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9 no.2, 2012년, pp.33 - 40
노란 (청주대 대학원 건축공학과) , 정진주 (청주대 건축학과)
The number of foreign residents is expected to increase with the increase of international marriage in rural area and the avoidance of 3D jobs, which is also anticipated to cause various problems more serious. This kind of phenomenon will bring about the increase of the students from the multi-cult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다문화가정의 정의는 무엇인가? | 이러한 제한된 의미를 지니는 다문화가족지원법이 제정 되기 이전에 교육부는 2006년도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 지원 대책」에서 다문화가정을 ‘우리와 다른 민족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가정’으로 정의하였다. 이 정의는 국제결혼가정, 외국인근로자가정, 북한이탈주민(새터민)가정을 포함하는 개념이나 현재 국제결혼가정과 외국인근로자가정 자녀만을 다문화가정자녀교육 정책지원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 | |
교육부의「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 대책」의 목적은 무엇인가? | 교육부의「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 대책」은 2006년에 다문화가정 자녀의 증가 및 이들의 교육소외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작되어, 주로 다문화가정 학생 들의 한국어 및 (기초)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지원과 모든 학생의 다문화이해 제고를 위한 지원, 그리고 정책연구학교 운영 및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교재 및 프로그램 개발 지원 등의 업무를 추진하였다. 이후 2008년 하반기, 교육과학기술부는「다문화가정 학생 교육지원 중장기 계획(2008-2012년)」을 수립하게 되었으며, 이 계획에서는 추진과제의 영역으로 다문화가정 학생의 한국어․기초학력 향상, 다문화교육 기반 구축, 다문화이해 제고 및 확산 외에 다문화가정 학부모의 교육역량 강화를 추가하였다. | |
다문화가정 학생 교육지원 중장기 계획(2008-2012년)이 과거의 계획과 다른점은 무엇인가? | 이후 2008년 하반기, 교육과학기술부는「다문화가정 학생 교육지원 중장기 계획(2008-2012년)」을 수립하게 되었으며, 이 계획에서는 추진과제의 영역으로 다문화가정 학생의 한국어․기초학력 향상, 다문화교육 기반 구축, 다문화이해 제고 및 확산 외에 다문화가정 학부모의 교육역량 강화를 추가하였다. 이전의 계획이 학생지원에만 주력했던 단기 정책 추진계획이었다면, 새로운 계획은 다문화가정 학부모의 사회적 역량강화를 정책 내용에 포함하고, 정책의 지속적인 추진을 보장한 계획이라 할 수 있다.3) |
행정안전부, 외국인주민 현황 조사결과 보도자료, 2011
행정안전부, 2011년 지방자치단체 외국인주민 현황 조사결과, 2011
한국교육개발원, 다문화가정 학생의 교육지원을 위한 정책 및 실천방안 모색, 201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