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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국 대중소기업 프로젝트 협력 유형과 정책과제 : 기술, 마케팅 협력의 정책적 함의
Typology for Cooperative Relationship between Large and SMEs and Implication for Government Policy in Korea : Focused on technology and marketing Cooperation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2, 2012년, pp.25 - 36  

주시각 (한양대학교 대학원 컨설팅학과) ,  전상길 (한양대학교 ERICA 캠퍼스 경상대학 경영학부) ,  노진수 (한양대학교 대학원 컨설팅학과)

초록

지난 몇 년 간 정부의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그 실효성은 미미하였다. 또한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학계의 현실적 정책대안 연구도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대중소기업의 지속적인 동반성장을 위한 실질적인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가장 협력이 요구되는 기술협력과 마케팅협력을 중심으로 대중소기업간 프로젝트 협력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유형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젝트협력의 유형별 특정을 분석 한 뒤, 한국의 현실과 향후의 정책과제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위기에 처해있는 중소기업의 생존기반을 확보하고 동시에 대기업의 성장동력을 확보 할 수 있는 동반성장의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ver the last few years, despite the government's ongoing efforts for cooperative relationship between large firms and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SMEs), their effectiveness is limited. In addition, the academic researches for addressing practical policy alternatives are also insufficient.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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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이 점에 착안하여 대중소기업의 지속적인 동반성장을 위하여 무엇보다도 정부차원의 산업별, 기업별 협력이 가능한 프로젝트 즉 국가 신성장 동력 프로젝트, 해외기술 의존 프로젝트에 대한 공동 국내기술개발, 신규사업 프로젝트 등에 대한 사업화과정에 첫째, 대중소기업이 어떻게 프로젝트 협력을 하는지 기술협력관점과 마케팅관점에서 그 유형화를 연역적으로 시도 하고자 하며 둘째, 프로젝트협력의 유형별 특징을 분석하고 한국의 현실과 향후의 정책과제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과제를 통하여 위기에 처해 있는 중소기업의 생존기반을 확보하고 동시에 대기업 또한 동반 성장 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함으로서 글로벌 경쟁 하에서 국가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이론적 틀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연구 과제를 통하여 위기에 처해 있는 중소기업의 생존기반을 확보하고 동시에 대기업 또한 동반 성장 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함으로서 글로벌 경쟁 하에서 국가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이론적 틀을 제시하고자 한다.
  • 협력은 복잡성의 증가, 자율권의 감소, 정보의 불균형과 같은 부정적인 요인이 동반하는 반면, 신기술이나 신시장에 대한 접근, 제품과 서비스의 광범위한 제공능력, 공동연구 및 생산에서의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 기업의 경계를 초월한 지식에의 접근, 위험의 공유, 상호보완적인 기술의 접근 등을 제공한다[46]. 따라서 이러한 정의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도 대중소기업간 프로젝트 협력을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단위 사업 프로젝트를 통한 공동기술 개발 및 공동마케팅을 아우르는 전 과정을 협력관점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 관점이다[38][41][24]. 이와 관련하여 본 논문에서는 기술적 협력 측면과 시장적 협력 측면에서 대중소기업간 협력의 필요성을 논하고자 한다.
  • 방법이다. 지금까지의 논의를 바탕으로 공동 기술협력과 공동 마케팅협력을 이론적 접근기반으로 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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