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마케팅을 위한 외식업체 이용고객의 생활만족과 심리적 웰빙에 관한 연구 A Study on life satisfact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the customer in the food service industry for internet marketing원문보기
본 연구는 외식업체의 효과적인 인터넷 마케팅을 위한 부산지역 외식업체를 이용하는 고객의 생활만족과 심리적 웰빙에 관한 연구이며,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산지역 외식업체 이용고객의 생활만족이 심리적 웰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을 검증결과, 생활만족은 심리적 웰빙의 구성요소인 개인적 성장, 자율성, 자아수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가설이 채택되고, 자주성과의 영향관계에 있어서 연구가설은 기각이 되었다. 둘째,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부산지역 외식업체의 효율적인 인터넷 마케팅을 위해서는 이용고객의 생활만족을 통한 심리적 웰빙을 도모하여야 하며, 특히 심리적 웰빙의 하위요인인 개인적 성장, 자율성, 자아수용 요인들을 고려한 인터넷 마케팅전략과 표적고객에 대한 인터넷 마케팅의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이 된다.
본 연구는 외식업체의 효과적인 인터넷 마케팅을 위한 부산지역 외식업체를 이용하는 고객의 생활만족과 심리적 웰빙에 관한 연구이며,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산지역 외식업체 이용고객의 생활만족이 심리적 웰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을 검증결과, 생활만족은 심리적 웰빙의 구성요소인 개인적 성장, 자율성, 자아수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가설이 채택되고, 자주성과의 영향관계에 있어서 연구가설은 기각이 되었다. 둘째,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부산지역 외식업체의 효율적인 인터넷 마케팅을 위해서는 이용고객의 생활만족을 통한 심리적 웰빙을 도모하여야 하며, 특히 심리적 웰빙의 하위요인인 개인적 성장, 자율성, 자아수용 요인들을 고려한 인터넷 마케팅전략과 표적고객에 대한 인터넷 마케팅의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이 된다.
This study is the research about the internet marketing strategy and the impact factors of psychological well-being of customers of restaurants. For the purpose of study, firstly, the paper was carried out in order to verify the cause and effect relationships of life satisfaction and psychological w...
This study is the research about the internet marketing strategy and the impact factors of psychological well-being of customers of restaurants. For the purpose of study, firstly, the paper was carried out in order to verify the cause and effect relationships of life satisfact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the customers in the food service industry. The customers of restaurants in Busan are the objectives for which the survey for empirical analysis was conducted. The result of the testing of hypothesis showed that life satisfaction will have positive influences on psychological well-being, it reveals that life satisfaction has positive influences on three factors of psychological well-being such as personal growth, self acceptance, independence. However, factor of autonomy is rejected. Secondly, the results of the study suggest the importance of introducing variegated internet marketing programs and deciding the appropriate information contents for the customer to activate the use of hands on restaurants. Internet information content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to have a good understanding of the attitude will improve of life satisfact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the customers. Strategic information contents of internet marketing for customers of the restaurants must be consider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This study is the research about the internet marketing strategy and the impact factors of psychological well-being of customers of restaurants. For the purpose of study, firstly, the paper was carried out in order to verify the cause and effect relationships of life satisfact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the customers in the food service industry. The customers of restaurants in Busan are the objectives for which the survey for empirical analysis was conducted. The result of the testing of hypothesis showed that life satisfaction will have positive influences on psychological well-being, it reveals that life satisfaction has positive influences on three factors of psychological well-being such as personal growth, self acceptance, independence. However, factor of autonomy is rejected. Secondly, the results of the study suggest the importance of introducing variegated internet marketing programs and deciding the appropriate information contents for the customer to activate the use of hands on restaurants. Internet information content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to have a good understanding of the attitude will improve of life satisfact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the customers. Strategic information contents of internet marketing for customers of the restaurants must be consider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생활만족과 심리적 웰빙을 위한 외식업체의 효율적인 인터넷 마케팅을 위한 경영전략을 수립하고자 외식업체를 이용하고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생활만족과 심리적 웰빙 변수간의 연관성에 대해 관계를 규명하고, 외식을 하는 목표고객의 보다 나은 생활만족과 심리적 웰빙을 위하여 최적의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인터넷 마케팅을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특히, 심리적 웰빙 영향요인의 분석결과는 외식업체를 운영하는 경영자에게 외식업체의 실천적인 대안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며, 외식의 소비자 행동이해와 전략적인 인터넷 마케팅을 전개함에 있어서 본 연구의 결과는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생활만족과 심리적 웰빙 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관련된 선행연구들(오진숙ㆍ백순기, 2004; 임번장, 1996; 김영미, 2003; 강봉화ㆍ최길례, 2003; 천은영, 2001; Campbell et al., 1976)을 토대로 과 같은 연구 모형을 도출하고, 이들의 연구에서 제시된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생활만족이 심리적 웰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수임을 검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이론적으로는 기존의 외식업체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한 생활만족과 심리적 웰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인터넷 콘텐츠를 통해 고객에게 좀 더 다가감으로써 외식업체의 매출을 증대하려고 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가설 H. 생활만족은 심리적 웰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0을 이용하여 각 구성요인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FA)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 <표 3> 과 같다. 따라서 이론적인 배경을 토대로 한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검정하기 위하여 SMC(Squared Multiple Correlations)의 값을 기준으로 측정모델의 적합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구조모형 및 데이터의 공분산 행렬간에 일치정도를 판단하는 지표는 다음과 같다.
846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든 항목이 이론구조에도 적합하고, 전체적인 신뢰도를 저해하는 항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문항을 제거하지 않고 문항전체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오진숙ㆍ백순기(2004)는 댄스 스포츠와 관련한 연구에서 생활만족이 높아지면 심리적 웰빙이 높아지는 연구결과를 발표하였고, 임번장(1996)은 여가와 관련한 심리적 웰빙의 관계를 연구하면서 인지된 생활만족은 심리적 웰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심리적 웰빙을 평가하는 평가차원은 개인적 성장, 자율성, 자주성, 자아수용 등 4개 차원으로 측정한다. 개인적 성장은 자신이 성장하고 발전 되어 감을 느끼고 새로운 경험에 대해 개방적인 것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산지역 외식업체를 이용하는 고객을 조사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지는 응답자가 설문항목에 직접 기입하도록 하는 자기평가기입방식을 이용하였다. 본 조사는 2010년 4월 1일부터 30일까지 총 400부를 배부하여 이 중 339부가 회수되었으며, 응답내용이 불성실하거나 신뢰성을 떨어뜨리는 설문지 23부를 제외하고 총 316부를 최종 유효표본으로 확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측정항목을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주요 구성 개념의 설문지 내용과 측정도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둘째, 외식업체 이용고객의 심리적 웰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원인변수를 찾아 보다 폭넓은 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외식업체 이용고객의 조사를 무작위로 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인터넷을 쉽게 접하고 많이 이용고객과 그렇지 않은 집단을 구분하여 집중적인 연구를 함으로써 연구를 보다 세분화할 필요가 있다.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연구모형에 대하여 공분산구조분석을 실시하여 이론변수들 간의 경로계수와 t값을 확인하였다. 연구모형에서 제안된 생활만족과 심리적 웰빙 변수요인인 개인적 성장, 자율성, 자주성, 자아수용 간의 인과관계에 대한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가설의 검증은 각 구성개념(이론변수)간 경로계수의 t값(t>1.
최종적으로 ‘개인적 성장’ 6개 문항, ‘자율성’ 4개 문항, ‘자주 성‘3개 문항,’ ‘자아수용’ 5개 문항을 분석에 이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산지역 외식업체를 이용하는 고객을 조사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지는 응답자가 설문항목에 직접 기입하도록 하는 자기평가기입방식을 이용하였다. 본 조사는 2010년 4월 1일부터 30일까지 총 400부를 배부하여 이 중 339부가 회수되었으며, 응답내용이 불성실하거나 신뢰성을 떨어뜨리는 설문지 23부를 제외하고 총 316부를 최종 유효표본으로 확정하였다.
9%) 등으로 답했다. 부산ㆍ경남지역도 344명의 응답자중 238명(69.6%)이 입소문을 통해 정보를 제공받는다고 응답했으며 이밖에 블로그(34명, 9.9%), TV 광고(24명, 7.0%), 전단지(19명, 5.6%), 신문광고(10명, 2.9%), 라디오광고(7명, 2.0%) 등으로 답했다. 따라서 아직까지 가장 강력한 홍보 마케팅도구는 입소문에 의한 버즈 마케팅이 위력을 발휘하고 있었다.
인터넷 마케팅의 중요성을 육주희(2010)의 “서울ㆍ경기, 부산ㆍ경남지역의 외식산업 발전을 위한 고객성향조사결과,”를 통해 살펴보면, 우리나라 국민들은 식당을 선택할 때 주로 입소문에 의해 정보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당을 선택할 때 주로 어디에서 정보를 얻느냐는 질문에 대해 서울ㆍ경기지역의 350명을 대상으로 한 응답자 가운데 246명(70.3%)가 입소문을 통해 정보를 제공받는다고 응답했으며 이밖에 블로그(59명, 16.9%), 전단지(11명,3.1%), TV 광고(10명, 2.9%) 등으로 답했다. 부산ㆍ경남지역도 344명의 응답자중 238명(69.
데이터처리
조사대상의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이용하였으며,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사전단계로서 생활만족과 심리적 웰빙의 구성개념을 파악하기 위하여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하였으며, 탐색적 요인분석의 결과를 토대하여 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측정모델의 적합성 검증과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구조방정식을 사용하여 생활만족, 심리적 웰빙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통계분석은 사회과학 통계 패키지 SPSS 18.0과 AMOS 18.0을 이용하였다.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연구모형에 대하여 공분산구조분석을 실시하여 이론변수들 간의 경로계수와 t값을 확인하였다. 연구모형에서 제안된 생활만족과 심리적 웰빙 변수요인인 개인적 성장, 자율성, 자주성, 자아수용 간의 인과관계에 대한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조사대상의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이용하였으며,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사전단계로서 생활만족과 심리적 웰빙의 구성개념을 파악하기 위하여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하였으며, 탐색적 요인분석의 결과를 토대하여 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측정모델의 적합성 검증과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구조방정식을 사용하여 생활만족, 심리적 웰빙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통계분석은 사회과학 통계 패키지 SPSS 18.
이론/모형
삶의 만족은 Diener et al.(1985)이 개발한 삶의 만족 척도(satisfaction with life scale; SWLS)와 심리적 안녕감 즉 심리적 웰빙의 평가는 Ryff(1989)가 개발한 심리적 안녕감 척도(psychological well-being scale; PWBS)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또한 생활만족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Ryff(1989)가 개발하여 사용한 심리적 안녕감 척도 (psychological well-being Scale; PWBS)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생활만족의 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Diener et al.(1985)이 개발한 이후 이종길(1992)이 사용한 생활만족 5문항을 Likert 5점 척도로 하여 생활만족을 측정하였다.
(1985)이 개발한 삶의 만족 척도(satisfaction with life scale; SWLS)와 심리적 안녕감 즉 심리적 웰빙의 평가는 Ryff(1989)가 개발한 심리적 안녕감 척도(psychological well-being scale; PWBS)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또한 생활만족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Ryff(1989)가 개발하여 사용한 심리적 안녕감 척도 (psychological well-being Scale; PWBS)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심리적 웰빙은 자신에 대한 수용력이 높고 긍정적인 대인관계를 유지하며 자신의 삶에 대한 목적이 뚜렷하고 자신을 개발하고자 노력하면 본인 스스로 통제하는 능력이 있어 정신적으로 행복한 상태로 정의하였다. 심리적 웰빙 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김채옥ㆍ송운강(2006)이 사용한 18문항을 사용하여 Likert 5점 척도로 심리적 웰빙을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표 2>는 심리적 웰빙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결과이다. 각 요인별로 설명된 분산은 개인적 성장 22.344%, 자율성 14.821%, 자주성14.414%, 자아수용 13.996%이며, 총분산은 65.574%로 나타났다. 그리고 KMO값은 .
생활만족이 심리적 웰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검증결과, 심리적 웰빙 구성요소인 개인적 성장, 자율성, 자아수용만 채택이 되고, 자주성과의 인과관계는 기각되었다. 구체적으로 생활만족은 개인적 성장(t=3.267), 자율성(t=3.477), 자아수용(t=6.394)에 유의수준에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외식을 하기 위해서 외식업체를 이용하는 고객의 심리적 웰빙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외식을 통한 개인적 성장, 자율성, 자아수용 요인들을 고려한 인터넷 마케팅경영전략을 전개해야 한다.
넷째, 치열한 경쟁환경에 노출되어있는 외식업체는 새로운 고객창출보다는 기존의 고객에 대한 이용만족도 증진을 모색하여 고객유지가 최선의 방어전략으로 인식하면서 재구매의사와 같은 충성도를 강조하고 있다. 고객의 이탈을 방지하고 지속적인 구매행동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고객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심리적 웰빙 요소를 인터넷정보콘텐츠로 활용한 고객관계관리를 해야 한다(권금택, 2011).
둘째, 외식업체 이용고객의 심리적 웰빙을 위해서는 전문성이 가미된 인터넷 정보콘텐츠는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통하여 유통되는 고부가 가치를 의미한다. 넓은 의미에서는 인터넷을 활용하는 전자상거래나 커뮤니티 등도 정보를 제공하고 유통시키는 하나의 콘텐츠이다(최필진ㆍ 심선희ㆍ 김하균, 2011).
모형의 적합지수는 χ2=357.138(df=137, p=0.000), GFI=0.912, AGFI=0.878, RMR=0.050, NFI=0.902, CFI=0.937 등으로 나타나 본 연구자는 모델이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첫째, 외식을 하기 위해서 외식업체를 이용하는 고객은 외식을 통해서 단지 식사만 하는 것이 아닌 식사 이외 생활만족과 심리적 웰빙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만족이 심리적 웰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검증결과, 심리적 웰빙 구성요소인 개인적 성장, 자율성, 자아수용만 채택이 되고, 자주성과의 인과관계는 기각되었다. 구체적으로 생활만족은 개인적 성장(t=3.
셋째, 인터넷을 활용한 마케팅활동이 단순한 광고나 홍보수준에서 벗어나 상거래와 고객관리시스템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고객만족이라는 핵심역할을 하는 매개체로 적극 활용해야 한다. 외식업체에서는 온라인 마케팅의 수단으로 기존의 홈페이지, 미니홈피와 블로그, E-메일, 검색엔진광고와 최근의 SNS, 페이스북, 트위터가 활용되는 데 일회성의 광고와는 달리 고객에게 전달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리지만 대신 한번 노출되기 시작하면 그 메시지는 영속성을 갖는다.
072로 각각 나타나 수용할만한 모형 적합도를 보였다. 실증분석 결과를 보면 본 연구에서 설정된 4개의 연구가설중 생활만족과 심리적 웰빙의 구성요인인 개인적 성장, 자율성, 자아수용의 3개의 연구가설이 채택되었으며, 생활만족과 심리적 웰빙의 자주성 요인의 연구가설 1개가 기각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외식을 하기 위해서 외식업체를 이용하는 고객은 외식을 통해서 단지 식사만 하는 것이 아닌 식사 이외 생활만족과 심리적 웰빙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만족이 심리적 웰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검증결과, 심리적 웰빙 구성요소인 개인적 성장, 자율성, 자아수용만 채택이 되고, 자주성과의 인과관계는 기각되었다.
첫째, 인터넷이 가장 효율적인 것은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고객과 관련된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마케팅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는 것이다. 인터넷을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은 우수고객의 선택과 보상을 할 수 있고, 효율적인 촉진전략을 수행할 수 있으며, 고객의 성향을 분석하고 재사용을 유도할 수 있다.
최종 연구모형의 적합도는 χ2=416.127(df=141, p=.000), RMR=.031, GFI=.900, AGFI=.866, NFI=.886, CFI=.921, RMSEA=.072로 각각 나타나 수용할만한 모형 적합도를 보였다.
후속연구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지역의 샘플을 수집하여 연구결과를 일반화할 필요가 있다. 둘째, 외식업체 이용고객의 심리적 웰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원인변수를 찾아 보다 폭넓은 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외식업체 이용고객의 조사를 무작위로 하였다.
즉, 인터넷을 통해 필요 정보를 탐색하고자 하는 외식업체 이용고객들에게 생활만족과 심리적 웰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을 인터넷 마케팅 콘텐츠로 적극 활용하는 것은 외식업체 이용고객들의 구매행동에 자극을 주게 된다. 셋째,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 향후 연구과제는 외식업체 이용고객의 생활만족과 심리적 웰빙에 관한 연구를 외식업체의 유형별로 비교 분석하여 고객맞춤형 인터넷 마케팅 콘텐츠로 활용하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향후 다양한 분야의 연구와 변수들을 활용한 지속적인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인터넷을 쉽게 접하고 많이 이용고객과 그렇지 않은 집단을 구분하여 집중적인 연구를 함으로써 연구를 보다 세분화할 필요가 있다. 앞에서 제시한 연구의 한계점을 보다 발전시킨다면 인터넷을 이용한 외식기업체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한계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지역을 부산지역으로 한정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른다.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지역의 샘플을 수집하여 연구결과를 일반화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생활만족과 심리적 웰빙을 위한 외식업체의 효율적인 인터넷 마케팅을 위한 경영전략을 수립하고자 외식업체를 이용하고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생활만족과 심리적 웰빙 변수간의 연관성에 대해 관계를 규명하고, 외식을 하는 목표고객의 보다 나은 생활만족과 심리적 웰빙을 위하여 최적의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인터넷 마케팅을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특히, 심리적 웰빙 영향요인의 분석결과는 외식업체를 운영하는 경영자에게 외식업체의 실천적인 대안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며, 외식의 소비자 행동이해와 전략적인 인터넷 마케팅을 전개함에 있어서 본 연구의 결과는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 향후 연구과제는 외식업체 이용고객의 생활만족과 심리적 웰빙에 관한 연구를 외식업체의 유형별로 비교 분석하여 고객맞춤형 인터넷 마케팅 콘텐츠로 활용하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향후 다양한 분야의 연구와 변수들을 활용한 지속적인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 조사대상지역을 부산지역으로 한정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른다.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지역의 샘플을 수집하여 연구결과를 일반화할 필요가 있다. 둘째, 외식업체 이용고객의 심리적 웰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원인변수를 찾아 보다 폭넓은 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외식업체 이용고객의 조사를 무작위로 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인터넷을 쉽게 접하고 많이 이용고객과 그렇지 않은 집단을 구분하여 집중적인 연구를 함으로써 연구를 보다 세분화할 필요가 있다. 앞에서 제시한 연구의 한계점을 보다 발전시킨다면 인터넷을 이용한 외식기업체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을 활용한 기업의 인터넷 마케팅이 미치는 영향은?
특히 컴퓨터기술, 통신기술, 소프트웨어 및 정보기술 발전의 핵심인 인터넷발전으로 인해 기업마케팅도 큰 변화를 보이고 있다. 인터넷을 활용한 기업의 인터넷 마케팅은 단순한 광고수준에 머물던 것이 상거래와 고객관리시스템으로 확대되어 왔고, 이에 따라 기업의 인터넷 마케팅은 기업의 고객만족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 마케팅활동은 외식산업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개인적인 심리적 웰빙을 한 차원 높이는 결과를 초래하였고, 외식업체는 이를 고려해야만 하는 현실에 부딪치게 된 오늘날 사회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오늘날의 외식산업은 경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급성장하고 있다. 특히 여가 시간의 증대로 사람들의 관심은 점차 삶의 양적인 부분에서 질적인 부분으로 옮겨 갔으며 개개인의 가치관, 식생활, 외식산업에까지 전반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개인적인 심리적 웰빙을 한 차원 높이는 결과를 초래하였고, 외식업체는 이를 고려해야만 하는 현실에 부딪치게 되었다.
기업마케팅도 큰 변화를 보이는 이유는?
이러한 사회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개인적인 심리적 웰빙을 한 차원 높이는 결과를 초래하였고, 외식업체는 이를 고려해야만 하는 현실에 부딪치게 되었다. 특히 컴퓨터기술, 통신기술, 소프트웨어 및 정보기술 발전의 핵심인 인터넷발전으로 인해 기업마케팅도 큰 변화를 보이고 있다. 인터넷을 활용한 기업의 인터넷 마케팅은 단순한 광고수준에 머물던 것이 상거래와 고객관리시스템으로 확대되어 왔고, 이에 따라 기업의 인터넷 마케팅은 기업의 고객만족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