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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속조건 힘 설계기법을 이용한 강체와 스트링의 위상 최적설계
Topology Design of Rigid-String Mechanism Using Constraint Force Design Method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6 no.7, 2012년, pp.745 - 750  

허재청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윤길호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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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강체 메커니즘의 위상 최적설계를 위해 제안된 구속조건 힘 설계 기법(constraint force design method)을 확장하여 로프-링크(string-link)를 고려한 위상 최적설계기법을 제안한다. 기존의 메커니즘 설계이론을 이용하여 메커니즘을 구성하는 강체 링크의 길이와 조인트의 위치를 최적설계하는 것은 가능하다. 하지만 강체 메커니즘의 최적 위상을 설계하는 것은 어렵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강체 메커니즘의 최적 위상을 설계할 수 있는 기법인 구속조건 힘 설계 기법이 본 연구자들에 의해 제안되었다. 구속조건 힘 설계 기법은 이진수 설계 변수를 이용하여 강체 링크의 위상 최적설계를 가능하게 한다. 이번 연구에서는 강체 링크뿐만 아니라 로프-링크로 구성된 메커니즘을 위상 최적설계하기 위한 발전된 해석기법과 설계 기법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tends the constraint force design method allowing topology optimization for planar rigid-link and string mechanisms. To our best knowledge, by applying conventional machine and mechanism design theories, it is likely that it is possible to find out optimal locations of joints and leng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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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강체 메커니즘의 최적위상을 설계하기 위해 이진수 설계변수를 사용하여 구속 힘의 존재 여부를 결정하며 유전 알고리즘을 이용하며 강체 메커니즘을 최적설계하게 된다. 강체 메커니즘 설계에 운동학 해석이 아닌 운동역학 해석을 이용함으로서 강체 링크 메커니즘뿐만 아니라 여러 종류의 링크를 고려하여 설계하는 방법을 이 논문에서 연구한다.
  • 첫번째 목적함수는 설계자가 원하는 목표궤적과 설계된 강체 메커니즘이 가지는 목표궤적 사이의 오차를 최소화하는 것이다. 두 번째 목적함수는 강체 메커니즘을 구성하는 강체 링크의 개수를 최소화하는 것이다. 강체 링크의 개수를 최소화 하는 것은 강체 메커니즘을 구성하는데 불필요한 링크를 줄이기 위함이다.
  • (1) 새롭게 제안된 설계방법들은 기존의 방법들과는 다르게 링크의 최적위상을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설계에서 강체 링크뿐만 아니라 로프-링크(string-link)를 고려하기 위하여 구속조건 힘 설계 기법(constraint force design method)을 확장한다.(1) 새로운 설계기법에서는 운동역학(kinetics)해석을 적용하기 위해 사용되는 질점(unit masses)이 회전 조인트(revolute Joint) 또는 미끄럼 조인트(prismatic Joint)로 모델링이 된다.
  • GA 를 이용하여 강체 메커니즘의 위상최적화 모델링을 수행하기 위해서 적절한 목적함수를 선택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위상최적화 모델링을 위하여 두 가지 목적함수를 선택 하였다.
  • ## 은 강체 메커니즘의 현재 궤적과 목표궤적을 나타낸다. 첫번째 목적함수는 설계자가 원하는 목표궤적과 설계된 강체 메커니즘이 가지는 목표궤적 사이의 오차를 최소화하는 것이다. 두 번째 목적함수는 강체 메커니즘을 구성하는 강체 링크의 개수를 최소화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하지만 강체 링크의 이동 반경이 로프의 길이를 넘어서게 되면 Fig. 3(b)와 같이 이동하는 강체의 링크의 움직임이 다른 링크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 는 질점의 위치 벡터를 표현한다. 구속조건이 없는 라그랑지안 식과는 다르게 강체 메커니즘을 고려한 해석을 위해서 우변에 # 개의 구속조건이 들어 있다고 가정한다. 여기서 RL 은 강체 링크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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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체 메커니즘의 해석 기법은 무엇인가? 강체 메커니즘의 해석 기법은 간단한 기계 구조물의 위치벡터 해석에서부터 복잡한 기계의 운동 해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는 중요한 기계공학적 기법이다.(1) 또한 일반적인 강체 메커니즘 설계는 설계자의 경험과 직관에 의존하여 강체 메커니즘을 설계하거나 강체 메커니즘 표를 참고하여 설계가 가능한 모든 강체 메커니즘 중 적절한 형상을 가지는 강체 메커니즘을 선별하여 설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강체 메커니즘의 해석 기법에 필요한 것은? (1) 또한 일반적인 강체 메커니즘 설계는 설계자의 경험과 직관에 의존하여 강체 메커니즘을 설계하거나 강체 메커니즘 표를 참고하여 설계가 가능한 모든 강체 메커니즘 중 적절한 형상을 가지는 강체 메커니즘을 선별하여 설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이러한 설계 방법들은 많은 경험과 노력을 요구하고 반복적인 수치계산이 필요하다. 따라서 좀 더 효과적으로 강체 메커니즘의 설계를할 수 있는 방법이 요구되어 왔으며 최근에까지 강체 메커니즘을 최적 설계하기 위해 많은 방법들이제안되고 연구되고 있다.
강체 메커니즘의 최적 위상을 찾기 위해 제안된 것은? 따라서 좀 더 효과적으로 강체 메커니즘의 설계를할 수 있는 방법이 요구되어 왔으며 최근에까지 강체 메커니즘을 최적 설계하기 위해 많은 방법들이제안되고 연구되고 있다.(1~5) 최근에 강체 메커니즘의 최적 위상을 찾기 위하여 운동학(kinematics) 해석을 이용한 위상 최적화(topology) 연구가 제안되었다.(5) 또한, 운동역학(kinetics)해석과 유전 알고리즘 (genetic algorithm)을 이용하여 강체 메커니즘을 설계 하는 방법 또한 제안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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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Heo, J. C., Kim, H. J. and Yoon, G. H. 2011, "Development of the Constraint Force Design Method for Topology Optimization of 2 Dimensional Planar Rigid Body Mechanism," Conference of the KSME, pp. 12-14. 

  2. Wang, Y. X. and Yan, H. S., 2002, "Computerized Rules-Based Regeneration Method for Conceptual Design of Mechanisms," Mechanism and Machine Theory, Vol. 37, pp. 833-849. 

  3. Kawamoto, A., Bendsøe, M. P. and Sigmund, O., 2004, "Articulated Mechanism Design with a Degree of Freedom Constraint," International Journal for Numerical Methods in Engineering, Vol. 61, pp. 1520-1545. 

  4. Chiou, S. J. and Sridhar, K., 1999, "Automated Conceptual Design of Mechanisms," Mechanism and Machine Theory, Vol. 34, pp. 467-495. 

  5. Kim, Y. Y., Jang, G. W., Park, J. H., Hyun, J. S. and Nam, S. J., 2007, "Automatic Synthesis of a Planar Linkage Mechanism With Revolute Joints by Using Spring-Connected Rigid Block Models," Journal of Mechanical Design, Vol. 129, pp. 930-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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