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발전설비 정비서비스의 품질과 비용이 고객가치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and Costs of Power Plant Maintenance Services on Customer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0 no.1, 2012년, pp.73 - 87  

이진호 (숭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김종훈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유한주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vious researches have addressed the importance of service quality, customer perceived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but the precise nature of the interrelationship that exist between these constructs still remains a key issue. This study extend the previous researches by developing a conc...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B2B에 속하는 발전설비 정비서비스를 중심으로 고객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인 서비스 품질 이외에 비용을 동시에 고려하여 이들이 고객가치, 고객만족과 어떠한 영향관계에 있는지를 밝혀 보고자 한다. 또한 기존의 연구가 고객이 인지하는 가치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고객의 기대가치라는 구성개념을 추가하여 이것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과 결과요인과의 관계가 어떠한지를 규명해 볼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B2B에 속하는 발전설비 정비서비스를 중심으로 고객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인 서비스 품질 이외에 비용을 동시에 고려하여 이들이 고객가치, 고객만족과 어떠한 영향관계에 있는지를 밝혀 보고자 한다. 또한 기존의 연구가 고객이 인지하는 가치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고객의 기대가치라는 구성개념을 추가하여 이것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과 결과요인과의 관계가 어떠한지를 규명해 볼 것이다.
  • 발전설비 정비서비스를 대상으로 하는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단일 차원적 접근에 입각하여 품질과 비용이 고객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일반적으로 고객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이 제시되고 있지만 편익과 비용 관점의 연구가 가장 빈번하게 검증된 바 있으며(Blocker, 2011), 둘째, 생산비용의 15% ~ 40%를 점유하는 것으로 알려진 정비의 관리 목적이 불시 정지에 따른 부정적 효과를 감소시키고 최소의 비용으로 생산시스템 이용도를 극대화하는 것이므로 품질과 비용이 고객가치를 결정짓는 핵심적인 요인이라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Löfsten, 2000).
  • 공급자 시장에 대한 적극적인 모니터링을 강화하면 취득비용은 증가하지만 입찰 등을 통해 직접비용은 줄일 수 있으며 공급업체 수 증가에 따른 생산과정에서의 변이 증가로 운영비용이 증가된다고 할 수 있다. 이들 연구자들은 미국과 독일의 500여개에 달하는 구매회사를 대상으로 실증조사를 실시하여 제품 품질이 전체적으로 비용을 낮춘다는 사실 등을 밝혔으며, 이러한 각각의 비용을 낮춰서 가치를 창출하는 공급자로부터 더 많은 것을 구매하고자 한다고 주장하였다.
  • 본 연구는 앞서 살펴 본 이론적 연구들을 토대로 하여 <그림 1>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이를 통해 정비서비스의 품질과 비용이 고객의 기대가치와 인지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밝혀보고자 한다. 또한 고객의 기대가치와 인지가치, 그리고 이 두 변수간의 갭이 고객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이를 통해 정비서비스의 품질과 비용이 고객의 기대가치와 인지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밝혀보고자 한다. 또한 고객의 기대가치와 인지가치, 그리고 이 두 변수간의 갭이 고객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발전설비 정비서비스와 같은 B2B 서비스 분야에 있어서 서비스 품질과 비용, 고객가치와 고객만족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었으며 서비스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서비스 품질 뿐만 아니라 비용을 동시에 고려하고 고객이 기대하는 가치라는 구성개념을 새롭게 추가하여 연구의 지평을 넓히고자 시도하였다.

가설 설정

  • Blocker(2011)는 문화적 배경이 다른 5개국을 대상으로 연구하여 품질이 고객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따라서 이를 토대로 정비서비스의 경우에도 품질이 고객의 기대가치와 인지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 H 1 : 정비서비스 품질은 고객의 기대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2 : 정비서비스 품질은 고객의 인지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비용을 직접비용과 취득비용, 운영비용으로 분류하고 이들이 고객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Ulaga & Eggert(2006)의 연구와 Blocker(2011)의 연구에서는 비용과 고객가치 간에 부정적인 관계가 밝혀졌다. 따라서 이와 같은 연구 결과들을 기초로 정비서비스 비용은 고객가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 H 3 : 정비서비스 비용은 고객의 기대가치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4 : 정비서비스 비용은 고객의 인지가치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993)은 기대와 인지와의 관계를 밝히면서 어떠해야 한다는 기대(s- 기대)를 높게 가지면 인지된 서비스를 낮게 평가하는 반면 어떠할 것이라는 기대(w-기대)는 인지된 서비스 평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는데 w-기대를 토대로 고객의 기대가치를 측정한 본 연구에서는 기대가치와 인지가치 간에 긍정적인 관계를 가설로 설정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고객의 기대가치와 인지가치는 모두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고객의 기대가치를 별도로 구분하여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는 찾아보기 어렵지만, 고객이 자신들의 인식에 기초해서 제품의 성과에 대한 기대를 갖는다는 주장(van der Haar et al.
  • H 5 : 고객의 기대가치는 고객의 인지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6 : 고객의 기대가치는 고객만족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7 : 고객의 인지가치는 고객만족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8 : 고객의 인지가치와 기대가치의 갭(gap)은 고객만족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치계층론에서는 고객 가치를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Sanchez-Fernandez & Iniesta-Bonillo(2007)의 분류에 따르면 다차원적 연구에는, 1) 고객이 인지하는 가치는 특성, 결과, 원하는 최종 상태라는 3단계 가치 계층이 수단-목적 관계를 이루고 있다는「가치계층론」, 2) 목적 달성의 수단으로서 이성적 측면이 강조되는 가치와 엔터테인먼트 요소가 강한 감정적 측면을 강조하는 가치로 분류하는「실용적/쾌락적 가치론」, 3) 구매의 이성적 측면, 소비의 물리적 측면, 고객의 감정적 측면 등 세 가지 가치 차원을 고려하는「가치철학론 (axiology)」, 4) 상호 독립적인 실용적, 사회적, 감정적, 인식적, 상황적 가치의 유형들이 특정 선택상황에서 차별적으로 기여한다는「소비-가치론」, 5) 수단성·자기지향성·주도성 등 3가지 차원에서의 이분법에 기초하여 8가지 유형의 가치를 나누고 이러한 유형의 가치가 다양한 정도로 동시에 발생한다는「가치유형론」이 포함된다.
“우월한 고객가치를 창출하여 높은 가치를 지닌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조직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 는 문장에서 조직 관점의 고객가치는 무엇인가? 그중 대표적인 것이 조직의 관점에서 사용되느냐 고객 지향적 관점에서 사용되느냐 하는 것이다. “우월한 고객가치를 창출하여 높은 가치를 지닌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조직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 는 주장을 예로 들면, 뒤에 표현된 두 가지 가치 개념은 조직의 관점에서 보는 가치로서, ‘높은 가치의 고객’은 각각의 고객이 조직에 얼마나 금전적 가치가 있느냐는 고객생애가치(customer lifecycle value)를 염두에 둔 것이며 ‘조직의 가치’는 조직의 오너에 대한 가치를 계량화한 것이다. 반면 ‘우월한 고객가치’는 조직의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가를 파악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하여 이를 제공한다는 고객 지향적 개념을 담고 있다(Woodruff, 1997).
SERVQUAL 모형에서 서비스 품질을 구성하고 있는 다섯가지 차원은 무엇인가? (1988)은 서비스 품질이 기대와 실제 성과수준 인식 간의 차이에 달려 있다고 보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SERVQUAL 모형을 개발하였다. 서비스 품질은 신뢰성, 대응성, 공감성, 확신성, 유형성이라는 다섯 가지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 신뢰성 차원은 서비스 결과가 약속된 것과 일치하는지 여부를 평가하는 것이고 나머지 4개 차원은 서비스의 전달 과정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이를 토대로 이들은 22개 항목을 측정도구로 제시하고 실증적인 분석을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3)

  1. 김연성, 박영택, 서영호, 유왕진, 유한주, 이동규(2007), 서비스경영, 법문사. 

  2. 박의정, 유한주, 송광석(2011), "서비스 제공자와 서비스 이용자 간의 서비스품질에 관한 인식 차이 연구-대학행정서비스를 중심으로", 품질경영학회지, 39권, 11호, pp. 78-89. 

  3. 박종오, 박인선, 양창수(2010), "자동차 정비서비스의 품질이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11권, 5호, pp. 175-197. 

  4. 서창적, 권영훈(2001), "서비스 고객의 정성적 품질비용 측정 및 가치지각에의 영향력에 관한 연구", 품질경영학회지, 29권, 1호, pp. 61-84. 

  5. 조철호, 강병서(2007), "블로그 서비스품질이 서비스 가치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싸이월드를 중심으로", 품질경영학회지, 35권, 1호, pp.35-51. 

  6. 현경석, 한진수(2010), "호텔 서비스의 고객가치가 고객만족 및 구매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11권, 5호, pp.199-216. 

  7. Agawal, S. and Teas, R. K.(2001), "Perceived value: Mediating role of perceived risk", Journal of Marketing Theory and Practice, Vol. 9, No. 4, pp. 1-14. 

  8. Anderson, E. W. and Fornell, C.(1994), "A customer satisfaction research prospectus", in Service Quality : New Directions in Theory and Practice, Rust R. T. and Oliver, R. L.(Eds.), Sage Publications, CA, pp. 241-268. 

  9. Anderson, J. C. and Gerbing, D. W.(198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Vol. 103, No. 3, pp. 411-423. 

  10. Blocker, C. P.(2011), "Modeling customer value perceptions in cross-cultural business market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64, No. 5, pp. 533-540. 

  11. Bagozzi, R. P.(1992), "The self regulation of attitudes, intentions, and behavior", Social Psychology Quarterly, Vol. 55, No.2, pp.178-204. 

  12. Boulding, W., Karla, A., Staelin, R. and Zeithaml, V. A.(1993), "A dynamic process model of service quality: From expectations to behavioral intent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30, No. 1, pp. 7-27. 

  13. Buttle, F.(1996), "SERVQUAL : Review, critique, research agenda",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 30, No. 1, pp. 8-32. 

  14. Cannon, J. P. and Homburg, C.(2001), "Buyer-supplier relationships and customer firm costs", Journal of Marketing, Vol. 65, No. 1, pp. 29-43. 

  15. Chang, H. H., Wang, Y. H. and Yang, W. Y.(2009), "The impact of e-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on e-marketing: Moderating effect of perceived value", Total Quality Management, Vol. 20, No. 4, pp. 423-443. 

  16. Cronin, J. J. and Taylor, S. A.(1994), "SERVPERF versus SERVQUAL: Reconciling performance-based and perceptions-minus-expectations measurement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Vol. 58, No. 1, pp. 125-131. 

  17. Cronin, J. J., Brady, M. K., Brand, R. R., Hightower, R. Jr. and Shemwell, D. J.(1997), "A cross-sectional test of the effect and conceptualization of service value", The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 11, No, 6, pp. 375-391. 

  18. Cronin, J. J., Brady, M. K. and Hult, G. T. M.(2000), "Assessing the effects of quality,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on customer behavioral intentions in service environments", Journal of Retailing, Vol. 76, No. 2, pp. 193-218. 

  19. Desarbo, W. S., Jedidi, K., and Sinha, I.(2001), "Customer value analysis in a heterogeneous market",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 22, No. 9, pp. 845-857. 

  20. Dodds, W. B., Monroe, K. B. and Grewal, D.(1991), "Effects of price, brand, and store information on buyers' product evaluat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28, No. 3, pp. 307-319. 

  21. Eggert, A. and Ulaga, W.(2002), "Customer perceived value: A substitute for satisfaction in business markets?", Journal of Business & Industrial Marketing, Vol. 17, No. 2, pp. 107-118. 

  22. Fombrun, C. J., Gardberg, N. A. and Sever, J. W.(2000), "The reputation quotient: A multistakeholder measure of corporate reputation", The Journal of Brand Management, Vol. 7, No. 4, pp. 241-255. 

  23. Fornell, C., Johnson, M. D., Anderson, E. W., Cha, J. and Bryant, B. E.(1996), "The American customer satisfaction index: Nature, purpose, and findings", Journal of Marketing, Vol. 60, No. 4, pp. 7-18. 

  24. Fornell, C. and Larcker, D. F.(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ed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8, No. 1, pp. 39-50. 

  25. Fornell, C. and Yi, Y.(1992), "Assumptions of the two-step approach to latent variable modeling", Sociological Methods & Research, Vol. 20, No. 3, pp. 291-300. 

  26. Foster, S. T.(2010), Managing Quality, 4th ed., Pearson Prentice Hall, NJ. 

  27. Gardial, S. F., Clemons, D. S., Woodruff, R. B., Schumann, D. W. and Burns, M. J.(1994), "Comparing consumers' recall of prepurchase and postpurchase evaluation experiences", Journal of Consumer Reserach, Vol. 20, No. 4, pp. 548-560. 

  28. Hu, H. H., Kandampully, J. and Juwaheer, T. D.(2009), "Relationships and impacts of service quality, perceived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image: An empirical study", The Service Industries Journal, Vol. 29, No. 2, pp. 111-125. 

  29. Huber, F., Herrmann, A. and Henneberg, S. C. (2007), "Measuring customer value and satisfaction in services transactions, scale development, validation and cross-cultural comparison",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Vol. 31, No. 6, pp. 554-564. 

  30. Hurley, R. H. and Estelami, H.(1998), "Alternative indices for monitoring custo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A comparative evaluation in a retail context",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26, No. 3, pp. 201-221. 

  31. Ismail, H. and Khatibi, A.(2004),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ption of value and price and customer satisfaction: The case of Malaysian telecommunication industry", The Journal of American Academy of Business, Vol. 4, pp. 309-313. 

  32. Kim Wan Siu, G., Bridge, A. and Skitmore, M.(2001), "Assessing the service quality of building maintenance providers : Mechanical and engineering services", Construction Management and Economics, Vol. 19, pp. 719-726. 

  33. Lai, W. T. and Chen, C. F.(2011), "Behavioral intentions of public transit passengers-The roles of service quality,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involvement", Transport Policy, Vol. 18, pp. 318-325. 

  34. Lam, S. Y., Shankar, V. and Murthy, M. K. E. B.(2004), "Customer value, satisfaction, loyalty, and switching costs: An illustration from a business- to-business service context",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32, No. 3, pp. 293-311. 

  35. Lapierre, J., Filiatrault, P. and Chebat, J. C.(1999), "Value strategy rather than quality strategy: A case of business-to-business professional servic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45, No. 2, pp. 235-246. 

  36. Lofsten, H.(2000), "Measuring maintenance performance- in search for a maintenance productivity index",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Vol. 63, pp. 47-58. 

  37. Natalisa, D. and Subroto, B.(1998), "Effect of management commitment on service quality to increase customer satisfaction of domestic airlines in Indonesia", Singapore Management Review, Vol. 25, No. 1, pp. 85-104. 

  38. Newman, R. G.(1988), "Single source qualification", Journal of Purchasing and Material Management, Vol. 24, No. 2, pp. 10-17. 

  39. Oke, S. A., Ayomoh, M. K. O. and Oyedokun, I. O.(2007), "An approach to measuring the quality of maintenance performance", IMA Journal of Management Mathematics, Vol. 18, No. 1, pp. 17-32. 

  40. Parasuraman, A., Zeithaml, V. A. and Berry, L. L.(1988),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 64, No. 1, pp. 12-40. 

  41. Sanchez-Fernandez, R. and Iniesta-Bonillo, M. A.(2007), "The Concept of perceived value: A systematic review of the research", Marketing Theory, Vol. 7, No. 4, pp. 427-451. 

  42. Saravanan, R. and Rao, K. S. P.(2007), "Measurement of service quality from the customer's perspective-an empirical study", Total Quality Management, Vol. 18, No. 4, pp. 435-449. 

  43. Sureshchandar, G. S., Rajendran, C. and Anantharaman, R. N.(2002), "Determinants of customer-perceived service quality: A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approach",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ol. 16, No. 1, pp. 9-34. 

  44. Sureshchandar, G. S., Rajendran, C. and Kamalanabhan, T. J.(2001), "Customer perceptions of service qulity: A critique", Total Quality Management, Vol. 12, No. 1, pp. 111-124. 

  45. Tam, J. L. M.(2004), "Customer satisfaction, service quality and perceived value: An integrated model",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Vol. 20, pp. 897-917. 

  46. Terblanche, N. S. and Boshoff, C.(2010), "Quality, value, satisfaction and loyalty amongst race groups : A study of customers in the South African fast food industry", South African Journal of Business Managements, Vol. 41, No. 1, pp. 1-9. 

  47. Ulaga, W. and Eggert, A.(2006), "Value-based differentiation in business relationships: Gaining and sustaining key supplier status", Journal of Marketing, Vol. 70, No. 1, pp. 119-136. 

  48. van der Haar, J. W., Kemp, R. G. M. and Omta, O.(2001), "Creating value that cannot be copied",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 30, No. 8, pp. 627-636. 

  49. Varki, S. and Colgate, M.(2001), "The role of price perceptions in an integrated model of behavioral intentions", Journal of Service Research, Vol. 3, No. 3, pp. 232-240. 

  50. Walsh, G. and Beatty, S. E.(2007), "Customer-based corporate reputation of a service firm: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35, No. 1, pp. 127-143. 

  51. Wang, Y. S.(2008), "Assessing e-commerce systems success: A respecification and validation of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S success", Information Systems Journal, Vol. 18, No. 5, pp. 529-557. 

  52. Woodruff, R. B.(1997), "Customer value: The next source for competitive advantag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25, No. 2, pp. 139-153. 

  53. Zeithaml, V. A.(1988),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Vol. 52, No. 3, pp. 2-22.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