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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훈련교사에 대한 단기교육의 만족도 결정요인 - 개도국의 국내초청 직업훈련을 중심으로
Determinants of Satisfaction on Short-Term Training for Vocational School Teachers - Case of Overseas Training in ODA for Developing Countries 원문보기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4 no.1, 2012년, pp.13 - 21  

강봉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업경영학부) ,  이우진 (한국산업인력공단 국제HRD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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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직업훈련교사에 대한 단기교육의 만족도를 결정짓는 요인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하여 개발도상국 직업훈련교사에 대한 국내초청 단기교육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은 2008년부터 2011년까지 개발도상국 직업훈련교사들의 직업능력역량 강화를 위하여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ODA 국내초청 직업훈련 프로그램'에 참가한 개발도상국 직업훈련교사 226명의 설문지에 대해서 실시되었다. 실증분석결과 훈련 전수요조사 정도가 높을수록, 훈련기간이 길수록, 훈련생의 전공과 일치되고 학습수준에 적합할수록 직업훈련 단기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ODA 국내초청연수와 직업훈련교사 단기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면, 교육생의 인적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하고, 교육생의 초기 학습 수준과 적성을 반영할 수 있는 세분화된 교육과정개발이 필요하다고 요약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factors determining satisfaction on the short-term training courses offered to vocational school teachers, and to analyze the case of the overseas training for developing countries. An empirical study is performed by surveying 226 trainees having participa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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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로 연령 요인에 대해서 살펴보자. 연령이 증가할수록 취업과 높은 소득에 대한 동기와 수행정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된다[8].
  • 마지막으로 직업훈련 경험 요인에 대해서 살펴보자. 직업훈련경험이 취업가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은 많은 연구들이 뒷받침해주고 있는데, 직업훈련의 성과분석에 관한 연구에서 직업훈련의 참여가 취업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은 물론 실업자의 노동시장 이탈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직업훈련교사에 대한 단기교육의 만족도를 결정짓는 요인을 살펴보기 위해서, 개발도상국 직업훈련교사에 대한 국내초청 단기교육의 사례를 살펴보았다. 독립변수로 설정된 훈련생 인적특성, 훈련생 학습목적 및 훈련생 학습수준 일치도별로 종속변수인 훈련만족도를 확인하였으며, 분석결과 독립변수별로 훈련만족도가 차이를 보임을 알 수 있었다.
  • 셋째로 초기 교육수준 요인에 대해서 살펴보자. 인전자본론에 의하면 직업훈련을 수행하는 근로자의 이전 교육수준은 직업훈련효과와 인과관계를 가질 것으로 기대된다.

가설 설정

  • 둘째로 연령 요인에 대해서 살펴보자. 연령이 증가할수록 취업과 높은 소득에 대한 동기와 수행정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된다[8]. 선행연구에서 직업훈련의 효과가 10대에서 가장 낮게 나타나며 30대에서 가장 높게 나타난다고 밝혀 위 주장을 뒷받침했다[13].
  • 첫째로 참가 ‘훈련생들의 인적 특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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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의 목적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직업훈련교사에 대한 단기교육의 만족도를 결정짓는 요인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하여 개발도상국 직업훈련교사에 대한 국내초청 단기교육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은 2008년부터 2011년까지 개발도상국 직업훈련교사들의 직업능력역량 강화를 위하여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ODA 국내초청 직업훈련 프로그램'에 참가한 개발도상국 직업훈련교사 226명의 설문지에 대해서 실시되었다.
무상원조 전담기관인 KOICA이 수행하고 있는 국내 초청 연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무상원조 전담기관인 KOICA의 경우, 전문인력 파견, 인프라 건축, 물자지원, 국내초청 연수 및 개발조사를 수행하고 있다. 이 중 국내초청연수는 개발도상국의 기술 인적자원개발 및 제도 구축을 지원하기 위한 인력양성 사업으로서, 개발도상국의 직업훈련교사, 기술인력, 관리자 및 정책입안자를 국내 교육기관으로 초청하여, 우리나라가 경제발전을 이루는 과정에서 축적한 기술과 경험을 전수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초청연수는 교육생 유형과 교육과정 그리고 교육기관이 다양해서 소기의 성과를 내기에 가장 어려운 분야로 꼽히고 있다.
본 연구에서 직업훈련교사에 대한 단기교육의 만족도를 결정짓는 요인을 살펴보기 위해 어떤 사례를 분석하였나요? 본 연구는 직업훈련교사에 대한 단기교육의 만족도를 결정짓는 요인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하여 개발도상국 직업훈련교사에 대한 국내초청 단기교육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은 2008년부터 2011년까지 개발도상국 직업훈련교사들의 직업능력역량 강화를 위하여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ODA 국내초청 직업훈련 프로그램'에 참가한 개발도상국 직업훈련교사 226명의 설문지에 대해서 실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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