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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24 no.2, 2012년, pp.77 - 83
김종원 (원광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이상호 (원광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Numerical analyses through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have been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seawater flow field characteristics for various shrouds used in horizontal axis tidal current turbine systems. Seawater flow characteristics are largely influenced under constant tidal current velocity b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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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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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에너지가 국내외에서 많은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이유는? | 최근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연구개발 투자 및 실용화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들 중 해양에너지는 청정도와 경제성이 높기 때문에 국내외에서 많은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해수의 유동을 이용한 조류발전은 조석의 주기성으로 인하여 발전량의 예측이 가능하고 계절의 변화에 대한 영향이 크지 않기 때문에 이에 대한 많은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 |
조류발전 시스템에 사용되는 쉬라우드 내해수의 유동특성을 CFD를 이용한 수치해석을 통해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 쉬라우드의 형상각도 변화에 따라 해수의 유속 분포는 크게 영향을 받게 되며 발전성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쉬라우드 내 최대 유속의 위치 및 크기는 일정한 조류속도 (2 m/s)장에서 많은 차이가 있다. 실린더 및 노즐과 디퓨저부분의 길이가 같은 쉬라우드의 경우 실린더-디퓨저 형태에서 노즐-디퓨저보다 유속이 조류속도에 비해 크게 증가한다. 이러한 실린더-디퓨저 형태의 쉬라우드에서는 실린더 내 대부분의 영역에서 높은 속도분포가 형성된 반면 노즐-디퓨저의 경우 내경이 최소인 위치에서 국소적으로 나타난다. 쉬라우드 내 최대 유속은 대체로 쉬라우드 각도에 따라 증가하다가 각 형상별로 일정한 각도이상이 되면 오히려 감소하게 되며 이러한 변화는 실린더-디퓨저에서 더 크다. 쉬라우드의 각도가 증가할수록 디퓨저 끝 부근에서 나타나는 와류영역의 크기가 점차 넓어지며 회전중심도 쉬라우드 내로 이동한다. 쉬라우드 중심축상의 유속변화는 노즐-디퓨저보다 실린더-디퓨저 형태의 쉬라우드에서 더 큰 편이다. | |
조류발전은 무엇을 이용하는가? | 최근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연구개발 투자 및 실용화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들 중 해양에너지는 청정도와 경제성이 높기 때문에 국내외에서 많은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해수의 유동을 이용한 조류발전은 조석의 주기성으로 인하여 발전량의 예측이 가능하고 계절의 변화에 대한 영향이 크지 않기 때문에 이에 대한 많은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조류발전 시스템의 동력원이라고 할 수 있는 해저에 흐르는 조류의 속도는 주변 환경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으므로 이를 적절하게 제어하기 위해 발전시스템의 터빈주위에 쉬라우드가 설치되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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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철희, 이강희, 임진영, 채광수 (2009). 유입구 덕트설치에 따른 조류발전 성능 예측. 한국해양환경공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136-145.
조철희, 임진영, 이강희, 채광수, 노유호, 송승호 (2009). CFD를 이용한 수평축 조류발전 로터성능의 기초연구.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논문집, 2009-06-OE-001,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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