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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교량 구조형식별 감쇠비 하한값 산정을 위한 시험적 연구
Experimental Evaluation for Damping Ratio Limit of Railway Bridge according to Structure Type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2 = no.69, 2012년, pp.154 - 161  

민낙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성덕룡 (대원대학교 철도건설과) ,  박용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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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교량 동적 설계 및 동적 안전성을 해석적으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교량의 감쇠비를 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고속 및 일반철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소수주형강합성교, PSC Box, Steel Box, PSC, IPC, Precom, Preflex에 대하여 실내 모형실험 및 운행 중 현장계측을 하였다. 이러한 고속 및 일반철도의 대표적 교량형식에 대한 실내외 시험을 통해 대수감소율을 적용하여 감쇠비를 분석하였다. 따라서 철도교량의 감쇠비는 하중크기, 가진주파수, 진폭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기존 철도설계기준에 제시된 감쇠비 하한치와 비교하여 PSC구조 및 강합성구조 철도교량의 경우 감쇠비 하한값을 1.0%로 적용하는 것이 합리적이라 판단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amping ratio of railway bridge has become one of the most important issues in dynamic design and dynamic stability of railway bridge. In the present study, laboratory and field test were performed for railway bridges such as a twin I-shaped steel composite girder, PSC box, steel box, PSC, IPC,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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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고속 및 일반철도의 대표적 교량형식들에 대하여 실내 모형실험과 운행 중 열차에 대한 동적실험을 수행하여 감쇠비를 산정하고, 철도설계기준과 비교·분석하여 철도교량형식별 감쇠비 하한값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주요 간선에서 대표적인 교량형식들을 선정하고 실 운행 상태에서 철도교량의 동적응답에 따른 감쇠비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 . 도교량의 운행열차하중에 의한 동적거동 특성을 면밀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운행 중 실제 열차에 의한 현장계측이 필수적이며, 본 연구에서도 현장계측을 통해 국내 대표 교량 형식들에 대한 감쇠비를 구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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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교량의 감쇠비에 영향을 주지 않는 요소는? 이러한 고속 및 일반철도의 대표적 교량형식에 대한 실내외 시험을 통해 대수감소율을 적용하여 감쇠비를 분석하였다. 따라서 철도교량의 감쇠비는 하중크기, 가진주파수, 진폭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기존 철도설계기준에 제시된 감쇠비 하한치와 비교하여 PSC구조 및 강합성구조 철도교량의 경우 감쇠비 하한값을 1.
고속철도인 KTX 실열차의 공진 임계속도 주행 시 특징은? 특히 공진속도 부근에서 구조물의 동적응답은 감쇠비에 의해 절대적으로 영향을 받으므로 고속철도 등 공진을 필연적 으로 경험하는 구조물에서는 이에 대한 가정이 설계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KTX 실열차에 대한 대상 구조물의 공진을 유발하는 임계속도 주행 시 동적처짐의 증폭, 상판 연직가속도, 단부회전각은 감쇠비가 작아짐에 따라 응답의 크기가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
철도교량 동적 설계 및 동적 안전성을 해석적으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을 산정해야 하는가? 철도교량 동적 설계 및 동적 안전성을 해석적으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교량의 감쇠비를 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고속 및 일반철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소수주형강합성교, PSC Box, Steel Box, PSC, IPC, Precom, Preflex에 대하여 실내 모형실험 및 운행 중 현장계측을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S.P. Chang, J.W. Kwark, S.G. Ha, S.I. Kim (1998) A Study on the Dynamic Behavior of Steel Composite Railway Bridges subject to High Speed Train, 98' Spring Conference of the Society for Railway, pp. 548- 555. 

  2. D.Y. Sung, Y.G. Park, J.Y. Choi, S.I. Kim (2010) The Experimental Study on the Effect of Track System on the Integral Behavior of Railway Bridg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2), pp. 172-179. 

  3. ERRI D214 RP9 (1999) Rail Bridges for Speeds v>200km/h, European Rail Research Institute. 

  4. EUROCODE 1 Pt. 2 (2003) Actions on Structures: General Actions-Traffic Loads on Bridges, 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zation. 

  5. IAPF (2006) Instruccion sobre las acciones a considerer en el proyecto de puentes de ferrocarril(in Spanish), IAPF. 

  6. M. Sogabe, N. Matsumoto, M. Kanamori, M. Sato, H. Wakui (2005) Impact Factors of Concrete Girders coping with Train Speed-up, Quarterly Report of RTRI, 46(1), pp. 46-52. 

  7.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05) Railway Construction Rule,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8. S.I. Kim (2010) Experimental Evaluations of Track Structure Effects on Dynamic Properties of Railway Bridge, Journal of Vibration and Control. 

  9.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08) A Study on Dynamic Stability and Dynamic Design Standards for Railway Bridge,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10. D.U. Park, N.S. Kim, S.I. Kim (2009) Damping Estimation of Railway Bridges using Extended Kalman Filt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19(3), pp.294-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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