교육과정이 체계적이지 못하고 교육프로그램도 부족하여 단순히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지도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가정에서도 진로교육의 필요성을 정확히 인식하지 못하고 있으며, 자녀의 진로를 오로지 학업 성적과 학부모의 가치 기준에 맞추어 결정하려고 한다. 또한 학생들도 능동적으로 진로를 개척하려는 의지가 부족하고, 충분한 자기이해와 진로의사결정과정 단계를 거치지 않게 됨으로써 올바른 진로선택이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를 낳고 있다.
진로성숙이란? 그러므로 중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진로에 대해 충분히 생각하여 직업을 합리적으로 선택하고 일의 세계와 연결지어 미래를 설계하는데 토대가 되는 진로정체감을 확립할 수 있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뿐만 아니라 자아의 이해, 일과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를 자율적․능동적으로 계획하고 합리적으로 선택할 수 있게 하는 진로성숙이 이루어지고, 더 나아가 진로성숙이 향상되는 것 또한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이 진로와 관련된 역할 및 과업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진로정체감이나 진로성숙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종합적 진로교육 프로그램과 적절한 교육과정을 활용한 진로지도에 관한 심층적인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진로선택이 청소년기에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진로선택은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 과정이지만 진로를 탐색하고 준비하는 것은 다른 어떤 시기보다 청소년기에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 청소년기에는 삶의 방향과 관련된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고 진로에 대한 올바른 선택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업이기 때문이다(조용선, 200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