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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해양환경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al engineering, v.15 no.2, 2012년, pp.142 - 149
이대형 (한국해양대학교 조류발전원천기술연구센터) , 현범수 (한국해양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부) , 이정기 (한국해양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부) , 김문찬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신형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This study deals with the investigation of the scale effect for the vertical-axis tidal stream turbine by evaluating the hydrodynamic efficiency of turbine rotors of different diameters at different flow conditions. Numerical analyses are made for the turbine rotors with a same shape, but differ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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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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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직축 터빈의 주요 설계변수는 무엇이 있는가? | 수직축 터빈의 주요 설계변수는 터빈의 날개수(Z), 솔리디티 (σ), 직경스팬비(H/D)가 있으며(한 등[2010]) 본 연구에서 채택한 수직축 H-다리우스 터빈의 형상은 Fig. 1과 같다. | |
본 논문에서 조류발전용 수직축 터빈의 유체공학적 용량산정 기법을 개발하기 위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고 어떤 결과를 도출하였는가? | (1) 슬라이딩메쉬 기법을 이용한 2차원 터빈의 유동해석을 통해 수직축 다리우스터빈의 직경산정을 비롯한 기준터빈의 제원을 도출하였다. (2) 다양한 터빈 직경과 조류속도에 대한 수치해석결과를 정리한결과 터빈의 효율, 즉 동력계수는 TSR과 레이놀즈수에 따라 결정됨을 확인하였다. (3) 동력계수는 레이놀즈수 증가에 따라 증가하였으며 이상의 난류영역에서만 정도의 비교적 큰 차이를 보였다. 층류 및 천이영역에서는 그보다 훨씬 큰 차이를 보였으나 이는 정성적으로 의미있는 결과이나 정량적으로는 수치해석의 신뢰성 측면에서 추후 보다 깊이있는 분석이 요구된다. (4) 조류속도와 터빈직경 각각의 변화에 따른 용량산정용 차트들을 구성하여 설계조건의 다양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실용적인 설계도구를 구축하였다. 또한 발전용량이 주어진 경우 최적 터빈의 직경과 조류속도의 관계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5)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용량산정기법은 초기설계단계에서 효용성이 크리라 판단된다. 다만 10 kW 미만의 터빈은 수치해석 상의 불확실성으로, 300 kW 이상의 터빈은 구조진동관점에 취약한 수직축 터빈의 특성상 사용에 주의를 해야 할 것이다. | |
H-다리우스 터빈이 상대적으로 3차원 영향은 그리 크지 않은 것으로 판단한 이유는 무엇인가? | 본 연구는 범용 수치해석 코드인 FLUENT를 이용하여 2차원 터빈의 성능 해석을 수행하였다. H-다리우스 터빈은 날개끝에서 3차원 영향이 존재하는 것은 사실이나 터빈의 스팬 방향으로 형상 변화가 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3차원 영향은 그리 크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여 편의상 2차원으로 가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였으며(조류발전원천기술연구센터[2010]) 스팬-코드비에 따른 날개의 3차원 영향에 대하여는 Li 등[2010b]의 해석결과를 바탕으로 보정하였다. 수치해석 기법은 정 등[2009]과 한 등[2010]이 적용한 방법을 바탕으로 수행하였으며, 난류 모델은 회전체 유동해석시 정도가 높다고 알려진 k- SST 모델을 사용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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