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직축 조류발전 터빈의 유체공학적 용량 산정기법 개발
Development of Hydrodynamic Capacity Evaluation Method for a Vertical-Axis Tidal Stream Turbine 원문보기

한국해양환경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al engineering, v.15 no.2, 2012년, pp.142 - 149  

이대형 (한국해양대학교 조류발전원천기술연구센터) ,  현범수 (한국해양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부) ,  이정기 (한국해양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부) ,  김문찬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신형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다양한 축척을 갖는 조류발전용 수직축 터빈의 유속과 직경의 변화가 터빈의 유체공학적 효율에 미치는 영향을 수치적으로 연구하였다. 수치해석은 직경 산정식을 사용하여 도출된 동일형상의 다양한 치수의 기준터빈에 대하여 수행되었으며 유속과 직경 변화에 따른 효율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다. 해석결과 터빈의 효율은 레이놀즈 수 변화에 따라 체계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로부터 크기가 다른 동일형상의 터빈의 성능은 TSR(Tip Speed Ratio)과 레이놀즈수(Reynolds number)만의 함수로 표시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수치해석 결과를 이용하여 수직축 터빈 초기설계단계에서 필요한 간편한 용량산정기법을 제안하고 유속, 직경, 터빈회전수 간의 상호관계를 다양한 관점에서 도표화 하였다. 본 연구는 터빈용량 10 kW~300 kW 사이의 수직축 터빈 초기설계 시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als with the investigation of the scale effect for the vertical-axis tidal stream turbine by evaluating the hydrodynamic efficiency of turbine rotors of different diameters at different flow conditions. Numerical analyses are made for the turbine rotors with a same shape, but different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한편 터빈 설계자의 경우 특정 해역에서 목표로 하는 발전용량을 미리 가정한 후에 유속조건에 맞는 최적의 터빈 직경을 산정하는 차트가 필요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발전용량이 100 kW인 표준터빈을 설계하는 경우를 가정하여 요구되는 선도를 도출하여 보았다. 터빈의 운전점은 TSR=3으로 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요구발전량에 적합한 터빈 직경을 도출하고 유속과 직경의 변화에 따른 성능의 변화를 레이놀즈 수의 영향으로 고려하여 다양한 축척과 유속에 대한 터빈의 성능변화에 대해 조사하고자 한다. 문제의 단순화를 위하여 터빈의 형상은 고정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터빈 초기설계를 수행하는데 있어 필요한 유체공학적 용량산정 기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요구발전량에 적합한 터빈 직경을 도출하고 유속과 직경의 변화에 따른 성능의 변화를 레이놀즈 수의 영향으로 고려하여 다양한 축척과 유속에 대한 터빈의 성능변화에 대해 조사하고자 한다. 문제의 단순화를 위하여 터빈의 형상은 고정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터빈 초기설계를 수행하는데 있어 필요한 유체공학적 용량산정 기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 이상에서 임의의 해역에 대한 유역정보를 아는 경우 적합한 터빈의 크기와 운전조건을 결정하는 방법을 소개하였다. 한편 터빈 설계자의 경우 특정 해역에서 목표로 하는 발전용량을 미리 가정한 후에 유속조건에 맞는 최적의 터빈 직경을 산정하는 차트가 필요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범용 수치해석 코드인 FLUENT를 이용하여 2차원 터빈의 성능 해석을 수행하였다. H-다리우스 터빈은 날개끝에서 3차원 영향이 존재하는 것은 사실이나 터빈의 스팬 방향으로 형상 변화가 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3차원 영향은 그리 크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여 편의상 2차원으로 가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였으며(조류발전원천기술연구센터[2010]) 스팬-코드비에 따른 날개의 3차원 영향에 대하여는 Li 등[2010b]의 해석결과를 바탕으로 보정하였다. 수치해석 기법은 정 등[2009]과 한 등[2010]이 적용한 방법을 바탕으로 수행하였으며, 난류 모델은 회전체 유동해석시 정도가 높다고 알려진 k- SST 모델을 사용하였다.
  • 또한, 슬라이딩 메쉬 기법을 이용한 선박용 프로펠러의 성능 해석 시 time step당 회전각도를 5° 사용하는 점을 감안하여 날개의 받음각 변화가 더 심한 수직축 터빈에서는 한 time step당 회전각도를 2o 정하였다.
  • 이로부터 발전용량(Rated power, Pr), 유속, 동력계수, 스팬-직경비(H/D) 및 발전기(Generator) 효율(η)을 고려하여 직경을 산출할 수 있는데, 반복계산시 초기값으로 CP는 0.4, η는 0.9로 가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발전용량이 100 kW인 표준터빈을 설계하는 경우를 가정하여 요구되는 선도를 도출하여 보았다. 터빈의 운전점은 TSR=3으로 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직축 터빈의 주요 설계변수는 무엇이 있는가? 수직축 터빈의 주요 설계변수는 터빈의 날개수(Z), 솔리디티 (σ), 직경스팬비(H/D)가 있으며(한 등[2010]) 본 연구에서 채택한 수직축 H-다리우스 터빈의 형상은 Fig. 1과 같다.
본 논문에서 조류발전용 수직축 터빈의 유체공학적 용량산정 기법을 개발하기 위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고 어떤 결과를 도출하였는가? (1) 슬라이딩메쉬 기법을 이용한 2차원 터빈의 유동해석을 통해 수직축 다리우스터빈의 직경산정을 비롯한 기준터빈의 제원을 도출하였다. (2) 다양한 터빈 직경과 조류속도에 대한 수치해석결과를 정리한결과 터빈의 효율, 즉 동력계수는 TSR과 레이놀즈수에 따라 결정됨을 확인하였다. (3) 동력계수는 레이놀즈수 증가에 따라 증가하였으며 이상의 난류영역에서만 정도의 비교적 큰 차이를 보였다. 층류 및 천이영역에서는 그보다 훨씬 큰 차이를 보였으나 이는 정성적으로 의미있는 결과이나 정량적으로는 수치해석의 신뢰성 측면에서 추후 보다 깊이있는 분석이 요구된다. (4) 조류속도와 터빈직경 각각의 변화에 따른 용량산정용 차트들을 구성하여 설계조건의 다양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실용적인 설계도구를 구축하였다. 또한 발전용량이 주어진 경우 최적 터빈의 직경과 조류속도의 관계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5)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용량산정기법은 초기설계단계에서 효용성이 크리라 판단된다. 다만 10 kW 미만의 터빈은 수치해석 상의 불확실성으로, 300 kW 이상의 터빈은 구조진동관점에 취약한 수직축 터빈의 특성상 사용에 주의를 해야 할 것이다.
H-다리우스 터빈이 상대적으로 3차원 영향은 그리 크지 않은 것으로 판단한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범용 수치해석 코드인 FLUENT를 이용하여 2차원 터빈의 성능 해석을 수행하였다. H-다리우스 터빈은 날개끝에서 3차원 영향이 존재하는 것은 사실이나 터빈의 스팬 방향으로 형상 변화가 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3차원 영향은 그리 크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여 편의상 2차원으로 가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였으며(조류발전원천기술연구센터[2010]) 스팬-코드비에 따른 날개의 3차원 영향에 대하여는 Li 등[2010b]의 해석결과를 바탕으로 보정하였다. 수치해석 기법은 정 등[2009]과 한 등[2010]이 적용한 방법을 바탕으로 수행하였으며, 난류 모델은 회전체 유동해석시 정도가 높다고 알려진 k- SST 모델을 사용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강금석, 김지영, 이광수, 명철수, 2007, "인공수로에서의 수평 배열 헬리컬수차 현장시험 사례와 문제점",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626-629. 

  2. 김범석, 김만응, 이영호, 2008, "BEMT에 의한 100 kW 풍력 터빈 블레이드 기본설계 및 출력 성능해석",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32권 6호, 827-833. 

  3. 이상렬, 양창조, 2011, "조류발전용 소형 수직축 수차의 특성", 유체기계 연구개발 발표회 논문집, pp. 75-76. 

  4. 이윤한, 2008, "사이클로이드 블레이드 시스템을 이용한 수직축 수력 발전기의 성능해석 및 설계",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5. 정현주, 이신형, 송무석, 현범수, 2009, "조류발전용 수직축터빈 주위의 비정상 유동 수치해석", 한국해양환경공학회지, 12권, 1호, 9-14. 

  6. 조류발전원천기술센터(TSERC), 2010, 연차보고서. 

  7. 한준선, 현범수, 최다혜, 모장오, 김문찬, 이신형, 2010, "파라메트릭 스터디를 통한 조류발전용 다리우스 터빈의 설계 연구", 한국해양공학회지, 13권, 4호, 241-248. 

  8. 한준선, 최다혜, 현범수, 김문찬, 이신형, 송무석, 2011, "헬리컬 터빈의 설계인자에 따른 성능 연구", 한국해양환경공학회지, 14권, 2호, 114-120. 

  9. Amet, E., Pellone, C. and Maitre, T., 2006, "A Numerical Approach for Estimating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Two Bladed Vertical Darrieus Wind Turbine", 2nd Workshop on Vortex Dominated Flows, Bucharest, Romania, June 30. 

  10. Calcagno, G. and Moroso, A., 2006, "Experiment and Numerical investigation of an Innovative Technology for Marine Current Exploitation: the Kobold Turbine", Proc. of 16th International Offshore and Polar Engineering Conference, San Francisco, California, USA, May 28-June. 

  11. Klaptocz, V.R., Rawlings, G.W., Nabavi, Y., Alidadi, M., Li, Y. and Calisal, S.M., 2007, "Numerical and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a Ducted Vertical Axis Tidal Current Turbine", Proceedings of the 7th European Wave and Tidal Energy Conference, Porto, Portugal. 

  12. Li, Y., Sander, M. and Calisal, S.M., 2010a, "Three-dimensional Effects and Arm Effects on Modeling a Vertical Axis Tidal Current Turbine", Renewable Energy Vol.35, 2325-2334. 

  13. Li, Y., Sander, M. and Calisal, S.M., 2010b, "Modeling of Twinturbine Systems with Vertical Axis Tidal Current Turbines: Part1-Power Output", Ocean Engineering Vol.37, 627-637. 

  14. Paraschivoiu, I., 2002, "Wind Turbine Design With Emphasis on Darrieus Concept", 177-188. 

  15. Paraschivoiu, I., Desy, P., Masson, C., 1988, "Blade Tip, Finite Aspect Ratio, and Dynamic Stall Effects on the Darrieus Rotor", Journal of Propulsion, Vol.4, No.1, 73-80.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REEN

저자가 공개 리포지터리에 출판본, post-print, 또는 pre-print를 셀프 아카이빙 하여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