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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비즈니스를 위한 사이버공간의 가시성 증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mproving the Visibility of Cyber Spaces for Cyber Businesses 원문보기

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1 no.1, 2012년, pp.80 - 83  

최세일 (호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본 논문은 사이버공간의 가시성 개선 방안을 다루었다. 사이버비즈니스에 진출하고자 생각하는 많은 사업가들은 사이버공간의 비가시성 문제로 인하여, 사이버비즈니스 진출에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업자와 잠재고객 그리고 그 사이의 관계를 수학의 관계 개념을 도입하여 설명함으로서, 사이버공간의 가시성을 개선하고자 시도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사이버비즈니스 경쟁력의 핵심은 가시화의 극대화와 신뢰성임을 알게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the problems that entrepreneurs are facing while launching the cyber businesses. They are afraid of getting into cyber spaces due to the lack of visibilities. This paper adopts the relation concept in the mathematics to improve the visibility of cyber spaces. This research sho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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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물론 사이버 공간과 오프라인공간은 기본적으로 차이가 있지만, 사이버공간을 바라보는데 오프라인공간의 가시성을 활용하는 것은 쉬우면서도 효과적인 접근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5].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사이버공간을 오프라인공간에 비유하는 방법으로 사이버공간의 실체를 가시화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 다루는 가시화에 대한 연구는 업종 및 개인의 능력과 무관하게 사이버공간을 일관되고 가시적인 방법으로 인식하는 방법을 다룬다. 본 논문에서는 수학의 관계 개념을 도입하여 사이버공간의 가시성을 실체적으로 표현한다.
  • 다른 한편으로 어떤 기업가들은 사이버공간의 비가시성 때문에 사이버공간을 쉽게 생각한 나머지 성급하게 시작한 사이버비즈니스에서 큰 손실을 입고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이버공간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가들에게 객관적으로 사이버공간을 바라볼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기 위하여, 사이버 공간의 가시성 향상에 대하여 연구한다.
  • 본 논문에서 다루는 가시화에 대한 연구는 업종 및 개인의 능력과 무관하게 사이버공간을 일관되고 가시적인 방법으로 인식하는 방법을 다룬다. 본 논문에서는 수학의 관계 개념을 도입하여 사이버공간의 가시성을 실체적으로 표현한다. 특히, 사이버공간의 관계 개념을 오프라인공간의 관계와 비교, 표현함으로서 사이버공간의 가시성을 향상시킨다.
  • 사이버 공간에 진입하고자 계획하는 예비 사이버기업가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하여, 기업가 입장에서 바라봐야 할 사이버공간을 가시적으로 표현하고자 노력하였다. 가시화는 실체를 표현하는 가시화가 아니라, 기업과 고객 그리고 그 사이의 관계를 구체화하는 방법으로 나타내었다.
  • 사이버비즈니스를 시작하기 전에 사이버공간이 갖는 비가시성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생각해 보았다. 사이버공간에서 잠재고객을 어떻게 찾을 것인가, 나를 어떻게 가시화하여 노출시킬 것인가, 그리고 비가시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등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결론적으로 사이버공간에서 비즈니스의 핵심, 혹은 경쟁력의 핵심은 가시화의 문제의 극복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다.
  • 사이버공간의 대표적 성공기업인 Gmarket[10]과 옥션[11]을 기반으로 위에서 언급한 기업, 고객, 그리고 그 사이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본다. Gmarket은 오프라인공간의 벼룩시장과 같은 오픈마켓이다.
  • 사이버비즈니스를 시작하기 전에 사이버공간이 갖는 비가시성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생각해 보았다. 사이버공간에서 잠재고객을 어떻게 찾을 것인가, 나를 어떻게 가시화하여 노출시킬 것인가, 그리고 비가시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등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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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이버비즈니스 진출을 고려하고 있는 많은 기업가들이 사이버비즈니스 진출에 두려움을 가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사이버비즈니스 진출을 고려하고 있는 많은 기업가들이 사이버공간의 비가시성 때문에 사이버비즈니스 진출에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다른 한편으로 어떤 기업가들은 사이버공간의 비가 시성 때문에 사이버공간을 쉽게 생각한 나머지 성급하게 시작한 사이버비즈니스에서 큰 손실을 입고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이버공간을 오프라인공간에 비유하는 방법으로 가시화하는 이유는? 보편적으로 기업가들은 사이버비즈니스를 오프라인 비즈니스 관점에서 바라보고, 이해하려는 경향이 있다. 물론 사이버 공간과 오프라인공간은 기본적으로 차이가 있지만, 사이버공간을 바라보는데 오프라인공간의 가시성을 활용하는 것은 쉬우면서도 효과적인 접근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5].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사이버공간을 오프라인공간에 비유하는 방법으로 사이버공간의 실체를 가시화하고자 한다.
보편적으로 기업가들은 사이버 비즈니스를 어떻게 이해하려는 경향이 있는가? 보편적으로 기업가들은 사이버비즈니스를 오프라인 비즈니스 관점에서 바라보고, 이해하려는 경향이 있다. 물론 사이버 공간과 오프라인공간은 기본적으로 차이가 있지만, 사이버공간을 바라보는데 오프라인공간의 가시성을 활용하는 것은 쉬우면서도 효과적인 접근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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