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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0 no.1, 2012년, pp.73 - 87
이진호 (숭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김종훈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유한주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The previous researches have addressed the importance of service quality, customer perceived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but the precise nature of the interrelationship that exist between these constructs still remains a key issue. This study extend the previous researches by developing a co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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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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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계층론에서는 고객 가치를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 Sanchez-Fernandez & Iniesta-Bonillo(2007)의 분류에 따르면 다차원적 연구에는, 1) 고객이 인지하는 가치는 특성, 결과, 원하는 최종 상태라는 3단계 가치 계층이 수단-목적 관계를 이루고 있다는「가치계층론」, 2) 목적 달성의 수단으로서 이성적 측면이 강조되는 가치와 엔터테인먼트 요소가 강한 감정적 측면을 강조하는 가치로 분류하는「실용적/쾌락적 가치론」, 3) 구매의 이성적 측면, 소비의 물리적 측면, 고객의 감정적 측면 등 세 가지 가치 차원을 고려하는「가치철학론 (axiology)」, 4) 상호 독립적인 실용적, 사회적, 감정적, 인식적, 상황적 가치의 유형들이 특정 선택상황에서 차별적으로 기여한다는「소비-가치론」, 5) 수단성·자기지향성·주도성 등 3가지 차원에서의 이분법에 기초하여 8가지 유형의 가치를 나누고 이러한 유형의 가치가 다양한 정도로 동시에 발생한다는「가치유형론」이 포함된다. | |
“우월한 고객가치를 창출하여 높은 가치를 지닌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조직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 는 문장에서 조직 관점의 고객가치는 무엇인가? | 그중 대표적인 것이 조직의 관점에서 사용되느냐 고객 지향적 관점에서 사용되느냐 하는 것이다. “우월한 고객가치를 창출하여 높은 가치를 지닌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조직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 는 주장을 예로 들면, 뒤에 표현된 두 가지 가치 개념은 조직의 관점에서 보는 가치로서, ‘높은 가치의 고객’은 각각의 고객이 조직에 얼마나 금전적 가치가 있느냐는 고객생애가치(customer lifecycle value)를 염두에 둔 것이며 ‘조직의 가치’는 조직의 오너에 대한 가치를 계량화한 것이다. 반면 ‘우월한 고객가치’는 조직의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가를 파악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하여 이를 제공한다는 고객 지향적 개념을 담고 있다(Woodruff, 1997). | |
SERVQUAL 모형에서 서비스 품질을 구성하고 있는 다섯가지 차원은 무엇인가? | (1988)은 서비스 품질이 기대와 실제 성과수준 인식 간의 차이에 달려 있다고 보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SERVQUAL 모형을 개발하였다. 서비스 품질은 신뢰성, 대응성, 공감성, 확신성, 유형성이라는 다섯 가지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 신뢰성 차원은 서비스 결과가 약속된 것과 일치하는지 여부를 평가하는 것이고 나머지 4개 차원은 서비스의 전달 과정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이를 토대로 이들은 22개 항목을 측정도구로 제시하고 실증적인 분석을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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