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업의 윤리경영이 기업성과에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논리적으로 규명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윤리경영의 측정은 2004년부터 2009년까지 6년간 한국경제정의 연구소에서 발표된 윤리경영지수(KEJI지수)가 측정된 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윤리경영은 기업성과인 ROA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윤리경영을 더 잘 수행하는 기업들이 더 좋은 경제적 성과를 거둔다는 기존연구결과를 지지하는 결과이다. 둘째, 윤리경영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기업 지배구조의 조절효과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학문적으로는 윤리경영을 통한 명성효과(reputation effect)와 다시 이것이 기업성과에 영향을 주는 새로운 이론적 관점을 시사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실무적으로는 윤리경영을 강화하는 사회적 흐름에 대하여 비단, 사회적 활동만을 강화하는 것만이 아니라 그 배경의 윤리경영에 대한 중요성과 영향력을 인식하여 기업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윤리경영에 맞는 변화가 선행되어야 하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는 기업의 윤리경영이 기업성과에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논리적으로 규명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윤리경영의 측정은 2004년부터 2009년까지 6년간 한국경제정의 연구소에서 발표된 윤리경영지수(KEJI지수)가 측정된 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윤리경영은 기업성과인 ROA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윤리경영을 더 잘 수행하는 기업들이 더 좋은 경제적 성과를 거둔다는 기존연구결과를 지지하는 결과이다. 둘째, 윤리경영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기업 지배구조의 조절효과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학문적으로는 윤리경영을 통한 명성효과(reputation effect)와 다시 이것이 기업성과에 영향을 주는 새로운 이론적 관점을 시사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실무적으로는 윤리경영을 강화하는 사회적 흐름에 대하여 비단, 사회적 활동만을 강화하는 것만이 아니라 그 배경의 윤리경영에 대한 중요성과 영향력을 인식하여 기업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윤리경영에 맞는 변화가 선행되어야 하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This research has logically investigated and practically analyzed whether a firm's management ethics affect the firm's performance. The proxy measure of management of ethics is the KEJI Index score, the companies assessed with the KEJI, which is published over 6 years from 2004 to 2009 by the Econom...
This research has logically investigated and practically analyzed whether a firm's management ethics affect the firm's performance. The proxy measure of management of ethics is the KEJI Index score, the companies assessed with the KEJI, which is published over 6 years from 2004 to 2009 by the Economic Justice Institutein Korea. According to the analysis results, firstly, management of ethics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ROA firm performance, which supports the existing research results on that the firms that better manage ethics have a better economic performance. Secondly, we found interaction effects of corporate governa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anagement of ethics and firm's performance. One can say that these results bring a new theoretic perspective academically on the reputation effect through management of ethics, and how it affects the firm's performance. Also in practice, the results show not only how the management of ethics is done just for a social flow in enforcing the management of ethics, but also that it is important to make amendments according to the management of ethics by recognizing it's importance and influence on increasing the firm's performance.
This research has logically investigated and practically analyzed whether a firm's management ethics affect the firm's performance. The proxy measure of management of ethics is the KEJI Index score, the companies assessed with the KEJI, which is published over 6 years from 2004 to 2009 by the Economic Justice Institutein Korea. According to the analysis results, firstly, management of ethics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ROA firm performance, which supports the existing research results on that the firms that better manage ethics have a better economic performance. Secondly, we found interaction effects of corporate governa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anagement of ethics and firm's performance. One can say that these results bring a new theoretic perspective academically on the reputation effect through management of ethics, and how it affects the firm's performance. Also in practice, the results show not only how the management of ethics is done just for a social flow in enforcing the management of ethics, but also that it is important to make amendments according to the management of ethics by recognizing it's importance and influence on increasing the firm's perfor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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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윤리경영과 기업성과와의 관계가 유의한 정(+)의 관계로 보고, 기업지배구조의 조절 효과가 존재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는 개별국가의 경제효율성이나 단위 기업의 경영성과를 제고시키는데 있어 기업지배구조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윤리경영의 개념을 알아보고, 윤리경영이 기업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기업지배구조가 윤리경영과 기업성과사이에서 조절 효과가 있는지를 분석하여 윤리경영을 시행할 수 있도록 경영자의 적극적인 의지와 적정한 기업지배구조를 갖추도록 전 구성원에 대한 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윤리경영은 윤리규범과 윤리실천지침마련, 윤리경영전담부서설치 등 윤리경영을 실천할 기본적인 구조를 마련하고 윤리경영 실천에 대한 평가 교육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며 이러한 제도적 추진내용 이외에 다양한 실천사례를 통해 신뢰 받는 기업으로 거듭나고자 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기업의 윤리경영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력과 기업지배구조가 이들 사이에서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논리적으로 규명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윤리경영은 기업성과인 ROA에 정(+)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윤리경영을 더 잘 수행하는 기업들이 더 좋은 경제적 성과를 거둔다는 기존연구결과를 지지하는 결과이다.
가설 설정
가설 I. 기업의 윤리경영은 기업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와 같은 선행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도 선행연구를 확인하고자 기업의 윤리경영이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다음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1 단계에서는 ROA에 대하여 통제변수만을 투입하였다. 2 단계에서는 독립변수인 윤리경영지수를 추가하고, 3단계에서는 조절변수인 기업지배구조지수를, 4단계에서는 독립변수와 조절변수의 상호작용항을 투입하였다. 조절 효과 검증은 독립변수와 조절변수를 동시에 투입하여 나타난 3단계 회귀식의 R2와 4단계에서 독립변수와 조절변수의 상호작용항을 추가로 투입하면서 증가한 R2(4 R2)을 비교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하면,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았다.
KEJI 지수는 을 근거로 하여 기업 활동의 건전성, 공정성, 사회봉사기 여 도, 환경 보호만족도, 소비 자보호기 여 도, 종업 원 만족도, 경제발전기여도로 구분하여 측정된 점수이며, 이 점수의 총점을 분석에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경제정의연구소(KEJI)에서 매년 200개 기업에 대하여 기업 활동의 건전성, 공정성, 사회봉사기 여 도, 환경 보호만족도, 소비 자보호기 여 도, 종업 원 만족도, 경제발전기여도로 구분하여 측정하여 발표된 2004년에서 2009년까지 KEJI지수를 윤리지수로 하여 기업성과와 비교하였다. 2003년 이전의 윤리경영과 경영성과를 제외한 이유는 1997년 말 외환위기 이후 1998년에서 2003년까지의 기간은 기업구조조정기간으로 윤리경영과 기업성과가 안정적이라고 할 수 없기 때문이다.
ROA는 경영자가 이익을 창출하기 위하여 조달한 총자본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정도를 측정하는 재무비율이다. 여기서 순수한 영업효율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영업이익/총자산으로 측정하였다.
특히 Brenner & Molander[23]는 Baumhart의 견해를 실제 조직 차원에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의 주된 관심사는 윤리적 판단이 필요한 가상의 상황에 대해 경영자들은 어떤 견해를 가지고 있고, 동일 상황에 대해 다른 경영자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할 것으로 예상하는지 그리고 경영자의 윤리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인지 등을 질문하여 경영자의 윤리의식과 윤리상황에 대한 경영자의 행동을 분석하였다. 윤대혁[11]도 “윤리경영의 유형과 조직 특성이 조직구성원의 결과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서 윤리경영의 유형간에 결과 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리경영을 통해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기 위해 독립변수로 윤리경영(KEJI 지수)를 종속변수로 기업성과를 설정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모형은 [그림 1]과 같다.
분석하였다. 이러한 기준에 따라 2004년부터 2009 년까지 KEJI 데이터가 측정된 기업의 지배구조지수와 경영성과를 산출하였다.
통제변수로는 자산, 부채비율, 매출액대비 교육훈련비, 기업의 규모(종업원수)를 포함하였다. 기존의 연구를 보면 자산의 크기와 경영성과는 양의 관계를 가짐으로서 기업의 자산이 클수록 경영성과가 높게 나타났다 [7][33][35].
대상 데이터
KEJI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기업성과는 기업정보웨어하우스에서 해당기업의 ROA를 측정하여 분석에 이용하였다. 기업지배구조는 한국기업 지배구조개선지원 센터 (KCGIS)가 기업지배구조 모범규준에 기초하여 공개기업을 대상으로 작성한 데이터를 이용한다.
기업지배구조 평가는 한국기업지배구조개선지원센터 (KCGIS)가 기업지배구조 모범규준에 기초하여 공개기업을 대상으로 작성한 데이터를 이용한다. 즉 KO GIS의 상장기업 지배구조등급을 당해기업의 지배구조에 대한대용치로 사용한다.
기업성과는 기업정보웨어하우스에서 해당기업의 ROA를 측정하여 분석에 이용하였다. 기업지배구조는 한국기업 지배구조개선지원 센터 (KCGIS)가 기업지배구조 모범규준에 기초하여 공개기업을 대상으로 작성한 데이터를 이용한다.
본 연구는 윤리경영 그리고 기업의 경영성과 간에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고자 2004년부터 2009년까지 6년간 윤리 경영지수(KEJI지수)가 측정된 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이러한 기준에 따라 2004년부터 2009 년까지 KEJI 데이터가 측정된 기업의 지배구조지수와 경영성과를 산출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윤리경영 데이터는 ‘경제정의연구소’ 의 KEJI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기업성과는 기업정보웨어하우스에서 해당기업의 ROA를 측정하여 분석에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기업의 윤리경영은 기업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 I 을 검증하기 위해 윤리경영을 독립변수로 하고 ROA를 종속변수로 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표 3>과 같다.
또한 윤리경영과 기업성과간 기업지배구조의 조절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1 단계에서는 ROA에 대하여 통제변수만을 투입하였다.
이론/모형
경영성과는 대용치로 총자산이익율(ROA)를 이용하였다. ROA는 경영자가 이익을 창출하기 위하여 조달한 총자본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정도를 측정하는 재무비율이다.
본 연구에서 윤리경영은 한국경제정의 연구소의 KEJI 지수를 이용하여 측정한다. KEJI 지수는 <KEJI 시상자료집>을 근거로 하여 기업 활동의 건전성, 공정성, 사회봉사기 여 도, 환경 보호만족도, 소비 자보호기 여 도, 종업 원 만족도, 경제발전기여도로 구분하여 측정된 점수이며, 이 점수의 총점을 분석에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기업지배구조는 자산, 부채비율, 종업원수, 윤리경영지수와 자산은 부채비율, 종업원수, 윤리경영지수, 기업지배구조와 정 (+)의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부채비율과 종업 원수, 매출액 대 비 교육훈련비 간은 통계 적 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업원수와 매출액 대비 교육훈련비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사결정은 기업경영상의 모든 계층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이와 통합된 관점에서 윤리적 의사결정능력을 배양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1]. 둘째, 기업지배구조가 윤리경영과 기업성과사이에 조절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지배구조가 좋은 기업이 윤리경영의 실천이 높아지게 되고 결국 기업성과도 높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05)로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업지배구조는 기업의 윤리경영과 기업 성과 간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n는 채택되었다. 이는 곧 기업지배구조가 좋은 기업이 윤리경영의 실천이 높고 대체로 기업성과도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변수들간의 상관관계를 보면, EMEI는 CGI, ROA, 자산, 종업원수와 정(+)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으며 부채비율과은 부(-)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기업지배구조는 자산, 부채비율, 종업원수, 윤리경영지수와 자산은 부채비율, 종업원수, 윤리경영지수, 기업지배구조와 정 (+)의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윤리경영은 기업성과인 ROA에 정(+)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윤리경영을 더 잘 수행하는 기업들이 더 좋은 경제적 성과를 거둔다는 기존연구결과를 지지하는 결과이다. 국내기업들 중 윤리경영 도입에 눈에 띄는 성과를 낸 기업들은 최고경영자의 굳건한 의지로 CEO의 강력한 윤리경영 의지를 뒷받침하기 위한 윤리경영 전담부서를 설치하여 전사원을 대상으로 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기업지배구조 자체는 ROA(P=-.126, p>0.05) 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윤리경영과 기업지배구조의 상호작용항(0= .040, p<0.01) 이 ROA에 유의한 정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절효과 분석을 위해 ROA에 대해 통제변수, 독립변수, 조절변수를 투입한 후, 독립변수와 조절변수의 상호작용항을 추가함으로써 증가한 R2값은 .
2 단계에서는 독립변수인 윤리경영지수를 추가하고, 3단계에서는 조절변수인 기업지배구조지수를, 4단계에서는 독립변수와 조절변수의 상호작용항을 투입하였다. 조절 효과 검증은 독립변수와 조절변수를 동시에 투입하여 나타난 3단계 회귀식의 R2와 4단계에서 독립변수와 조절변수의 상호작용항을 추가로 투입하면서 증가한 R2(4 R2)을 비교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하면,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았다.
01) 이 ROA에 유의한 정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절효과 분석을 위해 ROA에 대해 통제변수, 독립변수, 조절변수를 투입한 후, 독립변수와 조절변수의 상호작용항을 추가함으로써 증가한 R2값은 .014 (p<0.05)로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업지배구조는 기업의 윤리경영과 기업 성과 간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n는 채택되었다.
그러나 부채비율과 종업 원수, 매출액 대 비 교육훈련비 간은 통계 적 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업원수와 매출액 대비 교육훈련비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대혁[11]도 “윤리경영의 유형과 조직 특성이 조직구성원의 결과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서 윤리경영의 유형간에 결과 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직무만족의 경우에는 솔선수범형이 가장 높았고, 조직몰입의 경우는 책임형, 비윤리적 행위는 책임형과 규범형의 윤리경영 형태에서 발생가능성이 낮게 나타났다. 최창명 .
회귀분석결과(모형 2) 윤리경영이 ROA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P=.O71, p<0.01)으로 나타났다. R2=.
후속연구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윤리경영데이터가 전문기관에서 측정하여 점수화한 데이터이기 때문에 본 연구의 외적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필수적인 다른 나라의 경우와 비교연구하기에 어렵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향후, 기업의 윤리경영과 관련된 데이터를 다양한 방법으로 수집하여 분석하는 시도들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비교연구하기에 어렵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향후, 기업의 윤리경영과 관련된 데이터를 다양한 방법으로 수집하여 분석하는 시도들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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