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마케팅을 위한 외식업체 이용고객의 생활만족과 심리적 웰빙에 관한 연구
A Study on life satisfact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the customer in the food service industry for internet marketing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1 no.3, 2012년, pp.1 - 19  

권금택 (영산대학교 외식경영학과) ,  장병주 (영산대학교 호텔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외식업체의 효과적인 인터넷 마케팅을 위한 부산지역 외식업체를 이용하는 고객의 생활만족과 심리적 웰빙에 관한 연구이며,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산지역 외식업체 이용고객의 생활만족이 심리적 웰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을 검증결과, 생활만족은 심리적 웰빙의 구성요소인 개인적 성장, 자율성, 자아수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가설이 채택되고, 자주성과의 영향관계에 있어서 연구가설은 기각이 되었다. 둘째,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부산지역 외식업체의 효율적인 인터넷 마케팅을 위해서는 이용고객의 생활만족을 통한 심리적 웰빙을 도모하여야 하며, 특히 심리적 웰빙의 하위요인인 개인적 성장, 자율성, 자아수용 요인들을 고려한 인터넷 마케팅전략과 표적고객에 대한 인터넷 마케팅의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이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he research about the internet marketing strategy and the impact factors of psychological well-being of customers of restaurants. For the purpose of study, firstly, the paper was carried out in order to verify the cause and effect relationships of life satisfaction and psychological w...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생활만족과 심리적 웰빙을 위한 외식업체의 효율적인 인터넷 마케팅을 위한 경영전략을 수립하고자 외식업체를 이용하고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생활만족과 심리적 웰빙 변수간의 연관성에 대해 관계를 규명하고, 외식을 하는 목표고객의 보다 나은 생활만족과 심리적 웰빙을 위하여 최적의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인터넷 마케팅을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특히, 심리적 웰빙 영향요인의 분석결과는 외식업체를 운영하는 경영자에게 외식업체의 실천적인 대안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며, 외식의 소비자 행동이해와 전략적인 인터넷 마케팅을 전개함에 있어서 본 연구의 결과는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에서는 생활만족과 심리적 웰빙 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관련된 선행연구들(오진숙ㆍ백순기, 2004; 임번장, 1996; 김영미, 2003; 강봉화ㆍ최길례, 2003; 천은영, 2001; Campbell et al., 1976)을 토대로 과 같은 연구 모형을 도출하고, 이들의 연구에서 제시된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생활만족이 심리적 웰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수임을 검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이론적으로는 기존의 외식업체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한 생활만족과 심리적 웰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인터넷 콘텐츠를 통해 고객에게 좀 더 다가감으로써 외식업체의 매출을 증대하려고 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 H. 생활만족은 심리적 웰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을 활용한 기업의 인터넷 마케팅이 미치는 영향은? 특히 컴퓨터기술, 통신기술, 소프트웨어 및 정보기술 발전의 핵심인 인터넷발전으로 인해 기업마케팅도 큰 변화를 보이고 있다. 인터넷을 활용한 기업의 인터넷 마케팅은 단순한 광고수준에 머물던 것이 상거래와 고객관리시스템으로 확대되어 왔고, 이에 따라 기업의 인터넷 마케팅은 기업의 고객만족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 마케팅활동은 외식산업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개인적인 심리적 웰빙을 한 차원 높이는 결과를 초래하였고, 외식업체는 이를 고려해야만 하는 현실에 부딪치게 된 오늘날 사회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오늘날의 외식산업은 경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급성장하고 있다. 특히 여가 시간의 증대로 사람들의 관심은 점차 삶의 양적인 부분에서 질적인 부분으로 옮겨 갔으며 개개인의 가치관, 식생활, 외식산업에까지 전반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개인적인 심리적 웰빙을 한 차원 높이는 결과를 초래하였고, 외식업체는 이를 고려해야만 하는 현실에 부딪치게 되었다.
기업마케팅도 큰 변화를 보이는 이유는? 이러한 사회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개인적인 심리적 웰빙을 한 차원 높이는 결과를 초래하였고, 외식업체는 이를 고려해야만 하는 현실에 부딪치게 되었다. 특히 컴퓨터기술, 통신기술, 소프트웨어 및 정보기술 발전의 핵심인 인터넷발전으로 인해 기업마케팅도 큰 변화를 보이고 있다. 인터넷을 활용한 기업의 인터넷 마케팅은 단순한 광고수준에 머물던 것이 상거래와 고객관리시스템으로 확대되어 왔고, 이에 따라 기업의 인터넷 마케팅은 기업의 고객만족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