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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장산뢰(張山雷)의 학술인식체계(學術認識體系)에 관한 연구 -"난경회주전정(難經滙注箋正)"을 중심으로-
A study on scholarship paradigm of 'Jiang Shan-Lei(張山雷)' -focus on "Nan Jing Hui Zhu Jian Zheng(難經滙注箋正)"- 원문보기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classics, v.25 no.1, 2012년, pp.69 - 87  

하홍기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의사학교실) ,  김기욱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한의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Nan Jing Hui Zhu Jian Zheng" published in 1923 is a book that 'Jiang Shan-Lei' wrote. He selected the past footnotes about "Nan Jing(難經)" and developed his own medical ideas on its base. Method : We will try to understand on scholarship paradigm of 'Jiang Shan-Lei' focus on his "Nan J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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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天人合一思想이란 무엇인가? ‘天人合一思想’은 동양철학의 논리적 사유방법 중 하나인 ‘類比推理’의 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23) 일반적인 한의학적인 논의에서 ‘類比推理’는 특징이 되지 못한다.
辨證論治이란? 辨證論治는 ‘辨證施治’라고도 하며, 한의학이론을 臨床에서 구체적으로 응용하는 과정이다42). 이는 한의학의 기본원리로 황제내경을 비롯한 고전에서도 그 근원을 찾을 수 있으나, 明淸代에 처음 이 단어가 등장하였을 때43)는 이렇게 주목을 받지 못하였다.
辨證論治의 근원은 어디에서 찾아볼 수 있나? 辨證論治는 ‘辨證施治’라고도 하며, 한의학이론을 臨床에서 구체적으로 응용하는 과정이다42). 이는 한의학의 기본원리로 황제내경을 비롯한 고전에서도 그 근원을 찾을 수 있으나, 明淸代에 처음 이 단어가 등장하였을 때43)는 이렇게 주목을 받지 못하였다. 지금처럼 辨證論治가 부각된 것은 서양의학이 들어온 다음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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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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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동양의학대사전편찬위원회. 동양의학대사전 3. 서울. 경희대학교 출판국.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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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동양의학대사전편찬위원회. 동양의학대사전 9. 서울. 경희대학교 출판국.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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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丹波元胤. 中醫醫籍考. 北京. 人民衛生出版社. 1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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