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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실내소음 저감을 위한 다중채널 ANC 시스템 모델링
Multi-channel ANC System Modeling for Reducing KTX Interior Noise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1 no.7, 2012년, pp.1069 - 1076  

장현석 (동아대 공대 전기공학과) ,  김새한 ((주)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 ,  이태오 ((주)보강하이텍 연구원) ,  구경완 (호서대 공대 국방과학기술학과) ,  이권순 (동아대 공대 전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use largely two methods, how to control the noise of the KTX, they are the passive noise control method and the active noise control method. The passive noise control has been used in a variety of ways since the KTX opening day, but lately it has shown the technical limitations by being dropped 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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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1장에서 설명하였듯이 본 논문에서는 KTX의 실내소음 저감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기 위해 개활지 구간과 터널 구간을 지날 때 발생하는 실내소음을 측정하였다. 소음분석결과 100Hz 주변 및 미만의 소음의 주요 주파수대임과 Pure Tone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한 결과 120Hz가 소음 저감효과가 가장 좋았던 점을 고려하여 대표적인 그래프는 120Hz 모델링에서의 시뮬레이션 결과를 표시한다.
  • 본 논문에서는 KTX의 실내소음 저감 시뮬레이션을 수행 하기 위해 그림 2와 같이 고속철도 KTX와 실내 환경이 유사한 1/3로 축소된 크기의 Test-bed를 구축하였다. 그리고 고속철도 KTX의 실내소음을 제어스피커 2개, 에러마이크 2 개를 이용한 1 × 2 × 2의 다중채널 ANC 시스템을 이용해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능동소음제어방법으로 KTX의 실내소음 줄이기 위하여 KTX와 환경이 유사한 1/3 크기의 Test-bed 를 구축하고, Test-bed 내의 소음전달경로에 대한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또한, 모델링 된 전달함수를 바탕으로 Pure tone과 KTX의 실내소음을 이용한 능동소음제어 소음 저감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시뮬레이션에 사용된 실제 KTX 소음을 측정하고 그 소음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소음 종류를 중점으로 두지 않고 Test-bed 내의 소음원과 제어스 피커&에러마이크의 위치 관계에 따른 제어 성능 비교를 중점으로 한다.
  • 본 논문은 고속철도 KTX의 실내 환경을 구현한 Test-bed 내부의 제어스피커와 에러마이크의 위치에 따른 소음전달 경로를 모델링하기 위하여 Pure Tone 120Hz, 280Hz, 360Hz 를 이용하여 경로별 전달함수를 추정하였다. 모델링 과정을 수행한 후, 소음원과 제어스피커&에러마이크의 거리에 따른 능동소음제어의 성능을 비교/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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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능동소음제어기술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능동소음제어기술은 덕트와 같은 1차원 음장과 고속철도 차량 실내와 같은 3차원 폐공간 음장, 2가지로 구분된다. KTX와 같은 3차원 폐공간 음장은 소음원이 명확하지 않고, 다양한 원인이 소음을 만들어낸다.
고속 철도 KTX에서 많은 제어스피커와 에러마이크를 가지는 다중채널 구조로 제어영역을 확장함으 로써 시스템의 제어 가능성과 안정성을 높인 이유는? 고속철도 KTX의 내부의 실내소음원은 특정한 위치가 아닌 다양한 위치에 분포하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소음들을 능동소음제어하기 위하여 그림 2와 같이 많은 제어스피커와 에러마이크를 가지는 다중채널 구조로 제어영역을 확장함으 로써 시스템의 제어 가능성과 안정성을 높인다.
KTX의 실내소음을 제어하는 방법은 어떤 방법이 있는가? 국내의 KTX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질적인 서비스 향상을 추구하면서 KTX가 운행 중에 발생하는 소음을 줄이는 문제가 중요한 요소로 대두하고 있다. KTX의 실내소음을 제어하는 방법에는 크게 수동소음제어 방법과 능동소음제어 방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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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Hyun Do Nam, "Active noise control in a one - dimensional sound field", KSNVE(Korea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5, No.4, page(s). 461-567,1995 

  2. Seong Ik Han, Dae Yon Rye, Sae Han Kim, Kwon Soon Lee, "Research on the Performance Improvement of the Active Noise Control System Using RFNN",2010 KIEE Electrical Equipment Expert Committee Symposium, page(s). 473-476, 2010.4. 

  3. Sen M. Kuo, Dennis R. Morgan, "Active Noise Control System, Algorithms and DSP Implementations", John Wiley & Sons, New York, 1996. 

  4. HyeonSeok Jang, Young Min Kim, Tae Oh Lee, Kwon Soon Lee, "KTX Interior Noise Reduction Performance Comparison Using Multichannel Active Noise Control for Each Section", KIEE, Vol.61, No.1, pp. 179-185, 2012.1 

  5. Hyun Chul Jo, Kwon Soon Lee, Hyun Do Nam, "A Neural Multiple LMS Based ANC System for Reducing Acoustic Noise of High-Speed Trains" KIEE, vol. 58p, no 4, page(s). 369-643, 2009. 

  6. X. Yegui, A Ikuta, M. Liying, K. Khorasani, "Stochastic analysis of the FXLMS-Based narrowband active noise control system," IEEE Trans. On Audio, Speech, & Language Processing, vol. 16, no 5, pp.1000-1014, 2008. 

  7. S.J.Elliot and P.A.Nelson, "Active Noise Control," IEEE Sign. Process Mag., vol. 10, pp. 12-35, 1993. 

  8. Y,Maeda and T.Yoshida, "An Active Noise Control without Estimation of Secondary Path-ANC Using Simultaneous Perturbation," Active 1999, Florida,USA, pp. 985-994, 1999. 

  9. A. Papoulis, Probability, Random Variables, and Stochastic Processes, 3rd Edition, New York: McGraw-Hill,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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