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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류발전 시스템용 쉬라우드의 형상각도별 일정 조류속도장 내 해수유동 특성연구
A Study on Seawater Flow Characteristics inside the Shrouds used in Tidal Current Generation Systems for Various Geometric Angles under Constant Tidal Current Velocity 원문보기

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24 no.2, 2012년, pp.77 - 83  

김종원 (원광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이상호 (원광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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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평축 조류발전 시스템에 사용되는 쉬라우드의 기하학적 형상각도별 해수의 유동장 특성을 전산유체역학을 통해 분석하였다. 쉬라우드를 포함한 전체 유동장 내 해수의 유속 분포는 일정한 조류속도조건에서 쉬라우드의 형상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으며 특히 발전성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쉬라우드 내 최대유속의 위치 및 크기는 형상 별로 큰 차이가 있다. 실린더와 디퓨저부분의 길이가 같은 실린더-디퓨저 형태의 쉬라우드에서는 실린더 영역에서 비교적 높은 유속분포가 형성되었으며 노즐과 디퓨저부분의 길이가 같은 대칭구조의 노즐-디퓨저에서는 내경이 최소인 지점에서 국부적으로 나타났다. 실린더-디퓨저 쉬라우드에서 조류속도에 비해 높은 유속이 형성되었으며 중심축상의 유속은 노즐-디퓨저와는 다르게 쉬라우드 입구 근처에서 점차 증가하기 시작하여 실린더부분의 중앙 부근에서 피크값을 지나 디퓨저에서 급격히 감소한 후 다시 일정한 속도로 유지되어 가는 특성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쉬라우드의 형상과 해수유동장 변화특성에 대한 분석결과는 효율적인 조류발전시스템을 위한 쉬라우드의 최적설계에 응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umerical analyses through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have been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seawater flow field characteristics for various shrouds used in horizontal axis tidal current turbine systems. Seawater flow characteristics are largely influenced under constant tidal current velocity b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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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유속의 증감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쉬라우드 길이의 영향에 대한 연구는 많이 진행되었으나 이에 비하여 아직까지 쉬라우드 각도를 변수로 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매우 부족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조류발전에 사용되는 쉬라우드의 기하학적 형상각도의 변화에 따른 유동장 내 해수의 속도분포 특성을 분석하였고 이를 통해 효율적인 쉬라우드시스템 설계에 필요한 기초적인 데이터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하여 단일 조류속도에서 길이와 최소내경이 일정한 쉬라우드의 각도의 변화에 따른 조류발전용 쉬라우드에 대해 터빈의 발전효율을 높이는 데 필요한 해수의 유동장특성에 대한 분석결과를 제시하였다. 이는 쉬라우드시스템의 기초적인 형상설계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조류속도의 변화에 따른 해수 유동장의 영향 및 실험을 통한 비교와 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조류발전 시스템에 사용되는 쉬라우드 내해수의 유동특성을 CFD를 이용한 수치해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결과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들을 얻을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조류발전용 쉬라우드 주위에 흐르는 해수의 유동은 정상상태의 난류유동으로 가정하였으며 이와 관련된 유동장의 지배방정식들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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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양에너지가 국내외에서 많은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이유는? 최근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연구개발 투자 및 실용화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들 중 해양에너지는 청정도와 경제성이 높기 때문에 국내외에서 많은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해수의 유동을 이용한 조류발전은 조석의 주기성으로 인하여 발전량의 예측이 가능하고 계절의 변화에 대한 영향이 크지 않기 때문에 이에 대한 많은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조류발전 시스템에 사용되는 쉬라우드 내해수의 유동특성을 CFD를 이용한 수치해석을 통해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쉬라우드의 형상각도 변화에 따라 해수의 유속 분포는 크게 영향을 받게 되며 발전성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쉬라우드 내 최대 유속의 위치 및 크기는 일정한 조류속도 (2 m/s)장에서 많은 차이가 있다. 실린더 및 노즐과 디퓨저부분의 길이가 같은 쉬라우드의 경우 실린더-디퓨저 형태에서 노즐-디퓨저보다 유속이 조류속도에 비해 크게 증가한다. 이러한 실린더-디퓨저 형태의 쉬라우드에서는 실린더 내 대부분의 영역에서 높은 속도분포가 형성된 반면 노즐-디퓨저의 경우 내경이 최소인 위치에서 국소적으로 나타난다. 쉬라우드 내 최대 유속은 대체로 쉬라우드 각도에 따라 증가하다가 각 형상별로 일정한 각도이상이 되면 오히려 감소하게 되며 이러한 변화는 실린더-디퓨저에서 더 크다. 쉬라우드의 각도가 증가할수록 디퓨저 끝 부근에서 나타나는 와류영역의 크기가 점차 넓어지며 회전중심도 쉬라우드 내로 이동한다. 쉬라우드 중심축상의 유속변화는 노즐-디퓨저보다 실린더-디퓨저 형태의 쉬라우드에서 더 큰 편이다.
조류발전은 무엇을 이용하는가? 최근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연구개발 투자 및 실용화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들 중 해양에너지는 청정도와 경제성이 높기 때문에 국내외에서 많은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해수의 유동을 이용한 조류발전은 조석의 주기성으로 인하여 발전량의 예측이 가능하고 계절의 변화에 대한 영향이 크지 않기 때문에 이에 대한 많은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조류발전 시스템의 동력원이라고 할 수 있는 해저에 흐르는 조류의 속도는 주변 환경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으므로 이를 적절하게 제어하기 위해 발전시스템의 터빈주위에 쉬라우드가 설치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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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김종원, 최유현, 이상호 (2011). 조류발전 수평축터빈용 쉬라우드의 형상에 따른 유동특성 연구. 2011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한국해안해양 공학회/한국해양학회/대한조선학회/한국해양공학회/한국해양환경공학회)논문집, 2106-2109. 

  2. 조철희, 이강희, 임진영, 채광수 (2009). 유입구 덕트설치에 따른 조류발전 성능 예측. 한국해양환경공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136-145. 

  3. 조철희, 이영호 (2008). 국내외 해양에너지 기술 현황. 설비저널, 37(10), 14-37. 

  4. 조철희, 임진영, 이강희, 채광수, 노유호, 송승호 (2009). CFD를 이용한 수평축 조류발전 로터성능의 기초연구.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논문집, 2009-06-OE-001, 1-6. 

  5. 한상훈, 이광수, 염기대, 박우선, 박진순 (2009). 조류발전용 헬리컬 터빈의 특성치 분석. 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21(4), 3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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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Toshiaki, S., Norimasa, S. and Kenji, K. (2004). Development of two-way diffuser for fluid energy conversion system. Renewable Energy, 29, 1757-17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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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Yuji, O. and Takashi, K. (2010). A Shrouded wind turbine generating high output power with wind-lens technology. Energies, 3, 634-649. 

  17. Yuji, O., Takashi, K., Akira, S., Abe, K. and Masahiro, I. (2008). Development of a shrouded wind turbine with a flanged diffuser. Journal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96, 524-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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