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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지역 초등학교의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공간 특성 연구
A Study of Spacial Traits for the Stud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in Elementary Schools in North Chungcheong Province 원문보기

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9 no.2, 2012년, pp.33 - 40  

노란 (청주대 대학원 건축공학과) ,  정진주 (청주대 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umber of foreign residents is expected to increase with the increase of international marriage in rural area and the avoidance of 3D jobs, which is also anticipated to cause various problems more serious. This kind of phenomenon will bring about the increase of the students from the multi-cult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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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현황을 조사·연구하는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현재 그 재학 비중이 가장 높은 초등학교로 학교 급의 범위를 정하고 그 지역은 충청북도의 7개 지역으로 한정하며, 교육청의 자료를 바탕으로 지역별로 다문화가정 출신 학생수가 가장 많은 학교 1개교를 선정하여 조사한다.
  • 도서관에 다문화 코너를 만들어 다문화와 관련된 책들과 다른 나라의 서적들을 접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다. 또한 코너 근처에 학생들이 모여 토론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두었다.
  • 본 연구에서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국한되어 있는 다문화 가정 학생들에 대한 지원을 학교 시설적인 면으로 확대하여 현재 다문화가정 학생들을 위하여 학교 시설을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를 조사하여 향후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수가 더욱 늘어날 경우에 학교 시설이 어떠한 대비를 하여야 하는지를 연구함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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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가정의 정의는 무엇인가? 이러한 제한된 의미를 지니는 다문화가족지원법이 제정 되기 이전에 교육부는 2006년도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 지원 대책」에서 다문화가정을 ‘우리와 다른 민족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가정’으로 정의하였다. 이 정의는 국제결혼가정, 외국인근로자가정, 북한이탈주민(새터민)가정을 포함하는 개념이나 현재 국제결혼가정과 외국인근로자가정 자녀만을 다문화가정자녀교육 정책지원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
교육부의「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 대책」의 목적은 무엇인가? 교육부의「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 대책」은 2006년에 다문화가정 자녀의 증가 및 이들의 교육소외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작되어, 주로 다문화가정 학생 들의 한국어 및 (기초)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지원과 모든 학생의 다문화이해 제고를 위한 지원, 그리고 정책연구학교 운영 및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교재 및 프로그램 개발 지원 등의 업무를 추진하였다. 이후 2008년 하반기, 교육과학기술부는「다문화가정 학생 교육지원 중장기 계획(2008-2012년)」을 수립하게 되었으며, 이 계획에서는 추진과제의 영역으로 다문화가정 학생의 한국어․기초학력 향상, 다문화교육 기반 구축, 다문화이해 제고 및 확산 외에 다문화가정 학부모의 교육역량 강화를 추가하였다.
다문화가정 학생 교육지원 중장기 계획(2008-2012년)이 과거의 계획과 다른점은 무엇인가? 이후 2008년 하반기, 교육과학기술부는「다문화가정 학생 교육지원 중장기 계획(2008-2012년)」을 수립하게 되었으며, 이 계획에서는 추진과제의 영역으로 다문화가정 학생의 한국어․기초학력 향상, 다문화교육 기반 구축, 다문화이해 제고 및 확산 외에 다문화가정 학부모의 교육역량 강화를 추가하였다. 이전의 계획이 학생지원에만 주력했던 단기 정책 추진계획이었다면, 새로운 계획은 다문화가정 학부모의 사회적 역량강화를 정책 내용에 포함하고, 정책의 지속적인 추진을 보장한 계획이라 할 수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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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행정안전부, 외국인주민 현황 조사결과 보도자료, 2011 

  2. 행정안전부, 2011년 지방자치단체 외국인주민 현황 조사결과, 2011 

  3. 한국교육개발원, 다문화가정 학생의 교육지원을 위한 정책 및 실천방안 모색,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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