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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콘크리트 슬래브 궤도상의 균열과 TQI 상관성 분석
Correlation Analysis Between Crack and TQI in RC Slab Track 원문보기

한국재난관리표준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ocietal Security, v.5 no.2, 2012년, pp.71 - 79  

권세곤 (군산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미연 ((주)승화기술정책연구소) ,  김두기 (군산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재학 ((주)승화기술정책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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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철도궤도 건설 전 구간에서 자갈도상이 아닌 콘크리트 슬래브 궤도가 시공되고 있다. 이는 자갈도상의 특성상 지속적인 유지보수가 필요하다 보니 늘어나는 유지관리비용을 감당하기 어려워지게 되어 결국 대안으로 선택한 것이 콘크리트 슬래브인 것이다. 그러나 콘크리트의 수화열 반응과 온도 수축균열등의 영향으로 콘크리트 슬래브 궤도상의 유지관리 문제점이 점점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궤도틀림을 평가하는 TQI값의 특성과 균열이 TQI에 미치는 현황관계를 조사하였으며 TQI값과 슬래브 궤도상의 균열진전과의 관계분석을 통해 이 값들의 상관성 정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궤도틀림만을 분석하여 유지관리 의사결정에 반영하는 현행방법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균열을 고려한 평가지표의 개발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n the total railroad construction field, the concrete slab track is adapted, not ballast track. Because the ballast track have the characteristics doing the ongoing maintenance and difficult to handle increasing maintenance costs, eventually the concrete slab track is selected as an alt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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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미 연방철도국에서의 궤도품질평가기법은 궤도의 실측길이를 활용한 방법으로 궤도세그먼트의 이론상 길이를 기준으로 실측길이의 비율을 측정하여 표면의 굴곡 및 거침정도를 평가하여 TQI를 산정하는 방법이며 이 경우 궤도 검측데이터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게 된다. 그러나 TQI에 기준한 궤도틀림의 경우 궤도상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과거기록과 현재 검측 기록에 의한 차이만을 비교하고 있다보니 근본적인 원인분석에 의한 궤도관리방법이 아니라고 판단되어 본 연구에서는 궤도틀림의 근본원인과 균열과의 상관성을 분석하여 궤도품질관리의 실제적인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도상 궤도 균열 발생 현황 분석을 위하여 00선에 부설된 침목매립식 콘크리트궤도를 대상으로 2006~2011년도 매년 정기적으로 시행한 콘크리트 도상 궤도 정밀점검 결과를 토대로 균열 발생 현황 분석을 시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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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궤도품질의 특성을 평가하는 방법은 어떤 종류가 있는가? 궤도 품질을 평가하는 기준인 TQI방법은 궤도틀림을 예측하는 방법으로 궤도의 속성이나 특성별로 동질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각각의 일정 구간별로 궤도 품질 상태를 확인하여 궤도 품질지수(TQI:Track Quality Index)를 만들어내게 된다. 이러한 궤도품질의 특성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Peak Value방법, 유의수준(P-Value)기법, 그리고 표준 편차 방법 등이 있다. Peak Value방법은 검측된 궤도틀림 자료를 보수기준으로 직접 활용하는 방법이며 유의수준(P-Value)기법은 구간별 궤도틀림을 관리하는 기법으로 궤도의 품질상태를 나타내는 기준으로 3 mm이상 발생하는 비율을 고려하여 관리하는 방법이다.
유의수준(P-Value)기법은 어떤 방법인가? 이러한 궤도품질의 특성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Peak Value방법, 유의수준(P-Value)기법, 그리고 표준 편차 방법 등이 있다. Peak Value방법은 검측된 궤도틀림 자료를 보수기준으로 직접 활용하는 방법이며 유의수준(P-Value)기법은 구간별 궤도틀림을 관리하는 기법으로 궤도의 품질상태를 나타내는 기준으로 3 mm이상 발생하는 비율을 고려하여 관리하는 방법이다.
콘크리트도상 궤도의 장점은? 콘크리트도상 궤도란 자갈도상궤도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궤도기술발전을 꾀하고자 유럽, 일본등 철도선진국에서 나름대로의 형식을 개발하여 왔으며 이는 대부분 레일을 지지하는 침목을 도상 콘크리트 속에 매입하거나 레일 자체를 콘크리트 슬래브에 직접 체결하는 구조로서 별도의 탄성대책과 함께 부설 되어 왔다. 이 형식은 자갈 도상 궤도에 비하여 건설비가 고가이고 시공에 정밀을 요하지만 궤도의 강성을 높여 건설 후 유지보수비를 대폭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잦은 보수작업 없이도 지속적으로 승객에게 쾌적한 승차감을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러한 궤도의 유지보수 의사결정의 중요한 기준으로 활용되는 것으로 궤도 품질을 평가하는 TQI 방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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