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동주택의 소형 열병합발전설비의 최적 운전제어 원문보기

설비저널 = The magazine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v.41 no.5, 2012년, pp.38 - 44  

김봉신 ((주)태영건설 플랜트사업본부) ,  김영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축학부)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입주자 측면에서는 요금부담의 감소와 더불어 발전 폐열을 24시간 연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지역난방방식과 비슷한 연속난방의 효과와 하절기에도 급탕을 마음대로 사용하는 편의성을 누릴 수 있다. 본 고에서는 이러한 소형열병합발전설비의 설치사례를 바탕으로 에너지비용 절감량과 최적설치용량 및 최적운전제어에 대하여 소개하려고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동주택에서 소형열병합발전설비의 적용 목적은 무엇인가? 소형열병합발전설비는 발전에 필요한 투입된 에너지 중 발전 후 버려지는 에너지를 회수하여 온열로 사용함으로써 30% 전후의 발전효율을 발전효율과 폐열회수 효율을 더한 종합효율이 70~90%가 되게 하는 설비이며, 초기투자비를 고려하여 경제성을 검토한 후 적용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그러나 공동주택에 적용하는 소형열병합발전설비의 경우에는 에너지비용 즉 전기요금 및 난방용 가스요금 절감을 도모하여 분양성을 높이는 목적으로 설치하게 되므로 초기투자비 회수에 의한 경제성보다도 에너지 비용 절감의 크기가 더 중요하다. 더불어 소형열병합발전설비의 적용은 공동주택의 초고층화, 고급화, 주상복합시설의 증가 등으로 세대의 전력사용량 및 공용전력이 늘어나는 추세에 따라 대형 발전소를 지어야 하는 국가의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분산형 전원공급설비이고, 클린에너지의 사용으로 배출가스 오염을 줄이고, 에너지효율 향상으로 에너지 사용량을 줄일 수 있는 친환경설비이기도 하다.
소형열병합발전설비는 어떤 설비인가? 소형열병합발전설비는 발전에 필요한 투입된 에너지 중 발전 후 버려지는 에너지를 회수하여 온열로 사용함으로써 30% 전후의 발전효율을 발전효율과 폐열회수 효율을 더한 종합효율이 70~90%가 되게 하는 설비이며, 초기투자비를 고려하여 경제성을 검토한 후 적용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그러나 공동주택에 적용하는 소형열병합발전설비의 경우에는 에너지비용 즉 전기요금 및 난방용 가스요금 절감을 도모하여 분양성을 높이는 목적으로 설치하게 되므로 초기투자비 회수에 의한 경제성보다도 에너지 비용 절감의 크기가 더 중요하다.
소형열병합발전설비의 적용 여부는 무엇을 검토한 후 결정하게 되는가? 소형열병합발전설비는 발전에 필요한 투입된 에너지 중 발전 후 버려지는 에너지를 회수하여 온열로 사용함으로써 30% 전후의 발전효율을 발전효율과 폐열회수 효율을 더한 종합효율이 70~90%가 되게 하는 설비이며, 초기투자비를 고려하여 경제성을 검토한 후 적용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그러나 공동주택에 적용하는 소형열병합발전설비의 경우에는 에너지비용 즉 전기요금 및 난방용 가스요금 절감을 도모하여 분양성을 높이는 목적으로 설치하게 되므로 초기투자비 회수에 의한 경제성보다도 에너지 비용 절감의 크기가 더 중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