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위대한 저서'의 토픽색인, 신토피콘의 구조와 효용성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nalysis of Structure and Utility of Topic Index, Syntopicon in Great Book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6 no.2, 2012년, pp.5 - 28  

이병기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위대한 저서'는 1952년 브리태니커사에서 서양의 명저를 모아 54권으로 출간한 전집이며, 제2판은 60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위대한 저서'의 제2권과 제3권에는 애들러가 고안한 신토피콘이 포함되어 있다. 신토피콘은 '토픽의 집합'을 의미하는 신조어로써 전집에 포함되어 있는 저작의 위치를 알려주는 토픽색인이다. 본 연구는 '위대한 저서'에 포함되어 있는 신토피콘의 구조와 효용성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신토피콘은 102개의 아이디어 단위(장)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은 개요, 토픽 구조, 참조, 상호 참조, 추가 독서자료 목록 등 5개 요소로 구분되어 있다. 이 신토피콘은 참고도서, 교양교육, 탐구 및 연구도구, 다른 자료의 신토피컬 독서 적용, 융복합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도구, 다른 저작의 내용 분석 도구 등의 가치와 효용성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reat Books of the Western World(GBWW) is a series of books published in 1952 by Encyclopaedia Britannica to present the famous works in 54 volumes. The series is now in its second edition and contains 60 volumes. A syntopicon compiled by M. Adler is a two-volume index, published as volumes 2 and 3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토피콘이란 무엇인가? '위대한 저서'의 제2권과 제3권에는 애들러가 고안한 신토피콘이 포함되어 있다. 신토피콘은 '토픽의 집합'을 의미하는 신조어로써 전집에 포함되어 있는 저작의 위치를 알려주는 토픽색인이다. 본 연구는 '위대한 저서'에 포함되어 있는 신토피콘의 구조와 효용성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신토피컬 독서란 어떠한 독서방법인가? ‘Syntopicon’ 은 ‘함께, 동시에’의 뜻을 갖는 접두어(syn)와 화제 혹은 토픽을 의미하는 ‘Topic’ 그리고 ‘소립자, 단위’를 뜻하는 접미사(on)를 결합하여 애들러가 창안한 신조어이며, 우리말로는 토픽 색인이라 할 수 있다. 신토피콘은 저작(작품)을 낱권 단위로 처음부터 끝까지 선형적으로 읽는 독서 방법이 아니라 <그림 1>과 같이 ‘운명, 사랑, 예술’ 등 특정 토픽을 단위로 여러 책을 동시에 해당하는 부분만을 골라서 횡으로 읽는 독서 방법이다. 이러한 독서 방법을 애들러는 신토피컬 독서(synoptical reading)라 하였다(Adler 1966, 323).
위대한 저서 제2판은 몇 권으로 구성되어있는가? '위대한 저서'는 1952년 브리태니커사에서 서양의 명저를 모아 54권으로 출간한 전집이며, 제2판은 60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위대한 저서'의 제2권과 제3권에는 애들러가 고안한 신토피콘이 포함되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노헌균. 2007. 위대한 저서들 프로그램에 대한 문화적 평가: 시카고 대학의 사회사상분과위원회와 컬럼비아 대학의 사례연구. 영미문학교육, 11(2): 45-63.(Rho, Heongyun. 2007. "A cultural review of the great books program: A case study of the Committee on Social Thought at the University of Chicago and Columbia University." Anglo-American Literature Education, 11(2): 45-63.) 

  2. 변우열. 2009. 독서교육의 이해. 경기: 조은글터.(Byun, Woo Yeoul. 2009. Introduction to Reading Education. Gyeonggi: Joeunkeulter.) 

  3. 손동현. 2008. 융복합 교육의 수요와 철학교육. 철학연구, 83: 231-261.(Son, Dong Hyun. 2008. "Demands of convergent education & teaching philosophy at universities." Philosophy Research, 83: 231-261.) 

  4. 신득렬. 2003. 위대한 대화: R. M. Hutchins 연구. 대구: 계명대학교 출판부.(Shin, Deuk Yeol. 2003. The Great Conversation: Research of R. M. Hutchins. Daegu: Keimyung University Press.) 

  5. 신득렬, 이병승, 우영효, 김희용. 2008. 쉽게 풀어쓴 교육철학 및 교육사. 개정판. 경기: 양서원.(Shin, Deuk Yeol, Lee, B. Sung, Woo, Y. Hyo, & Kim, H. Yong. 2008. Easy Education Philosophy and Education History. 2nd ed. Kyunggi: Yangserwon.) 

  6. 애들러, 도렌. 1982. 어떻게 책을 읽을 것인가. 이복숙 역. 서울: 문경.(Adler, Mortimer, & Doren, C. Van. 1982. How to Read a Book. Translated by B. Suk Lee. Seoul: Munkyung.) 

  7. 애들러, 도렌. 1987. 독서의 기술. 민병덕 역. 서울: 범우사.(Adler, Mortimer, & Doren, C. Van. 1987. Reading Skills. Translated by B. Duk Min. Seoul: Beomwoosa.) 

  8. 애들러, 도렌. 1995. 논리적 독서법. 오연희 옮김. 서울: 한국도서교육연구원.(Adler, Mortimer, & Doren, C. Van. 1995. Method of Logical Reading. Translated by Yeon Hee Oh. Seoul: Korea Institute of Book Education.) 

  9. 애들러, 도렌. 2000. 생각을 넓혀주는 독서법. 독고앤 옮김. 서울: 엔토.(Adler, Mortimer, & Doren, C. Van. 2000. How to Read a Book to for Widen Thinking. Translated by Ann Dokgo. Seoul: Ento.) 

  10. 이희용. 2011. 융복합 교육 시대에 기초교양교육의 내실화와 제역할 모색. 교양논총, 4: 67-82.(Lee, Hee Yong. 2011. "A study on the advancement of the basic liberal education and its role in convergence and integration time." Study Collection of Liberal Art, 4: 67-82.) 

  11. 한국브리태니커온라인. "존재의 대사슬." [online]. [cited 2012.2.4]. .(Korea Britannica Online. "Great Chain of Being." [online]. [cited 2012.2.4]. .) 

  12. Adler, Mortimer J. 1940. How to Read a Book: The Art of Getting a Liberal Education. New York: Simon and Schuster. 

  13. Adler, Mortimer J. 1952. Great Idea: Syntopicon of Great Books of the Western World. Vol.2-3(Syntopicon I, II). Chicago: Encyclopaedia Britannica. 

  14. Adler, Mortimer J. 1966. How to Read a Book: A Guide to Reading the Great Books. Special Edition. New York: Simon and Schuster. 

  15. Adler, Mortimer J. 1990. The Great Conversation: A Peoples Guide to Great Books of the Western World. Vol.2-3(Syntopicon I, II). 2nd ed. Chicago: Encyclopædia Britannica. 

  16. Adler, Mortimer J. 1997. Selecting Works for the 1990 Edition of the Great Books of the Western World. [online]. [cited 2012.2.3]. . 

  17. Adler, Mortimer, & Doren, C. Van. 1972. How to Read a Book: The Classic Guide to Intelligent Reading. New York: Simon and Schuster. 

  18. Bauer, Norman J. 1990. Syntopical Theory and the Foundations of Education. Florida: American Educational Studies Association Convention. 

  19. Denby, David. 1996. Great Books: My Adventures with Homer, Rousseau, Woolf, and Other Indestructible Writers of the Western World. New York: Simon and Schuster. 

  20. Encyclopaedia Britannica. 1952. Great Books of the Western World. Vol.1-Vol.52. Chicago: Encyclopaedia Britannica. 

  21. Encyclopaedia Britannica. 1990. Great Books of the Western World. Vol.1-Vol.60. Chicago: Encyclopaedia Britannica. 

  22. Hutchins, Robert. 1952. The Great Conversation: The Substance of a Liberal Education. Vol.1. Chicago: Encyclopaedia Britannica. 

  23. Lovejoy, Arthur O. 1936. The Great Chain of Being: A Study of the History of an Idea. Cambridge, Massachusetts: Harvard University Press. 

  24. Nichols, T. M. 1993. A Study to Determine the Effects of the Junior Great Books Program an the Interpretive Reading Skills Development of Gifted/Able Learner Children. Knoxville: Annual Meeting of the Mid-South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25. Wikipedia. "Great Books." [online]. [cited 2012.2.4]. . 

  26. Wheelock, Anne. 2000. The Junior Great Books Program: Reading for Understanding in High-Poverty Urban Elementary Schools. Massachusetts: Junior Great Books Progra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